기모란 청와대 방역 기획관의 역할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당 의사 출신 안철수 대통령 후보는 기 기획관의 경질을 요구했다.

정계 일부에서는 코로나19 방역 초기에 기모란 씨가 백신의 중요성을 간과한 발언을 많이 한 것이 부메랑으로 돌아온 셈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기모란 씨가 처음 청와대 방역 기획관으로 임명되었을 때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자 청와대는 기모란 기획관은 백신 담당이 아니고 방역 기획 담당이라고 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방역 기획관이 정책의 전반을 기획 지휘하는 것이 정상 업무이지, 백신 정책 없는 방역 정책이 어디 있느냐고 비판을 받았다.

그 이후 청와대는 방역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기모란 기획관을 보호하는 듯한 인상을 주었다. 기모란 박사는 민주당 양산 갑 지역구 위원장의 부인으로 국립암센터 대학원 대학교 교수를 지내다가 관계로 나온 사람이다.

기모란 기획관은 지난 4월에 청와대에 들어간 뒤 대통령이 주재하는 공식회의에 몇 차례 모습을 드러냈으나 공개적으로 발언은 하지 않았다.

취임 3개월이 되는 지난 7월 문대통령과 동행한 자리에서 처음으로 공개적인 발언을 했다.

정부는 K-방역을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연말 들어 확진자가 쏟아지기 시작하고,

병상을 감당하지 못해 입원 대기하다

생명을 잃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11월21일)에서

“정부는 5,000명, 1만 명까지도 확진자 수가 늘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대비했다”고 큰소리쳤다.

그러나 확진자, 입원 대기자, 재택 치료자, 사망자가

연일 기록을 경신하는 참혹한 사태가 전개되는데도 수습을 못하고 있다.

정부는 하루 빨리 작년부터 저지른 방역 대책 오류를 사과하고

방역 사령탑을 정비하여 국민의 협조를 구해야 할 것이다.

국회 국정감사, 운영위원회, 보건 복지위원회 등에 한 차례도 나타나지 않았다. 야당이 줄기차게 출석을 요구했으나 청와대는 “사회 수석이 참가하지 않았느냐”는 말만 했다. 기 기획관은 지난달 말 오미크론 확산 이후 대통령이 주재한 청와대 회의에 참석했다.

기 기획관은 지난해부터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50여 회 출연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기 기획관의 발언 대부분은 이 라디오에서 진행자 김씨와 나누며 한 말이다.

지난해 5월 20일 기 기획관은 김씨의 라디오에 나와 미국의 백신 개발 소식을 전했다.

김씨가 "연말까지 백신이 나올 수 있나"라고 질문하자 기 기획관은 "그건 어렵다"고 답했다. 김씨가 "정치인의 블러핑(과장된 말)으로 보이나"라고 묻자 기 기획관은 "그렇다"라고 재차 답했다.

기 기획관은 "연말까지 (백신을) 만들어 내놓으면 안 쓸 것 같다. 좀 걱정스럽다. (연말까지 백신이 나올) 확률이 좀 적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미국 FDA(식품의약국)는 지난해 12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승인했다. 영국에 이어 미국도 지난해 12월 중순 처음으로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야당에서 주로 문제 삼고 있는 기 기획관의 과거 발언인 "백신 급하지 않다"는 발언은 지난해 11월 20일 나왔다. 기 기획관은 당시 김씨의 라디오에서 "한국은 지금 일단 환자 발생 수준으로 봤을 때,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그렇게 급하지 않다"고 말했다.

기 기획관은 화이자 백신이 업체의 마케팅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기 기획관은 "더 좋은 백신이 계속 나오면 이것(기존 백신 계약)을 물릴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진행자 김씨가 "화이자라는 회사의 마케팅에 우리가 넘어갈 이유는 없다"고 말하자 기 기획관은 "그렇다"고 답했다.(중앙일보 윤석만 기자)

그 후 정부는 K-방역을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그러나 연말 들어 확진자가 쏟아지기 시작하고, 병상을 감당하지 못해 입원 대기하다 생명을 잃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11월21일)에서 “정부는 5,000명, 1만 명까지도 확진자 수가 늘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대비했다”고 큰소리쳤다.

그러나 확진자, 입원 대기자, 재택 치료자, 사망자가 연일 기록을 경신하는 참혹한 사태가 전개되는데도 수습을 못하고 있다.

기모란 기획관의 ‘방역 전담’은 어디로 갔단 말인가.

정부는 하루 빨리 작년부터 저지른 방역 대책 오류를 사과하고 방역 사령탑을 정비하여 국민의 협조를 구해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