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5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마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5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마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취임한 지 불과 80여 일 만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진 것은 그냥 넘길 일은 아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국민의 힘을 중심으로 한 보수의 핵심 기반으로 알려진 대구 경북지역과 고령층에서도 부정평가가 더 높게 나왔다는 점이다. 전체 보수층 지지율은 51%를 기록, 가까스로 턱걸이로 절반 수준을 지켰을 뿐이다. 이른바 여론을 먹고 사는 민주주의 대의정치 체제에서는 여론조사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진 지금 대통령실과 집권 여당의 반응이 주목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유감스럽게도 아직은 정신을 못 차린 탓일까, 허둥대기만 하는 인상을 준다.

윤석열 대통령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역대 대통령도 ‘지지율 20%대’를 경험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취임 1년 차 3분기에, 이명박 대통령 역시 취임 1년 차 2분기에 20%대 아래로 떨어졌다. 대선에서 51% 이상 득표로 승리한 박근혜 대통령도 취임 직후 40% 대로, ‘대깨문’으로 대표되는 팬덤의 지지를 받던 문재인 대통령조차 집권 말기에는 30%대 아래로 지지율이 떨어졌다. 20%대 아래로 지지율이 떨어졌던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 인사 혁신, 경제 살리기 등으로 상황 반전에 성공했다. 따라서 윤석열 정부 역시 문제의 핵심을 꿰뚫어 보고 적절하게 대응한다면 지지율 반등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책임져야 할 국민의 힘 행태를 보면 아쉽게도 지지율 반전은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 이준석 대표의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에서 비롯된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과의 갈등은 이미 임계선을 넘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표 징계로 권성동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을 맡았으나 원만한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해 끝내는 ‘비상대책위’ 구성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내부 총질만 하는 대표’라는 윤 대통령의 문자 메시지가 결정적 변수로 작용한 감이 없지 않다. 이준석 전 대표와 윤핵관과의 갈등이 지금은 윤핵관의 분열, 당권 주자로 꼽히는 인사의 공공연한 움직임 등으로 싸움의 전선이 다양해졌다.

그러나 핵심만 요약한다면 분열 기미를 보이기는 하지만 윤핵관은 6개월 당권 정지 기간이 끝난 뒤라도 이준석의 당 대표 복귀(임기가 아직 남아 있다)는 용납할 수 없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기 전당대회를 전제로 비대위가 가시권에 들어온 배경이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당내 갈등을 수습하여 전열을 가다듬는 것은 기대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이 전열을 정비하지 못한 상황에서 대통령실 만이 지지율 높이기에 나서봤자 한계가 있다. 외신은 윤 대통령의 지지율 급락이 미국의 짐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국내 기자의 기고를 보도했다. 지지율 급락 원인으로 윤 대통령이 절박한 경제문제보다 경찰청 신설 등을 우선순위에 올리는 한가로움을 비판하고 있다. 국외자가 보기에는 그럴지 모르지만, 대통령 통치 시스템을 바꾸고 있는 현시점에서는 민정수석실 폐지 등에 따른 새로운 시스템 정비가 더 급할 수도 있다. 이런 점을 알게 모르게 홍보하여 국민을 납득시키는 것이 집권여당의 몫이다. 그러나 지금 국민의 힘은 대선과 지방선거 승리의 공로를 둘러싸고 서로 잘났다고 삿대질하는 것과 다르지 않은 분위기다. 이런 상황에서 ‘내부 총질 만 하는 대표’라는 문자가 공개된 것이며 그 파괴력은 상상을 넘을 수도 있다.

 비대위가 결정된 것이나 다름없는 것은 일종의 자충수일 수도 있다. 한가지 분명히 해야 할 점은 사리사욕이 아니라 윤석열 정권 성공에 올인할 공정과 상식을 기준으로 임해야 한다는 점이다. ‘월급만으로는 미래가 없다’는 생각이 뿌리 깊게 박힌 청년층을 격려, 그들의 지지를 되살리려면 그에 합당한 정책과 인물을 내세워야 할 것이다.

취임 80여일 만에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진, 그리고 여소야대 국회를 상대로 윤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개혁―연금, 공공기관 슬림화, 법인세 감세 등의 앞길은 결코 순탄한 것이 못 된다. 대통령실과 여당이 일사불란한 대열을 갖추어도 뚫기가 쉽지 않은데 지금처럼 분열과 갈등으로 한치앞도 내다보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물을 필요도 없다. 대통령실과 국민의 힘은 대오각성으로 국민의 시간을 좀먹지  말아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