괌의 태풍 현장(상)과 러시아의 침공으로 파괴된 우리크라이나 도시(하)
괌의 태풍 현장(상)과 러시아의 침공으로 파괴된 우리크라이나 도시(하)

국민 3천여명이 태평양의 휴양지 괌에 여행을 갔다가 4등급 슈퍼 태풍 '미와르'영향으로 1주일 간 고립됐다.  강풍과 폭우로 괌 국제공항이 패쇄된다. 항공편이 결항된다. 단전·단수으로 현지인과 관광객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태풍은 전쟁에 비견될 수 없다. 우리 군(軍)은 대풍보다 위협적인 전쟁 대비한 군사적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을까. 

군대는 전쟁을 대비한 조직이다. 군대는 모든 시설이 파괴되더라고 도로나, 교량, 통신, 전기 등을 군대 자체의 능력으로 구축하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편제된 조직이다. 

괌과 같은 사태가 발생을 하면 군대는 모든 장비와 조직을 이용해서 파괴된 도로·시설물은 복구를 하고, 파괴된 통신시설은 복구를 하고, 두절된 전기시설은 발전기를 이용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군은 각 조직의 임무 수행 능력에 대한 점검과 평가를 실시, 어떤 사태가 발생되더라도 즉각 임무수행을 하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호국정신을 계승한다는 취지를 가진 군의 '충무훈련'을 받고 있는 군인@국방부

군은 충무훈련을 통해 물리적으로 파괴된 시설 등에 대해 사전 작성된 충무계획을 실행시켜 원상 복구시키는 훈련을 해왔다. 충무훈련의 충무(忠武)는 임진왜란 당시 우리나라를 국난의 위기에서 구해냈던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호국정신을 배경으로 하는 훈련이다.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에 대비한 전시대비계획의 실효성 검증과 시행절차를 숙달하기 위하여 주요 자원을 대상으로 실제동원훈련과 중요시설 피해에 대한 복구훈련 등을 실제훈련 위주로 실시하는 비상대비훈련을 말하며, 17개 시·도 중 매년 5~6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지역단위 종합훈련이다. 

@행안부 충무훈련 자료 
@행안부 충무훈련 자료 

충무훈련 주요 내용

첫째. 군사작전지원을 위한 주요자원을 동원하는 훈련으로 비상사태 발생 시 군사작전지원을 위해 지정된 기술인력(의사, 항해사, 기술자 등)과 차량, 건설기계, 선박, 통신회선 등을 실제 동원하여 전시 임무수행능력을 점검하는 것이고

둘째. 국가의 주요 기간시설을 긴급복구 하는 훈련으로 공항, 항만, 철도, 교량, 전력, 가스, 통신, 상수도 등의 기능 마비 시 신속히 복구하는 훈련이며

셋째. 전․평시 발생 가능한 복합재난대비 훈련으로 대형건물 붕괴, 지하철 독가스 테러, 공공시설 및 해상테러, 대형화재 등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훈련이며

넷째. 국민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훈련으로 비상사태 발생 시 극도의 혼란과 범죄, 생활품 사재기 등 상거래의 무질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민심안정 홍보, 생필품, 양곡, 유류배급 및 전재민의 수용(구호)들을 통해 국민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한 훈련이다. 

충무훈련 시 국민들은 기술인력, 차량, 건설기계 등 동원자원 분야의 훈련통지서를 받으면 지정된 날짜와 장소에 적극 응소하는 것은 물론 훈련 참여 또는 참관을 통해 지역의 안보태세 확립에 동참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번 괌 사태를 보면서 전쟁을 대비하고 있는 우리군은 그동안 중지되어 왔던 충무훈련을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정상적으로 실시해야한다. 즉 민방공 훈련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과 같이 충무훈련도 제자리를 찾아가야 하는 것이 이번 괌 사태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라고 생각된다.   

김 관 호 KIM KWAN HO·군사전문칼럼리스트 

육사 35기로 임관, 38년 간 통신장교로  복무했다.

육군·국방부의 통신·정보화 분야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한국군·미군 통신체계에 대한 교리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군의 C4I체계·사이버 분야 전문가로 활동했다.

한양대(통신공학 석사)·아주대(C41석사·NCW박사과정 수료)를 나와 현재 백선엽 장군이 설립한 육군 발전협회 사이버 센터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한국군 최초 EW장비 시연(1979) / 육군본부 유선(EMD)·무선(MOTORORA) 영사·엠프 중대장 / 격자통신체계운용(美 MSE:韓 SPIDER) / C41체계(美 ABCS/TACCIMS/CENTRIX-K: 한 KJCCS/ATCIS)개발·운용·평가/ 韓美 통신 구조연동 담당(주파수) / 과학화훈련(美國 NTC/White Sands Missile  Range: 韓國 KCTC) / 美 PACOM /DISA/CENTCOM JITC JIEO /NETCOM 방문 /  미 육군,해병대 통신학교 /정보학교 웨스트포인트 방문 / DISAIC·TRW·Raytheon·Harris ·Northrop Grumman ATT ·CISCO / 캐나다 NoVatel·Ultra Electronics·Senstar 방문 /美·英·캐나다·日·印 AFCEA/AUSA/·INFO/ MILCOM 전시회 참가 / 美 레드우드 컴퓨터 체계관리·뉴욕주립대(SUNY) 정보관리 과정 이수 /陸軍 최초 디지털 부대·병영 신지식인·참군인상·화상회의 운영(2001년) / 한국군 최초 대대급 인터넷 도입·설치 / 주한미군이전사업단 C4I팀장/ SUSLAK-SI 인가 /신기술 및 장비소개 (Ad-Hoc무전기, TROPO, HBSS,CPOF, FBCB2, GAST) / DIACAP, EMP, SonarDyne, AVERT, ScanCAD, Sherlock, PicoCast, Digimarc)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