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인協 3번째 공동문집..70명 작가 구글문서 이용 스마트워킹 책 출판
디지털과 종이의 경계를 허문 문학의 새로운 시도...세계 출판계 책 출판 관심

[한국증권_박현서 기자] 여행(旅行)은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다른 지역·국가로 떠나는 것을 말한다. 여행(Travel)은 고대 프랑스어 Travail에서 기원했다.  Travail은 일·노동·작업을 의미한다. 여행은 문명이 형성되고 상업이 발달하면서 시작된다.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이탈리아 탐험가 콜롬버스(Christopher Columbus·1451~1506)가 여행의 대항해 시대를 연다. 17세기 중반에 들어 영국 상류층 자녀들은 가정교사와 함께 유럽 전역을 그랜드투어를 한다. 유적지 순례, 고전 예술, 상류사회의 예법과 언어를 배우면서 높은 소양과 지적 체험을 쌓는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이사장 이상우, 회장 김종회)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를 맞아  일상회복에 나선 현대인들에 감성과 지적 체험을 위한  <내 인생 최고의 여행>(도서출판 sun)이 출간했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와 도서출판의 선의 기획은 신선했다. 여행이 주는 행복감을 70명의 작가 각자의 생생한 체험을 '여행'이라는 주제로 담아냈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는 4차 산업 혁명과 웹 시대를 맞아 휴대폰에 탑재된 구글 문서와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한 스마트워킹을 이용해 70명의 저자와 소통하고 책을 만들었다는 점이 특징. 책이 출판되는 과정에 편집진과 만나지 않고 스마트폰의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했다. 

70명의 작가가 자신의 여행 경험을 구글 문서로 작성한 뒤 구글 드라이버로 옮기면 출판사인 도서출판 선이 원고를 받아 편집해 책으로 만들었다.

이상우 한국디지털문인협회 회장은 "누구가 일생을 살아오면서 자기 만의 다양한 경험을 한다. 자신의 경험을 남기고자 하는 것이 인간의 지적 욕구이다. 저마다 여행을 통해 얻은 이야기를 한데 묶어 위드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지식인 70인이 여행에서 얻은 값진 체험을 통해 높은 소양과 지적 체험을 전달하는데 목적을 뒀다"고 했다.

70인의 여행 스토리는 각기 다르다. 저자의 독특한 여행 경험이 글 속에 풀어져 있다.  연로한 부모님이나 투병 중 배우자 혹은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한 특별한 여행에 대해 쓴 이도 있다. 죽을 만큼 힘든 일을 겪은 후 떠난 여행에서 진정한 자신을 만나는 과정을 진솔하게 풀어낸 이야기도 있다.  여행 첫날 예기치 않은 사고를 만나 황당했던 기억도 있다. 또 다른 작가는 온 가족이 꿈에 그리던 페루의 ‘나스카라인’을 보며 흥분했던 순간을 생생히 보여주기도 했다. 

책을 출판한 도서출판 선의 대표이자 작가인 정선모 씨는 <내 인생 최고의 여행>에 대해 "인생 전체를 여행으로 보고 깊숙한 내면의 움직임을 솔직하게 드러낸 글을 읽노라면 지금 이 순간도 여행 중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면서 "경험 만큼 값진 자산은 없을 것이다. 평생 잊지 못할 자신만의 남다른 추억을 담아내어 저마다 아름다운 빛깔로 반짝이는 70편의 글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지금 내 곁에 있는 이들과 함께하는 인생의 의미와 행복에 대한 생각을 되새겨보게 한다. 이 책은 내게 최고의 여행은 어떤 것이었는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문인협회의 <내 인생 최고의 여행>은 2022년 5월 협회 창립 기념 문집 ‘내 인생의 선택’과 2호 문집 ‘내 인생의 위로’에 이어 세 번째 펴낸 책이다. 이번 책에는 지난해에 진행한 제1회 한국디지털문학상 수상작 세 편과 한국디지털문인협회 산하 디지털 책쓰기 대학에서 글쓰기를 배우는 미얀마 청소년들의 글도 네 편 실려 있다.

◇필자 소개-제1회 한국디지털문학상 수상자: △조남숙 △김태헌 △양지영외 △가재산 △감진성 △고문수 △고지석 △구건서 △권영하 △김두진 △김명희 △김연균 △김연빈 △김영희 △김완수 △김용섭 △김용태 △김윤진 △김정인 △김종회 △김천규 △김혜선 △김희자 △노영래 △노운하 △노인숙 △노희덕 △목남희 △문성미 △박사옥 △박우민 △박천숙 △박현문 △방현철 △배연국 △보경 △손치근 △안만호 △양기형 △오순옥 △오정애 △오태동 △유영석 △유용린 △유현숙 △윤백중 △윤정걸 △이상우 △이성은 △이옥희 △이일장 △이정원 △이종우 △이채윤 △임명자 △장동익 △전규리 △전효택 △정문호 △정향옥 △조정숙 △차경아 △최덕기 △최윤 △최흥식 △한상림 △한헌 △허순홍 △황의윤 △Kyaw Zin Hein(하늘이) △Htet Htet Aung(지현) △May Mo Yi Kyaing(메이모리) △Chaw Su Khaing(처수카잉)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