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장 추천위 5명 전원 찬청으로 김진욱·이건리 선정
판사출신 김진욱, 검사출신 이건리, 모두 대한변협 추천
문 대통령 1명 지명 후 국회 인사청문회 거쳐 임명 수순
더불어민주당, 늦어도 내년 1월 중 공수처 출범 할 방침
추미애 "늦게나마 훌륭한 두 분의 후보 추천, 다행스럽다"

[사진=뉴시스] 조재연 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 6차 회의에서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 선정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재연 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 6차 회의에서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 선정을 발표하고 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김진욱(54·사법연수원 21기)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과 이건리(57·16기)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2인을 초대 공수처장 최종후보 선정했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는 28일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6차 회의를 열고, 지난 10월30일 추천위 발족 2개월여만에 공수처장 후보 추전을 마쳤다.

김 연구관은 판사출신이며 이 부위원장은 검사장을 지낸 검사 출신으로 모두 대한변호사협회가 추천한 후보들이다.

개정된 공수처법에 따라 후보 2인은 추천위원 7인 중 5인의 찬성을 받아야 한다. 이날 추천위에서는 야당 측 추천위원인 이헌 변호사와 한석훈 성균관대 교수가 퇴장했지만, 의결정족수가 성립되는 남은 추천위원 5명의 전원 찬성으로 후보 선정이 의결됐다.

지난번 회의에서 5표를 받은 김 연구관과 함께 유력 후보로 꼽혔던 전현정 변호사(법무부 추천)는 이번 회의에서 추천위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1차 투표에서 김 연구관이 5표를 얻어 1차적으로 추천됐고, 다시 2차 투표해서 이 부위원장이 5표 얻어서 최종적으로 2명 이 정해졌다.

추천위는 "야당 추천위원을 제외한 위원들이 2차례의 표결 끝에 대한변협이 추천한 김진욱·이건리 후보자를 전원 찬성으로 의결했다"면서 "대통령에 대한 서면추천서 송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인 중 1인을 최종 후보로 지명하게 되며, 해당 후보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초대 공수처장직에 오른다.

더불어민주당은 늦어도 내년 1월에 공수처를 출범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한 공수처법 개정안이 위헌이라고 주장하며 추천위의 후보 의결에 대한 행정소송과 가처분 및 위헌법률심사 제청 등 법적 대응을 시사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날 공수처장 후보 2인이 선정된 뒤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가 늦게나마 이렇게 훌륭한 두 분의 후보를 추천할 수 있게 돼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