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녀인 노소영 아트센터 관장이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두고 한중 협력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판에 목소리를 냈다. 노 관장은 지난 2016년 대구 수성구갑에 출마한 김문수 후보를 지원한 바 있다. @뉴시스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녀인 노소영 아트센터 관장이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두고 한중 협력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판에 목소리를 냈다. 노 관장은 지난 2016년 대구 수성구갑에 출마한 김문수 후보를 지원한 바 있다. @뉴시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친중(親中)정부를 비판했다. 노 관장은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녀이다. 최태원 SK회장의 부인으로 이혼 소송 중에 있다. 

노 관장은 11월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또 다시 미세먼지 속에 가을을 보내야 하나?” 라며 친중 성향을 가진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이날 중국발 초미세 먼지가 한반도 상공을 잿빛으로 물들였다. 이날 서울ㆍ경기 등 중서부 지역에는 약 6개월 만에 '초미세 먼지 주의보'가 발령됐다. 제주를 비롯해 전국이 나쁨(36~75㎍/㎥)’ 상태였다. 전일  중국ㆍ몽골 등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가 서풍을 타고 한반도에 유입됐다. 국내 석탄발전소ㆍ공장 등에서 뿜어낸 초미세 먼지와 만나 상공에 정체되면서 대기 질이 크게 악화됐다.

노소영 나비아트센터 관장 페이스북 캡처
노소영 나비아트센터 관장 페이스북 캡처

노 관장이 페이스북을 통해 기후 환경에 대해 논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있다.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지난 2018년 대비 40%감축하기로 확정했다. 세계에서 가장 강도 높은 감축안이다. 일각에서는 국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현실성 없는 발상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정부가 중국이 미세먼지 발원지라는 점을 들어 정부가 나서 기후 환경에 대해 중국에 항의를 해야 한다는 점을 노 관장은 지적했다. 

노 관장은 “먼지가 뿌옇게 뜨면 맥이 탁 풀린다. 중국발 먼지가 주범임에도 개선은커녕 항의조차 제대로 못함에 분노를 넘어 집단 무기력감에 사로잡힌다”라며 “이게 체념해야 할 상황인가? 정부는 나서서 항의하진 못한다 치자(이것도 이해가 잘 안가지만). 그렇다면 환경단체들은 왜 조용한가? 내 나라 땅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고 살 권리는 주권에 속하지 않는가? 그런 조항이 없다면 환경 권리장전을 새로 만들라”라고 했다.

노 관장은 기후 변화의 중요성을 독립운동에 비유했다. 기후가 국가의 주권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노 관장은  “백년 전 주권이 일본에게 넘어갔을 땐 목숨 걸고 항일 투쟁한 지사들이 곳곳에 계셨는데, 그리고 아직도 우리는 친일 후손을 운운하며 비분강개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가 유린당하고 있는 권리에는 왜 다들 침묵하는가?”라며 “우리나라의 환경 문제는 국내 문제만은 아니다. 복잡한 지정학적 정치 외교 경제의 이슈들이 얽혀있다. 그렇다고 이리저리 눈치만 보며 계속 먼지 속에 살 순 없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노 관장은 “아프니까 소리를 질러야 한다. 아야! 하고. 그리고 지속적으로 팩트를 들이대야 한다. 세계는 이제 환경 이슈를 하나의 축으로 재편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라며 “포스트 팬데믹의 큰 축이다. 환경단체들도 일반 국민들도, 지금은 조용할 때가 아니다. 무엇이 우리를 가장 아프게 하는지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냥 K 어쩌구에 취해 묻혀 갈 일은 아닌 것 같다”라고 했다.

◇중국발 대기환경 악화...한중 미세먼지 저감 협력

중국을 탓하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21일 "중국발 대기환경 악화가 이번 미세먼지 발생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이어  "미세먼지가 생기는 데는 중국 요인도 있다. 국내 요인도 섞여 있다.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한·중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중국이 올림픽을 앞두고 자체적으로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펴고 있다. 미세먼지의 초기 발생지를 명확하게 가리기 어려운 만큼 중국만 탓하기 어렵다는 것.

청와대는 미세먼지 국내 발생을 최대한 줄이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상황. 하지만 중국발 미세먼지 유입이 제대로 차단되지 않는 상황에서 국내 대응 만으로는 미세먼지 오염에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