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 김군' 관련 "걔만 조금 신경 썼으면”
공유주택 입주민들 "못사는 사람들" 표현
김종인 "국민 분노와 짜증 유발하는 '불량 후보’"

[사진=JTBC뉴스 화면 캡쳐]
[사진=JTBC뉴스 화면 캡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막말 논란에 후보 사퇴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지난 2016년 ‘구의역 김군’ 사망의 원인을 숨진 김군 탓으로 돌린 변 후보자의 발언이 드러나면서 김군의 동료들이 청와대에 변 후보자의 사퇴와 함께 임명철회를 촉구했다.

지난 20일 서울교통공사노조 PSD지회 등은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변 후보자는 김군을 모욕하고, 김군이 잘못해서 사망한 것인 양 서슴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이런 인물이 서울교통공사의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지난 2016년 5월 28일 서울 메트로 하청업체인 은성PSD 직원이였던 당시 19살 김군은 서울지하철 2호선인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던 중 열차에 치어 숨졌다.

이에 대해 변 후보자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시절 공식회의 석상에서 “걔가(숨진 김군) 조금만 신경 썼으면 아무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다”라며 김군 사망의 원인이 숨진 김군에게 있다는 듯한 발언을 했다. 그는“서울시 산하 메트로부터 위탁받은 업체 직원이 실수로 죽은 것”이라는 발언을 했던 사실이 최근에 알려지면서 정치계와 시민단체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사진=JTBC뉴스 화면 캡쳐]
[사진=JTBC뉴스 화면 캡쳐]

또한 지난 2016년 SH 내부 회의록에 따르면 당시 사장이였던 변 후보자는 임대주택 일환으로 추진된 공유주택에 대해 “못사는 사람들은 밥을 집에서 해먹지 미쳤다고 사먹느냐”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변 후보자는 그간 임대주택을 확대를 현 정부에서 가장 잘한 부동산 정책이라고 꼽아온 바 있다.

이러한 논란 발언에 대해 변 후보자는 18일 사과문을 통해 “4년 전 SH 사장 재직 시 제 발언으로 인해 국민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치게 돼 죄송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특히 저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며 “앞으로 공직 후보자로서 더 깊게 성찰하고 더 무겁게 행동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21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변 후보의 막말을 전해 듣고 처음엔 귀를 의심했다”며 “국민 분노와 짜증을 유발하는 '불량 후보'를 당장 지명 철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김 위원장은 “대통령과 여당에 촉구한다. 변 후보 같은 인물이 국회 인사 청문회장에 서는 것 자체가 국민적 모독이라는 성난 민심에 귀 기울이길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이번 인사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생각하고 임명을 강행한다면 더 큰 화를 자초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국회는 내일부터 4개 부처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돌입한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4명이다.

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모레인 23일이다.

이번 청문회의 관건은 변 후보자의 막말발언이 중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 힘과 더불어 민주당 등 일각에서는 변 후보자가 장관 후보자로써 매우 부적격 하다는 의견이 일고 있는 반면 야당 측에서는 인사청문회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성민 최고위원은 “지명 철회 등이 이뤄질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본인이 충분히 소명하고 사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