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불출석… 징계위원 총 5명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측 특별변호인 이완규 변호사가 10일 오전 윤 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가 열린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측 특별변호인 이완규 변호사가 10일 오전 윤 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가 열린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출석하고 있다.

헌정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위원회가 10일 오전 10시40분 서울 정부과천정사에여 열렸지만 개회 1시간여만에 중단됐다.

윤 총장은 이날 징계위에 참석하지 않았다. 직접 참석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윤 총장 측은 특별변호인만 참석해 의견을 내기로 결정했다. 윤 총장 측 특별변호인으로는 이완규·이석웅·손경식 변호사가 참여 중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이날 징계위 위원은 총 5명인것으로 알려졌다. 당연직인 이용구 법무부차관과 장관이 지명한 검사 2명으로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 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참여했다. 

이 밖에 정한중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안진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외부위원으로 파악됐다. 위원장인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징계 청구인이라 심의에 참여할 수 없다.

징계위는 한 시간가량 회의를 진행한 뒤 점심식사를 위해 정회했다. 오전 회의에선 절차 진행과 관련된 윤 총장 측의 의사 진술이 있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여부를 논의하는 법무부 검사 징계위원회가 심의를 재개했다. 오후부터는 징계위원 5명에 대한 윤 총장 측의 기피신청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윤 총장측은 징계위원에 대한 기피신청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윤 총장 측은 징계위에 들어가 징계위원 명단을 확인했고, 이를 검토한 뒤 오후에 기피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윤 총장 측은 이용구 차관 등 일부 징계위원에 대한 기피신청을 예고한 상태고, 추가 기피신청을 낼 가능성이 있다. 기피신청이 있을 땐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기피 여부를 의결한다.

기피신청 절차를 마치면 징계위서 논의를 거쳐 증인신문을 채택할 수도 있다. 

윤 총장 측이 1차로 신청한 증인인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담당관, 박영진 전 대검 형사1과장, 류혁 법무부 감찰관이 출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2차 증인으로 신청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 4명이 출석하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