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수입 벌기위해” 투잡 선택...숨통 트이려면 투잡을 계속 해야
가게 폐업 막기위해 투잡 뛰어든 카페사장님, 일자리 없어 ‘마루타’되는 20대 청년들

[사진=잡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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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경제난이 계속되면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투잡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직장인 10명중 7명은 투잡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명중 3명은 현재 2개 이상의 투잡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낮은 임금과 고용불안정 가중으로 직장인들이 투잡 전선에 뛰어들게 된 이유다.

지난 6일 취업포탈사이트 잡코리아는 직장인 642명을 대상으로 ‘투잡의향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84.1%가 투잡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16.4%는 이미 투잡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중 기혼자(78.5%)보다 미혼자(86.0%)의 투잡의향 비중이 더 높았다.

투잡의향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2~30대 젊은 층으로 20대는 86.5%,30대는 86%로 평균보다 높은 투잡의향을 보였다. 반면 40대 이상의 투잡의향은 76.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투잡을 하고 싶은 이유는 1위가 ‘추가수입을 벌기 위해’라고 답한 응답자가 85.6%로 가장 많았다. 이어 2위로 ‘하고 싶었던 일 하려고’ 라고 답한 응답자가 17.0%, 3위는 ‘퇴근 후 시간이 남아서’16.5%로 나타났다. 이외에 ‘자기개발을 위해’ 13.7%, ‘새로운 커리어 준비’13.7% 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투잡 사실을 직장에 알리지 않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 73.1%였다. 알리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26.9%에 불과했다. 알리지 않겠다는 이유로는 ‘업무에 소홀하다고 생각할까봐’(60.3%복수응답)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외의 의견으로는 ‘사생활 알리기 싫어서’(55.4%),‘말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서(26.2%),’인사평가에 좋지 않을까봐‘(13.4%) 등이 있었다.

희망하는 투잡직종에 대해서는 1위가 ‘서비스직’이 44.3%로 모든 연령대에서 지지를 받았다.

이후 2위는 연령대 별로 조금씩 차이를 보였다. 20대의 2위는 유투버(1인 미디어)31.7%로 나타났다. 30대의 2위는 ‘쇼핑몰/세포마켓(SNS)30.8%이였다. 40대 이상의 2위는‘배달·택배·대리운전(O2O서비스)20.8% 가 차지하며 연령별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40대 직장 여성 A씨는 4년째 투잡을 하고 있다. A씨는 투잡으로 재택으로 블로그 글쓰는 일을 한다. A씨는 “급여상승보다 물가 상승이 더 빠르다. 투잡으로 버는 비용이 많은 건 아니지만 그나마 숨통이 트이려면 투잡을 계속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30대 직장 남성 B씨는 퇴근 후 3달째 배달 일을 하고 있다. B씨는 “대학생 때는 생계를 위해 포잡까지도 해봤다.”라고 했다. B씨는 “배달일은 그래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할 수 있고 자전거로도 할 수 있어서 운동도 되고 좋은 것 같다. 앞으로 계속할 의향도 있다.”라고 말했다.

카페사장인 30대 C씨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카페운영에 어려움을 겪다가 지난 6월 투잡을 시작했다. 오전에는 카페사장, 오후부터 늦은 밤까지 배달 일을 한다. 한때는 잘 나가던 카페가 지금은 카페 임대료도 내지 못해 폐업위기에 이르렀다. C씨는“2년간 모아둔 결혼자금을 가게 밑천으로 쏟아부었다. 내 인생이 담긴 가게를 어떻게든 실리고 싶다.”라고 했다.

20대 학생들은 위험성이 있으나 사례비가 큰 생동성아르바이트에 몰린다. ‘마루타 아르바이트’로 알려진 생동성 아르바이트 이지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20대 D씨는 “찜찜하지만 뭐 딱히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도 없고 호주머니도 바닥난 처지라 이거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신청했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로 많은 자영업자들이 파산하면서 일자리는 더욱 줄었다. 취업뿐 아니라 카페나 편의점 알바를 구하는 건 하늘의 별따기다. 일각에서는 앞으로 투잡을 하는 직장인들의 숫자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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