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이 18일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이 18일 셀프 제명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금고 열쇠만 움켜쥔 채 고립무원으로 몰리고 있다. 원외로 우여곡절 끝에 바른미래당 당대표를 꿰찼으나 2년여만에 소속 의원들이 다 떠나고 당대표만 홀로 남은 원외 정당으로 떨어질 위기에 놓이게 됐다.   

바른미래당이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법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일명 ‘셀프 제명’을 강행했다. 그동안 탈당 의사를 명확하게 밝힌 비례대표 9명을 제명했다. 제명된 의원들은 안철수 전 대표와 정치적 동행을 강력히 희망했던 6명과 탈당을 원했던 이상돈, 임재훈, 최도자 의원 등이 대상이었다.

바른미래당은 이제 지역구 의원 4명과 이날까지 탈당 의사를 밝히지 않은 비례대표 박선숙, 채이배, 장정숙, 박주현 의원 등만 남은 미니 정당으로 쪼그라들었다. 지역구인 김동철, 권은희, 박주선, 주승용 의원도 손 대표 태도에 따라 탈당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그야말로 빈손만 남는 정당이 될 가능성이 높다. 

손 대표는 셀프 제명에 대해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오후에 예정된 소상공인당(가칭) 정책간담회도 무사히 소화했다. 다만 손 대표 측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셀프 제명'에 절차상 하자가 없는지 유권해석을 요청한 상태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중앙선관위에 보낸 공문에서 의원 제명은 정당법 33조에 따라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징계 심사 및 제명 징계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명이 결정되면 이를 당 최고위원회에 통보하고 최고위 의결을 거쳐 의원총회에서 제명안을 상정, 표결을 거쳐야 확정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날 셀프 제명은 의원총회 의결만 거쳤을 뿐 당 윤리위원회의 제명 징계 절차를 거치지 않아 절차상 하자가 명백하다는 입장이다. 

바른미래당 황한웅 사무총장도 “국회의원에 대한 징계를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의원들이 의원총회를 열어 제명을 의결하는 것은 정당법과 당헌?당규에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손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바른미래당의 진로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현 상황을 타개할 뚜렷한 묘안도 없고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 희망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날 의총에서 비례대표 제명안을 처리한 중진 의원들도 이런 당의 입장을 충분히 우려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각자의 길을 갈 수밖에 없는 절박함도 묻어났다. 

바른미래당 대통합개혁위원장인 박주선 의원은 비례대표 9인의 일괄 제명을 제안하면서 "이제 바른미래당은 산산조각이 났다. 흔적도 없게 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례대표 의원들이 제명을 계속 요구했는데 자기 생각과 가치를 따라서 새로운 정치 무대로 들어오기 위한 과정과 절차를 밟겠다고 요청했기 때문에 저는 제명하는 것이 인간적인 도리에 맞고 소인배적인 보복정치가 아닌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동철 의원도 "정치의 노선과 생각이 달라져서 각자의 길을 가도록 풀어드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도개혁 세력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반드시 하나가 되어야 한다. 큰 바다에서 다시 만나 크게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위로했다. 

주승용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최선을 다해서 더불어민주당 실정, 자유한국당의 무능, 반대를 위해 반대하는 정치를 타파하기 위해서 함께 노력하자"고 마지막 동지애를 언급했다.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도 "오늘 마지막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직을 그만둔다"며 "마음도 착잡하고 그렇지만, 우리가 새로운 정치를 위해서 열심히 더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