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논그룹이 주최하는 골프대회 이미지
다논그룹이 주최하는 골프대회 이미지

[공정뉴스_조나단 ESG전문기자]생수'에브앙'을 생산하는 프랑스 생수회사 다논워터스(Danone Waters)가  환경단체가 제기한 그린워싱 소송이 미국 뉴욕법원에서 기각됐다. 

3월 15일(현지 시간) JD SUPRA는 환경단체가 '탄소중립' 브랜딩 마케팅을 활용한 다논워터스에 관한 '그린워싱' 집단 소송(Dorris v. Danone Waters of America , 사건 번호 22 Civ. 8717 뉴욕연방법원)이 뉴욕 연방법원에서 기각됐다고 보도했다.

환경단체는 2022년 10월 13일, '탄소중립'을 브랜딩한 마케팅을 실시한 다논워터스를 상대로 뉴욕 남부지방법인에 집단소송을 제기한다.

다논워터스의 탄소중립 브랜딩 마케팅에 속아 생수를 구입하면서 경제적인 손해를 입었다는 주장이다. 탄소 중립이 탄소 없는 것과 동의어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더라면 물을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다논워터스는 탄소신탁(CARBON TRUST)로부터 탄소중립인증을 받았다. 

환경단체는 '탄소중립'에 대한 기술적 정의를 모르는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회사의 일방적인 표준 의미와 준수 메커니즘을 접근 방식을 공개하지 않았기에 탄소신탁(CARBON TRUST)로부터 받은 '탄소중립인증'을 사용하는 것은 거짓이고 오해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뉴욕, 매사추세츠, 캘리포니아의 소비자보호법 위반, 명시적 및 묵시적 보증 위반, 부당한 이득 및 사기라고 주장한다.

법원의 판단은 달랐다. 다논터스가 탄소신탁(CARBON TRUST)로부터 탄소중리부 인정을 받은 사실이 정확한 만큼, 원고가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의 환경 마케팅 주장 사용 지침(그린 가이드)을 위반했다는 주장을 받아 들일수 없다고 판단했다.

넬슨 S. 로만(Nelson S. Román)판사는 "필요한 변론 기준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원고의 청구 중 일부를 기각하라는 피고의 신청을 승인했다"면서 "'탄소 중립'이라는 모호한 용어가 합리적인 소비자를 오도할 수 있다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원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그린워싱을 설명하는 그린가이드(Green Guides)의 사용을 허용했다. 또한 소비자가 피고의 라벨을 이해하기 위해 두 개의 별도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법원은 당사자들의 공동 신청을 승인하여 2024년 3월 27일 연장된 마감일까지 법원에 모든 브리핑을 제출하기 전에 피고의 부분 재심 신청에 대한 브리핑을 교환할 수 있도록 했다.

기후보고서

US SEC, 기후 공개 규칙 확정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많은 기대를 모았던 기후 관련 공개 규칙을 채택했다.

영국 배출권거래제 협의
영국 에너지 안보부와 Net Zero가 2023년 12월에 시작한 두 차례의 협의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탄소 배출 참가자, 특히 무료 허용량에 과도하게 의존했던 참가자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 연방고속도로국, 도로 내 배출 GHG 성과 규칙 제정.

미국 연방고속도로국은 국도 시스템의 도로 내 배출에 대한 GHG 성과 규칙을 제정한다. 이 규칙은 주 교통부 및 대도시 계획 기관이 백분율을 기준으로 GHG 배출량을 측정하고 추적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만든다. 기준 연도인 2022년 대비 도로 배기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미국 FAA, 비행기 연료 효율 최종 규칙 발표

 FAA의 항공기 인증 규정에 특정 "적용" 항공기의 국내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을 다루는 2021년 1월 EPA 표준을 채택합니다.

프랑스, 녹색 건물 및 녹색 산업 위한 인센티브

프랑스는 2024년 프랑스 재정법에 의해 도입된 소위 "녹색 산업 세금 공제"를 통해 프랑스 태양광 패널 생산과 더 광범위하게 녹색 산업 투자를 촉진한다.

영국 FCA, 지속 가능성 공개 요구 사항 및 투자 라벨 발행

영국 FCA는 지속 가능한 투자 상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시장에 더 큰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 투자 라벨을 발행한다.

호주 정부, 기후 공개법 초안 발표

호주 정부는 호주의 국가 의무 기후 관련 재무 공개 체제 도입을 위해 널리 기대되는 공개 초안 법안을 발표했다.

 

 

키워드

#다논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