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요구르트 제조업체 '당뇨병 위험 감소' 주장 허용

@뉴역타임즈
@뉴역타임즈

[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요구르트가 제2형 당뇨병의 위험 감소에 효과가 있다. 당뇨는 혈액 중의 포도당 또는 혈당이 높은 경우를 말한다. 체내에서 인슐린을 만드는 기능이 떨어져 혈당이 높아지는 경우에 발생하는 병이다. 당뇨병은 한국 성인 만성(기저)3대 질환 중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중 중 하나이다.  생활습과 환경적 요인 등으로 나타나는 병이다. 

뉴욕타임즈는 5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요구르트 제조업체 액티비아(Activia), 다논(Danno), 오이코스(Oikos)등이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제2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홍보하는 허가 신청에 대해 '제한적 과학적 증거'가 있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FDA는 요구르크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라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한적인 문구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라벨에는 요구르트를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일주일에 최소 2컵(3인분)을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명시해야 한다는 것.

하버드 T.H. 챈 공중 보건 대학의 영양 및 역학 교수인 프랭크 후( Frank Hu) 박사는 "요구르트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자 건강한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요거트를 먹는 사람들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낮다는 것을 시사하는 몇 가지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 증거

FDA는 요구르트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성에 대한 근거를 검토하면서 28건의 연구를 인용했다. 증거는 다소 제한적이고 일관성이 없다는 것. 

프랭크 후 박사 연구팀은 2014년 논문에서 성인 미국인 200,000명에 대한 조사 결과, 일주일에 2인분 이상의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요구르트를 거의 먹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12%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2019년 호주 여성 7,63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요구르트를 먹는 것과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 사이에 유의미한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프랭크 박사는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것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  단백질, 미네랄 및 비타민이 풍부하고 대부분의 다른 유제품과 달리 요구르트에는 일반적으로 염증과 인슐린 저항성을 줄일 수 있는 상당한 양의 살아있는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한다.

또한 "일주일에 여러 번 요거트, 특히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 신선한 과일이나 꿀 한 방울로 단맛을 낸 요거트는 확실히 전반적인 건강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다"면서  "마법의 탄환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프랭크 후 박사는 커피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 커피에는 향당뇨할성 효과가 있다. 

공익 과학 센터의 영양 책임자인 보니 리브먼(Bonnie Liebman)은 프랭크 후 박사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보니 리브먼은 "FDA가 인용한 모든 연구는 관찰 연구였다. 연구원들이 주로 참가자들에게 요구르트를 얼마나 섭취하는지 물어본 다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뇨병에 걸렸는지 여부를 추적했다. 이러한 연구는 요구르트를 먹는 사람들이 질병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할 수 있는 다른 건강한 습관을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요구르트가 직접적으로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어 "다만 프랭크 후 박사의 연구에서 요구르트를 먹는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더 낮은 위험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 동의한다"고 말한다.

미네소타 주 로체스터의 메이요 클리닉의 내분비학자인 미라 샤 박사도 "요구르트가 건강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일주일에 3인분의 요구르트를 먹는 것 자체가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녀는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음식에 대해 "곡물, 과일과 채소, 콩류, 견과류, 씨앗, 올리브 오일, 생선 등과 같은 건강한 지방 공급원과 같은 주요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식사를 구성함으로써 식단을 자신의 선호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설탕이 든 음료, 가공육, 초가공 식품등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이 글은 뉴욕타임즈(THE NEWYORK TIME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