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금융 163건, 431억 추징
범정부 TF, 2차 동시 조사 착수

#. 사채업자 A씨는 신용불량자를 상대로 100만원을 빌려주고 기한 내에 갚지 않으면 하루 25만원씩 이자를 붙였다. 연리 9000%가 넘었다. A씨는 불법 사금융으로 벌어들인 범죄수익으로 아파트, 명품 가방, 신발, 고가의 수입차를구입해 초호화 생활을 누렸다. 종합소득세는 한 푼도 내지 않았다. 재산 추적을 피하기 위해 주소지도 위장 이전하고, 부인 명의로 아파트와 상장주식, 호텔 회원권 등을 보유했다. 

#. B 불법대부업 조직은 급전이 필요한 2415명에게 연 1만 507%의 금리로 5억 6000만원을 빌려줬다. 1명당 평균 23만원씩 빌려주고 연체되면 하루 6만 6000원의 이자를 뜯어냈다. 갚지 않으면 피해자의 얼굴을 합성한 나체사진과 자위 동영상을 성인사이트에 유포하겠다고 협박했다. 악질적인 ‘성착취 추심’인 셈이다. 

정부가 악덕 불법 사금융과의 전쟁에서 승리했다. 불법 대출을 하고 살인적인 초고금리로 이자를 뜯은 일당을 검거했다. 

20일 국세청은 2023년 11월부터 최근까지 불법사금융 163건에 대해 세무조사·자금출처조사·재산추적조사를 실시해 총 431억원을 추징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9일  ‘불법사금융 민생현장 간담회’의 후속 조치다.

국세청은 직접적으로 불법 대출을 일삼은 악질 사채업자는 물론 이들이 활개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 대부중개 플랫폼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개인정보를 판매해 단속 받은 사실이 있는 대부중개 플랫폼을 선정해 불법 수익을 추적하고, 이들이 보유한 부동산 등은 압류할 예정이다.

정재수 국세청 조사국장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검찰과 경찰, 금융감독원 등과 협업으로 전국동시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히는 모습 @뉴시스
정재수 국세청 조사국장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검찰과 경찰, 금융감독원 등과 협업으로 전국동시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히는 모습 @뉴시스

정재수 국세청 조사국장은 "국세청은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기반으로 긴밀히 협업해 불법사금융에 엄정 대처하겠다"며 "광범위한 금융거래 확인을 실시해 불법사채의 자금줄인 전주를 끝까지 추적하고, 조세포탈행위는 고발해 반드시 형사처벌 받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청도 불법사금융 집중 단속으로 성과를 올렸다. 경찰은 신종 성착취 추심으로 이자를 뜯어낸 불법대부업 조직 총책 등 6명을 검거하고 5명을 구속했다.

대출 광고로 유인한 297명 명의로 개통한 휴대전화 단말기 461대를 보이스피싱 등 범죄조직에 넘겨 8억 4000만원을 가로챈 대포조직 총책 등 57명도 경찰에 붙잡혔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불법사금융 척결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열고 관계기관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국세청과 검찰·경찰·금융감독원은 이날부터 ‘4각 공조 체제’로 불법사금융 179건에 대한 2차 전국 동시조사에 착수했다. 중고차 전환 대출 사기, 제3자 대출 사기, 불법 인터넷 대부 중개 플랫폼 구축 등 신종 불법사금융 행위가 대상이다.

검찰은 관련법 위반 기소 자료를 국세청에 제공하고, 경찰은 세무공무원의 신변 보호와 금융 추적을 지원한다.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피해 접수 사례를 국세청과 공유한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