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뉴스_조나단 ESG전문기자] 블랙록, JP모건, 스테이트스트리트 등 글로벌 금융사들이 기후대응투자자 그룹 '기후행동100+(Climate Action 100+)'에서  탈퇴했다. 기후위기에 부정적인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되면 환경운동이 위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1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채권운용사 핌코가 "기후행동100+이 더 이상 핌코의 지속가능성 접근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자체적 기후대응 투자하겠다"며 탈퇴를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운영자산 1조 8600억 달러 규모의 핌코는 JP모건, 스테이트스트리트에 이어 세번째 탈퇴 금융사가 됐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기업회원 자격을 반납하고 산하 소규모 국제부문을 대신 회원사로 앉혔다.  

기후행동100+는 금융사들의 주주권을 활용해 기업들이 탄소배출을 줄이도록 압박을 가하는 로비단체다.  대형 금융사들이 보유한 주식을 바탕으로 이들의 주주권을 활용해 기업들이 탄소배출을 줄여 기후위기를 완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JP모건, 스테이트스트레트, 핌코 등이 탈퇴하고 블랙록이 일반 회원이 되면서 세계 5대 자산운용사가 빠지면서기후행동100+의 행보는 위축될 전망이다.

금융사들이 기후행동 100+에서 발을 빼는 것은 요구조건이 지나치다는 판단 때문.

2017년 12월 출범한 기후행동100+는 항공사, 석유메이저, 기타 공해배출 업체들에 탄소 발자국을 줄이라고 압박했다. 지난해에는 기업들에 탄소배출 관련 내용 공개를 압박하는데 그치지 않고 적극적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도록 정책 방향을 바꿨다.

이같은 기후행동100+의 강경한 환경 정책에 공화당이 반발했다. 

공화당에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후위기를 '사기'라고 주장했다. 남부 유전지대가 표밭인 다른 공화당 의원들도 화석연료 사용과 기후위기를 연결하는 것에 거부감을 드러냈다. 

공화당이 장악한 미국 하원은 법사위원회에서 블랙록, 스테이트스트리트, 뱅가드 등 기후행동 참여 자산운용사들에 소환장을 발부했다. 기후행동100+ 관계자도 소환 대상이다. 

한편, 뱅가드는 공화당 표밭이자 미 최대 석유생산 지역인 텍사스의 의회 증언을 수일 앞둔 지난  2022년 12월 기후대응 로비그룹인 '순제로 매니저' 이니셔티브에서 탈퇴한바 있다.

기후행동100+ 역사

기후행동100+은 투자자 참여는 순 제로 배출 경제로의 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170개 기업에 탄소발자욱을 줄이는 것을 중점을 두고 활동하는 이니셔티브이다. 기관 투자자이자 수혜자에 대한 수탁 의무에 따라 기후 변화의 중요한 재정적 위험과 기회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투자자는 우리가 투자하는 회사와 협력하여 GHG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글로벌 목표를 향해 노력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려는 노력을 추구하는 파리 협약의 목표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를 달성에 노력하고 있다.

1단계(2017~2023)

이니셔티브 초기에 MSCI All Country World Index 데이터와 CDP 모델링 및 보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 세계적으로 직접 및 간접(예: 범위 1, 2, 3) 온실가스(GHG) 배출량이 가장 높은 100개 기업을 식별했다.  CDP에 따르면, 이 초기 100개 중점 기업은 2017년 이 계획이 시작되었을 때 연간 산업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최대 2/3를 책임졌다.

2018년 7월, '플러스(+)' 리스트로 알려진 것이 형성되었다. 투자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61개 기업이 포커스 리스트에 추가되었다. 투자자들은 투자 포트폴리오에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거나 순제로 배출 경제로의 전환에 중요하거나 배출 데이터에 포착되지 않는 기후 관련 재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추가 중점 기업을 지명하도록 초대되었다.

2020년 11월에는 제한된 충전의 일환으로 9개 회사가 포커스 목록에 추가되었다. 나머지 2개 회사는 제거되었다. 이 기간 동안 회사 포커스 목록은 포커스 회사의 기업 활동을 반영하도록 조정되었다. 이니셔티브의 첫 번째 단계가 끝날 때까지 167개 기업이 기후행동100+를 통해 참여했다.

2단계(2023~2030)

이니셔티브 2단계에 대한 포커스 목록 새로 고침의 일환으로 13개 회사가 포커스 목록에 추가되고 10개 회사가 제거되었다. 이 업데이트는 참여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약간의 변경만 제외하고 회사 목록을 대체로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합의한 2단계 서명자 협의에 이어 이루어졌다. 2023년 6월 발표 에는 원래 14개의 새로운 회사가 포함되었다. 업데이트된 배출 공개로 인해 Luxshare Precision Industry는 CDP 데이터당 상위 배출원이 아니며 이후에 제거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초점 목록에 적합하지 않다.

주로 최신 CDP GHG 배출 데이터세트(범위 1, 2, 3)를 참조하는 배출 프로파일 검토와 투자자 관점 등이 회사 중점 목록의 변경을 지원하기 위해 고려되었다. 배출 프로필을 검토하는 것 외에도 부문 전문 지식, 회사 참여에 대한 투자자 관심, 참여 영향 가능성 등 기타 주요 기준이 포함되었다.

2단계 추가

새로운 중점 기업은 이미 기후행동100+를 통해 참여하고 있는 산업에 속해 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개발한 부문별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이니셔티브를 구축했다. 2023년에 포커스 목록에 추가된 회사는 2024년까지 Net Zero Company 벤치마크 에 대해 평가되지 않는다.

회사 국가 부문 추가 근거 주요 투자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메렌 미국 전기 유틸리티 미국에서 가장 큰 석탄 회사 중 하나를 보유한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전력 회사. 머시 투자 서비스
바오산 철강 중국 강철 세계 최대 철강 생산업체인 Baowu Group의 주요 자회사이다.  중국 및 전 세계 철강 생산과 가치 사슬에서 체계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회사임. APG 자산 관리
까르푸 프랑스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 다국적 소매업체(전 세계적으로 매출 기준 최대 규모 중 하나) 공급망을 통해 삼림 벌채에 기여하는 회사임. Trustteam Finance, Amundi
EOG 리소스 미국 석유 가스 석유 및 가스 탐사에 중점을 둔 석유 및 가스 회사. Aequo, Railpen, 머시 투자 서비스
EQT  미국 석유 가스 석유 및 가스 탐사에 중점을 둔 석유 및 가스 회사. Railpen, Wespath 혜택 및 투자
하니웰 인터내셔널 미국 기타 산업 다국적 다각화된 산업 기업 CCLA 투자 관리 회사
JBS 브라질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 세계 최대의 육류 공급업체.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탄소 흡수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중요합니다. JGP,BB자산운용
미쓰비시 중공업 일본 기타 산업 엔지니어링, 전기 장비, 전자 기업이자 일본 발전의 중요한 공급업체 CalSTRS, 닛코자산운용주식회사
PBF에너지 미국 석유 가스 석유 및 가스 정제소. CalSTRS
사빅 사우디 아라비아 화학 Saudi Aramco(기존 주력 회사)가 최대 지분을 소유한 화학 제조 회사.  
삼성전자 대한민국 기타 산업 다국적 가전제품 및 가전제품 회사로 전자제품의 글로벌 공급망에 큰 영향을 미침. APG 자산 관리
타타 스틸 인도 강철 인도 최대의 철강 회사이자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조강 생산업체. DSP 자산 관리자(DSPAM), APG 자산 관리

홈 디포

 

미국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 세계 최대의 주택 개조 소매업체. 공급망을 통해 기후에 미치는 영향. CCLA 투자 관리 회사

*회사 계약에는 한 명 이상의 주요 투자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요 투자자 상태 공개는 각 투자자 조직의 재량에 달려 있습니다.

2단계 제거

자원과 역량의 우선순위를 다시 정하고 배출량이 더 많은 기업을 추가할 수 있도록 기업은 기후 행동 100+ 중점 목록에서 제외되었다. 목록에서 제거된 회사는 Climate Action 100+ 참여를 '졸업'하지 않은 것. 이들의 제거를 진전에 대한 승인이나 인정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파리협정에 명시된 글로벌 목표를 달성하려면 이들 기업과의 협력이 여전히 필요하다. 2단계의 일환으로 두 가지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포함하여 10개 회사가 중점 목록에서 제외되었다.

 

회사 시장 부문 제거 이유
데본 에너지 미국 석유 가스

석유 및 가스 탐사에 중점을 둔 석유 및 가스 회사원래는 2018년에 추가된 '플러스 리스트' 회사.

엔브리지 캐나다 석유 가스 석유 및 가스 미드스트림 회사로 2018년에 추가된 '플러스 리스트' 회사임.
킨더 모건 미국 석유 가스 석유 및 가스 미드스트림 회사로 2018년에 추가된 '플러스 리스트' 회사임
Koninklijke 필립스 NV 네덜란드 기타 산업 네덜란드 전자회사. 초기 100개 중점 기업.
펩시코 미국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 미국의 식품 및 음료 회사. 초기 100개 중점 기업.
티시에너지 캐나다 석유 가스 석유 및 가스 미드스트림 회사로원래는 2018년에 추가된 '플러스 리스트' 회사임
코카콜라 회사 미국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 미국의 음료회사로2018년에 추가된 '플러스 리스트' 회사임.
웨이어하우저 주식회사 미국 소비자 상품 및 서비스(임업) 미국 목재회사로 2018년에 추가된 '플러스 리스트' 회사.
석유 검색 호주 석유 가스 기업 활동(Santos와의 합병)
유니퍼SE 독일 전기 유틸리티 기업 활동(독일 정부에 의해 국유화됨)

미드스트림 석유 및 가스 회사 제거

Climate Action 100+ 및 서명 투자자들은 미드스트림 석유 및 가스 하위 부문을 참여해야 할 전략적이고 중요한 그룹으로 계속 보고 있다. 미드스트림 기업이 전체 석유 및 가스 가치 사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가치 사슬에서 미드스트림 기업의 고유한 위치가 고유한 전략 세트를 권장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회사(Enbridge, Kinder Morgan 및 TC Energy)는 더 이상 중점 회사로 나열되지 않지만 서명 투자자는 Climate Action 100+ 글로벌 부문 전략 작업 흐름의 일부로 중견기업을 계속해서 참여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Enbridge와 TC Energy는 현재 Climate Engagement Canada의 중점 목록 에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