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영국의 프리미엄 아웃도어 브랜드 랩(Reb)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영국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고품질 아웃도어라는 평가이다.  환경에 대한 의미 있는 변화를 주도하고, 협력업체와의 공정 계약을 통해 책임감 있는 의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의류는 재활용 소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유해한 플로오로카본 사용을 근절하고 있다.  이 같은 Reb의 정책은 결국 고가의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몫이 되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간) 아웃도어 전문매체 Advnture는 세계 산악인들의 사랑을 받는 아웃도어 브랜드 Reb의  브랜드 기원과 전략에 대해 집중 분석해 보도했다.

Rab은 스코틀랜드 항구도시 글래스고(Glasgow)에서 태어난 영국의 전문 산악인 랩 캐링톤(Rab Carrington)에 의해 1981년 설립됐다. 알프스와 히말라야를 등반했다. 

1973년 랩 캐링턴은 영국 셔필드로 이주한 뒤, 전설적인 등반가 앨런 라우즈(Alan Rouse)가 주축이 된 등산팀에 합류한다. 라우즈는 당시 알렉스 매킨타이어(Alex MacIntyre), 조 태스커(Joe Tasker), 피트 보드먼(Pete Boardman)등과 함께 '영국의 위대한 산악인'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었다. 아르헨티나 파파고니아 원정대에 참여했지만 부두 파업으로 등반장비가 배송되지 않는다. 장비 없이 탐험할 수 없었던 캐링턴은 아르헨티나에 1개월 머무는 동안 침냥 만드는 법을 배운다.

1981년 캐링턴과 그의 아내 수는 딸 리즈를 낳는다.  그는 셰필드의 다락방에서 랩을 설립하고 침낭을 꿰매서 만들어 파는 사업을 시작한다. 

캐링턴이 산악을 시작할 무렵인 1970년대 등산 키트는 열악했다. 캐링턴과 라우즈는 고산지대를 탐험하는 동 종종 사용 가능한 키트를 목적에 맞게 수정하곤 했다. 산악 조건을 염두에 두고 보다 세심하게 설계된 고성능 아웃도어 장비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캐링턴은 1970년대 등반 경험을 바탕으로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고품질 제품을 생산한다. 

캐링턴은 폴 브레이스웨이트(Paul Braithwaite), 닉 에스트코트(Nick Estcourt), 조 브라운(Joe Brown) 등 뜻을 같이하는 영국 산악인들이 독립적인 등반 상점을 연다.

아웃도어 의류 전문가가 디자인하고 손바느질한 랩의 침낭은 선반에 자리를 잡는다.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캐링턴은 셰필드에 있는 공장으로 사업을 이전한다. 

캐링턴은 2007년에 은퇴한다. 랩은 Equip Outdoor Technologies에 매각된다.  Equip Outdoor Technologies는 콜로라도에 본사를 둔 Lowe Alpine을 인수한다.

품질정신

-랩은 의류에 고급 소재를 사용한다.

-랩은 제3자 회사의 기술 및 구성 요소를 사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한다.

랩의 다운재킷, 침낭, 탐험복 등이  상대적으로 비싼 첫 번째 이유는 다운 재킷과 침낭에 사용되는 프리미엄 품질의 유럽 다운과 같이 장비에 사용하는 최첨단 소재의 품질 때문. 추운 날씨에 염두에 두고 디자인-생산된다.  사용된 모든 거위와 오리 솜털은 책임감 있는 다운 표준 인증을 받았다. 이는 관련된 동물의 복지가 존중되었음을 의미한다.  수분 포화도를 줄이기 위해 의류 및 침낭에 사용되는 다운에도 탄화플루오르가 없는 발수 처리가 적용한다. 모든 아우터웨어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랩도 단독으로 또는 다운과 함께 합성 단열재를 사용한다. 

고품질 디자인, 재료 및 구성 요소는 저렴하지 않다. 랩의 키트가 약간 비싼 편일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어텍스(Gore-Tex), 퍼텍스 쉴드(Pertex Shield), 닉왁스(Nikwax) 또는 YKK와 같은 제3자와의 협업을 통해 랩의 의류에 뛰어난 기술, 멤브레인 및 부품을 제공하고 있다.  브랜드는 그것들을 사용하는 즐거움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있다. 그 비용은 결국 소비자의 몫이 된다.

사람에 대한 약속

-Rab은 직원과 사용하는 공장의 근로자 모두를 잘 대우한다.

-이 브랜드는 Fair Wear Foundation "리더"이다.

랩은 직접 고용된 238명의 직원과 회사가 사용하는 의류 공장의 근로자 모두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직원들은 좋은 급여뿐만 아니라 생명 보장, Rab and Lowe 알파인 장비 및 기타 스포츠 장비 할인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랩은 Fair Wear Foundation의 140개 회원 브랜드 중 하나이다.  회원 가입하면 '리더'지위를 부여한다. Fair Wear Foundation은 의류 공장 근로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랩의 양털 재킷은 일부 재킷보다 약간 더 비쌀 수 있지만 함께 꿰맨 사람들이 공정한 거래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안전하게 입을 수 있다.

지속 가능성에 집중

-랩은 2020년부터 기후 중립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NetZero를 목표로 하고 있다.

-랩의 제품 60%가 재활용된다.

-랩은 의류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수선 서비스를 제공한다.

랩은 가능한 한 지속 가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81년 회사 설립 이후 기후 중립 기업으로 활동해 왔다.  제품에는 플루오로카본이 없다. 의류 품목을 만드는 데 관련된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랩은 2030년까지 모든 포장재를 재생 가능 또는 재활용하고 있다. 2030년까지 NetZero 비즈니스가 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랍이 사용하는 원단의 60%가 재활용품이다.  2021년부터 재활용 다운을 구매해 제품 생산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재활용 소재를 구하고 가공하는 것은 새 직물을 사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소비자의 가격이 상승한다.

랩이 장비에 들어가는 품목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법 중 하나는 소비자에게 얼마나 많은 재활용 내용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품목의 탄화플루오르 함량 및 제조 장소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있다.

랩의 서비스 센터는 고객이 손상된 의류를 보내고 수명이 다한 롤 엔드, 재사용 및 절단된 재료를 사용하여 복원한다.  제조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이니셔티브를 자랑한다. 이것은 브랜드의 가장 낮은 충격 수리 서비스이다. 고객이 회춘 의류를 받으면 독특한 키트가 되며 독점 배지가 함께 제공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장비를 계속 사용하는 것은 진정한 지속 가능성을 향한 진정한 단계이다.

결론

럅의 의류는 일반 아웃도어 브랜드보다 약간 더 고가이다. 그러나 방수든 모자든 랩 구매는 지구와 그것을 만든 사람들에게 더 친절한 내구성 있고 고품질의 키트에 대한 투자로 생각할 가치가 있다. 또한 랩의 수리 서비스는 몇 년 후에 손상된 장비를 보내 이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결국, 최고의 아웃도어 키트는 이미 소유하고 있는 키트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