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권거래위원회 로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로고

[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투자자들의 ESG 공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노동부(DOL)는 ESG 투자에 대한 투자 의무 등 ESG정책을 강화해 시행하고 있다.

SEC, 기후·ESG 태스크 포스 발표

SEC는 2021년 3월 4일 창설된 '기후 및 ESG 태스크포스'가 SEC 내 ESG활동을 감독하고 있다. 

SEC는 태스크 포스(TF)가 잠재적인 위반 사항을 식별하기 위해 정보를 마이닝하고 평가하기 위한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반ESG를 적발하고 있다. 특히 ESG 관련 위법 행위를 사전에 식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개발해 운용하고 있다. 

TF의 초기 초점은 기존 규칙에 따라 발행자의 기후 위험 공개에 있어 중대한 격차 또는 잘못된 진술을 식별하고 ESG 전략과 관련된 공개 및 규정 준수 문제를 분석한다.

TF는 ESG 관련 문제에 대한 팁, 소개 및 내부 고발자 불만 사항을 평가 및 추구하고  있다. ESG 관련 문제를 담당하는 다른 SEC 팀에 전문 지식과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TF는 2021년 2월 26일, SEC의 투자자 교육 및 옹호 사무국은 ESG 펀드 구매를 고려하는 투자자가 고려해야 할 잠재적인 사항을 강조하는 투자자 게시판을 발표했다. 이 게시판은 투자자에게 ESG 펀드에 대해 교육하고, 투자자가 ESG 펀드에 투자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질문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SEC는  ESG 관련 노력과 기후 및 ESG 투자에 대한 최신 정보를 담은 중앙 저장소를 생성하도록 설계된 웹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노동부, ESG· 대리 투표 규칙 비집행 정책 발표

DOL은 지난 2021년 3월 10일에 ESG 투자에 대한 투자 의무 및 대리 투표와 관련 시행 정책 성명을 발표해 운용하고 있다.

이전 행정부의 마지막 달에 확정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수탁자가 투자 옵션을 선택할 때 "금전적 요인"만 고려하도록 요구했다.

은퇴 계획을 위한 ESG 자금을 선택하는 ERISA 계획 수탁자의 능력을 제한하고 있다.

DOL은 추후 통지가 있을 때까지 이 규칙의 조항을 준수하지 않은 것에 근거하여 계획 수탁자에 대해 집행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DOL은 "규칙을 재검토할 계획이지만 해당 규칙이 언제 어떻게 개정되거나 폐지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침은 제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