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트럼프 반란 주도 책임 의심 여지 없다" 강조
콜로라도 법원 수정헌법 14조 적용 트럼프에 반란 혐의 판결

[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미국 대선이 뜨겁다. 여론조사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앞서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행보에 제동이 걸렸다.  콜로라도 대법원은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가 2021년 1월 6일 반란에 참여했기 때문에 수정헌법 제14조가 대통령 선거에 다시 출마할 자격을 박탈한다고 판결했기 때문. 트럼프 전 대통령이 소속된 공화당의 경선에도 차질이 예상되는 한편, 민주당의 바이든 대통령도 판세를 뒤집을 기회를 잡은 셈이다.

21(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은  위스콘신 방문에서 전날 콜로라도 대법원의 판결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반란을 주도한 책임이 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수정헌법 14조가 적용된다면 법원이 결정을 내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바이든의 발언은 콜로라도주 대법원이 트럼프 대통령이 반란에 연루된 것이 수정헌법 14조를 위반했다고 판결한 지 몇 시간 후에 나온 것.  판결 이후 민주당이 달성하려고 노력한 미묘한 균형을 강조했다.

민주당의 당원 중 다수는 대법원에서 확실히 고려되고 대법원 판사들에 의해 기각될 가능성이 있는 법적 문제에 대해 논평할 때 긍정적인 측면이 거의 없다고 생각했다. 차분한 반응은 부분적으로는 외부적인 축하가 트럼프의 손에 들어가 그의 지지자들을 선동하고 그가 사법 시스템이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주장할 근거를 제공할 것이라는 우려에서 비롯됐다.

공화당 의원들은 대법관의 판결이 선거에 대한 정치적 개입에 해당한다고 말하면서 콜로라도 법원의 판결을 비난했다. 자신들의 권한을 훨씬 넘어섰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트럼프가 이 결정으로만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