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MAS
@싱가포르 MAS

[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싱가포르 통화청(MAS·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은 7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의 투명성과 비교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ESG 등급·데이터 제품 제공업체(COC) 최종 행동 강령을 발표했다.  MAS는 중앙은행이자 금융규제기관이다.

MAS는 COC 준수를 증명하기 위한 ESG 등급 및 데이터 제공업체에 대한 행동 강령과 그에 수반되는 체크리스트는 제공업체를 위한 '준수 또는 설명'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자발적으로 배포했다.

증권 규제·표준 제정 기관인 국제증권관리위원회(IOSCO)는 2021년 11월, ESG 등급 및 데이터 공간의 투명성을 개선하고 규제 감독을 적용할 것을 촉구하는< ESG등급 및 데이트제품 제공자 행동강령> 보고서를 냈다. 공급자에게 잠재적인 이해 상충을 식별 및 공개하고 공급자가 사용하는 데이터 및 방법론을 고려하도록 요구하는 등 규제 기관에 일련의 권장 사항을 제공했다.

IOSCO가 권고안은 영국과 EU 의 규제 기관을 포함하여 여러 관할권에서 해당 부문에 대한 규칙을 수립하기 시작했다 . 이번 MAS도 IOSCO의 규정에 따른 행동강령이다. 

COC에 설명된 공급자를 위한 주요 원칙에는 등급 및 데이터 제품이 모든 관련 정보의 철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고 제품에 사용된 방법론 및 데이터 소스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도록 보장하는 서면 정책 및 절차의 채택이 포함된다. 독립성을 보장하고 잠재적인 이해 상충을 식별, 방지, 관리 및 공개하기 위한 정책이다.

규제 당국은 공개와 함께 ESG 등급 및 데이터 제공업체가 COC 채택을 공개한다. 12개월 이내에 완료된 체크리스트를 게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MAS 캐피탈 자본시장 부행정 이사인 리 임 투앙(Lim Tuang Lee) 는 “행동 강령은 ESG 등급 및 데이터 제품 사용에 대한 시장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평가 방법론 및 데이터 소스에 대한 기본 투명성 표준은 평가 및 데이터 제품의 비교 가능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 본 강령은 그러한 제품에서 미래 지향적인 요소가 어떻게 고려되는지에 대한 공개를 권장하며, 이는 전환 위험과 기회에 대한 피투자 기업의 대응에 대한 투자자의 평가를 향상시킬 것이다. 전반적으로, 본 강령은 기후 변화 자금 조달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의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지원할 것이다. 우리는 ESG 등급 및 데이터 상품 제공업체가 준비되는 대로 채택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펀드 공식 가이드 라인

MAS는 지난해 7월 싱가포르 내 ESG 펀드의 투자전략과 기준, 방법론 및 관련 리스크 등 세부 내용 공시를 주 내용으로 한 'ESG 펀드 공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주요 투자 중점사안과 전략에 ESG 요소를 포함하는 펀드와 자체적으로 ESG 중점펀드(ESG-focused scheme)를 표방하는 펀드가 적용대상. 네거티브 스크리닝(Negative Screening) 방법만을 사용하거나 ESG 요소보다 투자 수익을 유의미하게 우선시하는 경우 ESG 중점펀드로 간주하지 않은 게 특징이다. 펀드명에 ESG와 연관되거나 혹은 유사한(e.g. ‘지속가능한”, “녹색”) 단어를 포함할 경우, 투자 포트폴리오 및/또는 전략에 ESG 중점사안을 ‘상당한 수준’으로 반영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