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현대 관계사 스파크 지분 100% 206억 고가 매입 의혹
구현모 친형 회사 지분 현대차 매입 관련 KT가 보은성 매입 가능성 수사

[공정뉴스_조경호 기자] 구현모 전 KT대표를 향한 검찰의 칼날이 날카롭다. KT 자회사의 '현대자동차 관계사 지분 고가매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KT그룹 직원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경영난을 겪던 구 전 대표의 친형 회사의 지분을 현대차가 매입한 것과 관련 KT가 '보은성' 딜 형태로 스파크의 지분을 고가 매입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17일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용성진 부장검사)는 KT와 KT클라우드 직원 2명의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했다.

이 직원들은 지난해 9월 KT클라우드가 차량용 클라우드업체인 오픈클라우드랩(전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스파크)을 인수하는 데 업무상 관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시 KT클라우드가 스파크 지분 100%를 206억8천만원에 매입하는 과정에 정상적인 기업 가치보다 수십억원 이상 높은 가격을 지불한 것으로 의심한다.

스파크는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의 동서인 박성빈 전 대표가 설립한 회사. 현대차는 2021년 7월 경영난에 빠진 구현모 전 KT 대표 형의 회사 지분을 매입했다.  검찰은 이에 대한 보은 성격으로 KT가 스파크를 고가 매입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KT의 인수 과정에 경영진이 개입한 여부를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검찰은 구 전 대표와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이었던 윤경림 전 KT 사장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 피의자로 입건한 상태다.

지난 8월 KT 본사와 오픈클라우드랩 사무실, 윤 전 사장의 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지난달에는 박 전 대표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KT가 계열사 시설관리 업무를 KDFS 등 일부 하청업체에 몰아주고 다른 업체에는 불이익을 줬다는 내용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도 수사 중이다. 올해 8월 KDFS 황욱정 대표를 구속기소한 이후 그룹 경영진의 관여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