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워싱 이미지
그린워싱 이미지

[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그린워싱(greenwashing) 규제가 강화된다. 스위스 정부가 은행·금융당국에 자율 규제했던 친 환경 투자 관련 규정을 강화했다. 그린워싱이 기후 변화와 기타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신뢰성을 훼손하는데 대한 대안인 셈이다.

26일 로이터통신은  스위스 정부가 은행과 금융권의 지속 가능 투자  방안으로 그린워싱 규제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스위스의 ESG(환경·사회·거버넌스)데이터 제공업체인 RepRisk에 따르면 전 세계 은행 및 금융 서비스 회사의 그린워싱 사례 수가 지난 12개월 동안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스위스는 2022년 현재 1조 6000억 스위스 프랑(1조 7900억 달러)에 달하는 지속 가능한 투자하고 있다. 

최근 철강·석유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친환경 기업처럼 마케팅으로 속여 친환경 투자금을 유용하고 있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그린워싱이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를 해결을 더디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스위스 재무부가 나섰다. 환경을 위협하는 화석연료 기업들이 환경 친화적인 것처럼 속이는 그린워싱을 국가적 차원에서 막겠다고 나선 것이다.  국가적 차원에서 '원칙 기반 규제'을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재무부 대변인은 "이번 규정을 통해 우리는 그린워싱에 대한 보다 강력한 조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구체적인 규칙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2024년 8월 말까지 스위스 내각에 아이디어를 제출할 예정이다.

재무부 대변인은 " 금융산업은 자체 규정을 강화하고 정부 규제의 필요성을 없앨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그린위싱 규제에 업계도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스위스 은행 협회와 스위스 자산 관리자 협회, 스위스 보험 협회는 공동 성명에서 "세 협회는 원칙 기반 규제에 비해 자체 규제가 효과적이며 그린워싱을 피하기 위한 보다 유연한 도구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스위스 정부의 그린위싱 규제는 지속 가능성 라벨의 사용을 모니터링하는 유럽 연합, 영국, 싱가포르의 예를 따른 것이다.

스위스 정부는 지난해 12월 그린워싱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실무그룹을 구성했다. 당시 스위스 정부의 관계자는 "시장이 기능하려면 금융 상품이나 서비스가 언제 지속 가능한 것으로 제공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하고 일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