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EU)국가 소비자 단체 회원들이 실시한 최근 ​​제품 테스트에서 BEUC는 일상적인 소비자 제품에 유해한 화학 물질이 가득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우리는 유럽연합(EU)에 PFAS(과불화 알킬 물질), 내분비 교란 물질 및 기타 우려되는 화학 물질에 대한 사람들의 노출을 긴급히 줄여줄 것을 촉구했다.

2020년 EU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독성물질을 제거하겠다는 전략을 공개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후속 조치가 제한적이어서 걱정스럽다. BEUC의 새로운 보고서는 정책 입안자들이 이 전략을 구체적인 규제 결과로 시급히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BEUC는 EU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신속하게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2023년 7월 제안장난감에서 내분비 교란 물질을 단계적으로 제거하고유럽 ​​5개국의 요청소비자 제품에서 PFAS를 금지를 요청했다.

PFAS는 대부분의 자연 분해 과정에 불활성이며 인간과 환경에 수십 년 동안 지속되는 화학 물질이므로 '영원한 화학 물질'이다.

이러한 제안 외에도 BEUC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물질의 사용이 널리 퍼지기 전에 당국이 조기에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EU에 주요 화학물질법 REACH를 업데이트할 것을 촉구했다.

PFAS는 패스트푸드 포장, 와플 다리미, 치실, 페이스 크림, 재킷, 방수 스프레이를 포함한 일상 제품에 존재한다.

유모차, 방한복, 고무 장화, 치아 장난감, 인형, 컵, 자외선 차단제 등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제품 에서 우려되는 화학 물질이 발견된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값싼 보석류, 풍선, 피젯, 화장품 등 위험 물질이 포함된 제품을 판매하는 데 큰 역할을 하지만 충분한 규제 조사를 피해간다.

BEUC 사무총장인 Monique Goyens는 "“새벽부터 황혼까지 소비자는 유해하다고 알려져 있거나 유해하다고 의심되는 화학 물질의 혼합물에 노출된다. 유럽 ​​전역의 소비자 단체의 연구는 문제의 규모를 강조한다. 국회의원들은 소비자에게 독성 없는 삶을 제공하기 위해 지금 행동해야 한다. 여기에는 당국이 유해한 화학물질을 시장에서 제거할 수 있는 절차를 가속화하는 것이 포함된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역시 자사 사이트에서 판매된 비준수 제품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배경: 소비재의 화학물질

소비자는 자신도 모르게접촉하다잠재적으로 유해한 물질을 정기적으로 사용합니다. 소비자 5명 중 4명은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에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패스트푸드 포장재의 PFAS: 2017년 BEUC 회원들은설립하다테스트를 거친 패스트푸드 포장 65개 중 1/3에서 높은 수준의 불화 화합물이 검출됐다. 2018년 테스트보여 주었다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테스트된 샘플의 25% 이상에서 불소화 화합물이 검출됐다.

어린이용 제품의 비스페놀: 테스트에서젖니가 남 장난감, 10명 중 7명은 BPA와 그와 동등한 독성을 지닌 사촌인 BPS 및 BPF를 포함하여 하나 이상의 비스페놀(최대 4개)을 방출했다. 또 다른 테스트에서는 11어린이용 방한복모두 소량의 BPA가 포함되어 있다. 다른 테스트에서 소비자 단체는 16개 중 8개가 테스트를 거쳤음을 발견했다. 마시는 병/시피 컵비스페놀을 방출됐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판매되는 저렴한 주얼리:한 번의 테스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한 품목 17개 중 7개 품목이 법적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6개 품목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니켈이 너무 많이 방출니다. 일부 보석에는 중금속인 납과 카드뮴도 포함되어 있었다. 한 품목에는 카드뮴이 38%(법적 기준치의 약 4,000배) 함유되어 있었다. 다른 품목에는 납이 12%(법적 기준치의 1,200배) 함유되어 있었다.

아동 제품 60% 호르몬 교란 화학물질 발견

유아용 직물, 가죽 신발, 젖니가 남을 장난감, 물병, 어린이용 선글라스 등 121개 중  58개의 탄산음료·식품 캔에서도 비스페놀이 발견됐다.

덴마크 내분비 교란 화확물질 센터는 "어린이와 부모의 건강을 보호하려면 BPA뿐만 아니라 다른 비스페놀류의 광범위한 사용도 중단해야 한다. 식품 용기 및 직물과 같이 소비자가 널리 사용하는 모든 제품에서 이러한 유해 화학 물질을 긴급히 단계적으로 제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장난감 및 어린이용 제품에서 이를 수행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독일은  BPA와 기타 4가지 비스페놀에 대한 EU 전역의 제한을 제안했다. ECHA는 EU가 테스트에서 발견된 BPB 및 BPC를 포함하여 추가로 25가지 비스페놀을 제한을 권장했다 .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