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영국의 자선 단체가 공동으로 기업의 그린 워싱에 맞서기 위해 환경 '크레딧(신용) 원칙'을 발표했다.  '자연 시장 프레임 워크(Nature Markets Framework)'에는 탄소 배출권, 생물 다양성 단위, 영양 배출권, 자연 홍수 관리 지불금을 구매하는 회사가 영향을 상쇄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18일(현지시간) 영국의 언론인 리베카 스피어 콜(Rebecca Speare-Cole)은 <영국 자선 단체 그린워싱 맞서 자연 '크레딧'원칙 제시했다>제하 기사를 통해 영국 자선단체 야생동물신탁(The Wildlife Trusts), 새와 야생동물(RSPB), 우드랜드 신탁(Woodland Trust)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 등이 그린워싱에 맞설 자연 그레딧 원칙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영국 정부는 지난 5월에 2027년까지 연간 민간 투자를 최소 5억 파운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자연시장 프레임워크(Nature Markets Framework)를 발표했다.  영국 표준 협회(British Standards Institute)와 협력해 녹색 금융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이같은 영국정부의 노력에 신흥 시장에 대한 규제가 부족하여 품질이 좋지 않은 계획이 노출되고 기업이 이를 그린워싱에 사용한다는 비난이 제기됐다.

민간 자선단체들이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영국의 높은 무결성 자연 자본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 기반 투자에 대한 자발적 원칙을 개발했다. 정부 지원 영국 자연 영향 기금을 관리할 책임 투자 관리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파이낸스 어스(Finance Earth), 페러데이티드헤르메스(Federated Hermes)와 협력해 자연 복원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파이낸스 어스(Finance Earth)와 페더레이티드 헤르메스(Federated Hermes)는 기후 및 자연 위기 해결을 목표로 하는 영국의 자연 자본 시장을 위한 혼합 금융 솔루션인 영국 네이처 임팩트 펀드(UK Nature Impact Fund)를 출범시켰다. 

영국 네이처 임팩트 펀드(UK Nature Impact Fund)는 육지, 강, 해안 및 해양 환경 전반에 걸쳐 자연 복원에 종사하는 고품질 자연 자본 프로젝트 및 기업을 지원하는 선구적인 펀드이다.  영국 생물 다양성 회복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낟.

액셀러레이터는 재무 모델, 거래 구조 및 계약 개발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영국 자연 영향 기금 (UK Nature Impact Fund)과 액셀러레이터 (Accelerator)는 현재 영국에 기반을 둔 우드랜드 탄소 코드, 이탄 지대 코드 또는 생물 다양성 순 이득 (BNG) 프로젝트에 대한 제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 펀드는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미치는 고품질 자연 기반 솔루션(NbS) 프로젝트와 기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다양한 생태계 서비스를 판매한다.  영국 기반 투자를 위해 영국 환경, 식품 및 농무부(Defra)로부터 3천만 파운드의 종자 투자를 통해 영국의 자연 회복을 가속화하고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투명성, 검증 가능성, 추가성과 같은 공급 측면 및 수요 측면 기준이 포함됐다. 이는 제공된 자본 없이는 혜택이 결실을 맺지 못했을 것임을 의미하고 있다.

파아낸스 제임스 알렉산더(James Alexander) 이사회 의장은 "이러한 원칙은 오늘날 시장 관행에 영향을 미치고 절실히 필요한 신흥 정부 정책 및 규제에 기여하기위한 임시 방편으로 공동 개발됐다. 자연시장 원칙(Nature Markets Principles)는 신뢰할 수 있다. 자연 복원 및 향상을 위한 높은 무결성, 고품질 및 영향력 있는 영국 시장의 개발 및 장기 운영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 밝혔다.

이어 “원칙에는 프로젝트가 과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투명하고 검증 가능하다.  이상적으로는 영구적이고 지역 사회는 물론 사회에 더 광범위하게 혜택을 줄 필요성이 담겨 있다. 화석 연료 추출과 같이 환경에 해를 끼치는 활동에 의존하는 회사를 제외하고 배출권 생산자가 누구와 사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규정도 있다."고 말했다.

인사이드(INSEAD)경영대학원 MBA·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niversity College London)에서 1급 우등 학위를 받은 제임스는 2016년에 설립된 파이낸스 어스에 참여했다. 전략적 혁신 작업에서 팀을 지원한다. 서퍽 야생동물 트러스트(Suffolk Wildlife Trust)와 토양 탄소 측정의 선두 주자인 농작물(Agricarbon)의 의장이다.  2023년 환경 공로로 MBE를 수상했다.

야생동물신탁(The Wildlife Trusts) 롭 스톤먼(Rob Stoneman)박사는 “자연 기반 신용 제도는 올바른 방식으로 수행된다면 자연을 복원하고 시골 지역의 재생과 번영을 창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구매자는 면밀한 조사에 맞서야 하며 영국의 자연 회복에 진정으로 기여하는 동시에 지역 사회에 혜택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원칙을 지키는 데 동참하는 비즈니스 커뮤니티와 이 분야에서 일하는 다른 사람들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새와 야생동물(RSPB) Rebecca Munro 이사는 “우리는 자연과 기후 위기의 한가운데에 있다. 기업이 해결책의 일부가 되는 데 더 큰 역할을 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잘 규제된 자연 시장은 지역 사회에 혜택을 주는 동시에 자연을 복원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데 대한 비즈니스 투자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