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유명인 부자(富者)의 부(富) 관리는 명성과 함께 감당해야 하는 책임이다. 투자 및 자산 관리의 길은 매우 복잡하다. 부유한 유명인들은 현명한 재산·재정 관리를 금융전문가·자산관리자로부터 자문을 받고 있다. 미국의 개인금융 전문매체  GOBankingRates는 9월 29일(현지시간) <부유한 유명인들의 부를 관리하는 방법>이란 제하 기사를 통해 유명인들에 특별한 부를 관리하는 방법을 공개했다. 

금융 자문가 및 자산 관리자

유명인들은 재산과 재정 관리를 위해 재정 고문·자산 관리자를 고용한다. 방송인 겸 배우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는 순자산 25억 달러(한화 2조 2513억원)을 보유해 세계 500대 부자이다. 하와이제도에만 13개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그녀는 경력 전반에 걸쳐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들과 협력하여 재산을 신중하게 관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투자, 세금 계획 및 기타 재정 문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여 유명인들이 책임감 있게 부를 보존하고 늘리도록 돕고 있다.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

투자 다각화는 연예인들이 사용하는 핵심 전략이다. 엘런 트제너스(Ellen DeGeneres·65)는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로 백만장자에 올랐다. 엘런 디제너스는 20년 간 자신의 이름을 내 건  <엘런 디제너러스 쇼>를 진행했다. 비욘세, 마돈나, 존 트라볼타 등 연예인부터 버락·미셸 오바마 부부 같은 정치인까지 유명 인사들 섭외에 성공하면서 부동의 시청률 1위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2020년 제작진의 갑질 논란으로 2021년 쇼를 접었다. 그녀는 성공을 바탕으로 부동산 투자 등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에도 성공해 부를 이루었다.  그녀는 갤리포니아 몬데스토에 있는 4000만 달러 규모의 부동산을 포함하여 여러 부동산을 구매·판매한바 있다.

배우 애슈턴 쿠처(Ashton Kutcher)는 우버, 에어BNB 등 기술 산업에 성공적으로 투자한 것으로 유명하다. 연예인들은 다양한 분야에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분산시키고 투자수익률을 높인 것을 알수 있다. 

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자는 연예인 자산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싱어송라이터·배우·가수로 활동 중인 테일러 스위포트(Taylor Swift·33)는 뉴욕시의 펜트하우스부터 로드아일랜드의 맨션에 이르기까지 미국 전역에 걸쳐 광범위한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부동산에 투자하면 안정적이고 잠재적으로 수익성 있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연예인들은 다양한 부동산을 사고 팔고 투자함으로써 지위의 상징을 누릴 뿐만 아니라 재정 상태도 탄탄하게 다지고 있음을 알수 있다.

회사 설립

많은 유명인들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여 부를 관리한다.  미국의 배우· 모델·사업가인 제시카 알바(Jessica Marie Alba·42)가 설립한 더 어니스트 컴퍼니(The Honest Company)는 무독성 생활용품을 강조하는 소비재 기업으로 성공했다. 

알바가 회사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2008년 첫 아이 출산 이후 유아용품의 독성물질 때문에 알러지가 생기게 된 것이다. 이로인해 유아용품의 독성물질에 대해서 공부한다. 사업 파트너를 찾는 데 3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이후 화학 물질을 공부하고 관련법 개정에 앞장선다. 알바는 본인 회사의 제품에 미국 FDA 지정 12개의 유해화학물질을 포함해 유럽에서 지정한 1,300개가 넘는 유해물질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약속한다. 현재 기업가치는 1조 이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수 리아나(Rihanna·35)가 2017년 론칭한 뷰티 브랜드 펜디뷰티(Fenty Beauty)는 다양한 피부톤에 폭넓은 포용력으로 인기를 얻었다. 리아나가 지분 50%를 보유하고 있다.

유명인들이 자신의 이름과 명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기업을 구축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면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자산활동

유명인들은 자선 활동을 통해 부를 관리한다. 조지 클루니(George Clooney)는 다르푸르(Darfur) 대량 학살 반대 운동과 난민을 위한 인도주의적 지원과 같은 운동에 수백만 달러를 기부했다.

지역 사회와 세상에 환원함으로써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연예인 자신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예산 및 재무 계획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와 같은 가장 부유한 유명인들도 예산 책정과 재정 계획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 제임스는 막대한 수입에도 불구하고 검소하고 정보에 입각한 재정적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적절한 재무 계획을 통해 유명인들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잠재적인 재정적 위험을 피하고 있다.

 GOBankingRates는 "유명인들은 금융 전문가의 서비스 이용, 투자 다각화, 전략 계획 및 예산 책정 참여, 사려 깊은 자선 기부 등으로 효과적인 자산 관리를 하고 있다"면서 "당신이 떠오르는 스타이든, 저축한 돈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사람이든, 부자와 유명인의 재정적 움직임에서 배울 점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