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이재명 책임져야"…친명계 "신중"지적
16일 의총·28일 워크숍에서 찬반 격론 오갈 듯"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안 발표에서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안 발표에서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공정뉴스_조나단 기지]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이재명 사법리스크'로 몸살을 앓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 '혁신 폭탄'을 던졌다. 김은 이재명 강성 지지자인 개딸의 요구를 수용한 대의원제를 사실상 폐지하는 내용을 담은 혁신안을 발표하고 퇴장했다.  김이 쏘아올린 대의원제 폐지가 계파 갈등에 단초가 되고 있다.  이재명 대표의 검찰 소환을 앞둔 상황에서 불거진 혁신 폭탄으로 더불어민주당은 잔혹한 8월을 보낼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위원장 김은경)가 10일 민주당 강성 지지층이라는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의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현행 전당대회 투표 비율에서 '권리당원 70%, 일반국민 30%'로 바꾸자는 게 혁신위 제안. 이는 현행 당헌(권리당원 40%, 대의원 30%, 여론조사 25%, 일반당원 5%)에서 대의원 투표를 아예 없애고, 권리당원 비중을 두 배 가까이 높인 것. 

그간 민주당 강성 지지층에서는 대의원제 폐지를 주장했다. 대의원제 폐지 발표에  ‘재명이네 마을’ 등 커뮤니티에서 “혁신위가 해냈다”며 환호했다. 반면 비명계는 대의원의 권한을 줄일 경우 팬덤 정치가 강화되고 지역 대표성이 줄어든다는 우려를 냈다. 

한 중진 의원은 "대의원은 영·호남 지역의 불균형 완화를 위해 도입했다. 우리 당 역사성과 사회성을 다 내포하고 있다"며 "완전히 폐지하기보다 투표 반영 비율을 줄이는 방향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의원제는 민주당 권리당원의 호남 편중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됐다. 영남 지역의 경우 민주당 당원 숫자가 적은 반면 호남엔 과도하게 쏠려 있다.  지역 대표성 왜곡 현상을 보정하기 위해 도입된 장치다.

또한 당 대표 컷오프(예비경선)에도 권리당원 입김을 강화했다. 현재는 현역 의원과 자치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선거인단 투표 70%와 여론조사 30%를 합쳐 컷오프를 한다. 혁신위는 ‘권리당원 투표 50%, 선거인단 투표 50%’로 바꿀 것을 요구했다. 

현역 국회의원 평가 하위 30%에는 경선에서 얻은 득표의 20~40%를 감산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물갈이’를 위한 공천 룰 변경도 제안했다.

김은경 위원장은 “수차례 의원직을 역임하신 분 중에서 후진을 위해 용퇴를 결단하실 분들은 당의 미래를 위해 과감히 나서 주기 바란다. 현역 의원은 아니지만 여러 차례 의원을 역임하신 분 중 다시 출마를 준비하는 분도 불출마 결단을 내려 달라”며 원내·외 중진 불출마를 압박했다.

혁신위는 이날로 조기 활동 종료를 선언했다. “가죽을 벗기고 뼈를 깎겠다”며 호언장담한 지 51일 만이다. 혁신위를 조기 종료시킨 건 ‘노인 폄하’ 등 김 위원장을 둘러싼 각종 논란 때문이다.

혁신위가 던진 혁신안 폭탄을 두고 당내 계파 분란이 커지고 있다.  비명계 의원들은 국민 눈높이가 아닌 강성 당원들의 요구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내 논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향후 전당대회 때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딸)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조직과 공천시스템을 친명(친이재명)계에 유리하게 고치기 위한 의도라고 지적한다.

비명계의 이상민 의원은 "강성 당원들, 개딸들의 요구를 그대로 반영을 하고 관철하려는 대변자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이원욱 의원도  "이재명 대표 입장에서 개딸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비명계를 학살하고 싶은 탓에 혁신위 논란에 사과 표명을 안 하고 있다"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당화를 완성시키겠다"고 비판했다.

혁신안은 당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 등을 거쳐 최종 수용 여부가 결정된다. 당이 친명계와 비명계로 쪼개져 충돌하는 양상이라 이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의 고심도 클 수밖에 없다. 일단 16일 열리는 정책의총이나, 28~29일 의원 워크숍에서 전체 토론을 진행할 것으로 점쳐진다.

대의원제·공천룰 개정과 같이 당헌·당규를 수정해야 하는 사안은 당무위원회, 중앙위원회, 전 당원 투표 등도 거치게 된다

지도부가 미리 수위 조절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 포기안'에 대해서도 '정당한 영장 청구에 대해서'라는 조건을 붙여 반발하는 의원들을 설득한 바 있다.

김은경 혁신안 폭탄이 더불어민주당의 계파 갈등에 단초를 제기한 가운데,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까지 더불어민주당은 잔혹한 8월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