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SK온

 

[공정뉴스=김예원 인턴기자] SK온이 국내 소재·부품·장비 협력사와 동반성장에 나선다. ‘모든 이해관계자의 행복 추구’라는 그룹 핵심 경영철학에 맞춰, 협력사들의 경쟁력과 행복까지 함께 추구해 나갈 예정이다.

11일 SK온은 전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관훈사옥에서 제2기 SK온 동반성장 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출범식에는 지동섭 SK온 사장(CEO), 진교원 SK온 사장(COO),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 사장, 김경훈 최고재무책임자(CFO) 등 SK온 경영진과 동반성장 협의회 회원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2기 협의회에는 배터리 원소재를 포함해 총 42개 주요 전략적 협력사들이 참여했다. 지난 2021년 출범했던 1기 동반성장 협의회보다 10개사가 늘었다. 2기는 2023년 6월부터 2년간 운영된다. 

SK온과 42개 협력사는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배터리 및 소부장 사업의 성장을 도모키로 했다.

SK온은 이들 협력사들과 주기적으로 실무진 분과 모임이나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품질, 제조 공정 효율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역량에 기반한 프로보노(공익을 위하여(Pro bono publico : for the public good)’라는 뜻의 라틴어 약자로, 전문가가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 자발적이고 대가 없이 공공(사회)를 위해 제공하는 일) 활동을 펼친다.

또 협력사들이 글로벌 배터리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SK그룹 교육 플랫폼 ‘mySUNI’ 등 기업 인프라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 외 협력사 동반성장 펀드를 통해 우수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출이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SK온은 협력 범위를 보다 확대, ESG 경영이나 美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같은 글로벌 공급망 관리 법규에도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적극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기존에도 SK온은 국내 주요 협력사들과의 동반 성장에 앞장서 왔다.

미국 조지아주 소재 SK온 단독 공장들과 SK온-포드와의 합작공장인 블루오벌SK에 설치되는 장비들 중 국산 업체 비율은 90%를 넘는다. 완성차 업체가 있는 해외에 공장을 지을 뿐, 실질적인 동반성장 효과가 매우 큰 셈이다.

일부 협력업체는 SK온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 미국과 유럽 등 여러 국가에서 활발히 영업을 전개 중이다. 또한 배터리 제작에 필요한 분리막, 탭 등 주요 부품 생산 업체들은 SK온의 육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평소 ‘협력사 경쟁력이 SK온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해온 지동섭 SK온 사장은 “협력사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SK온도 매진해 나갈 것”이라며 “기술 개발, 원가 경쟁력, 해외 현지화 등을 중점으로 장기 로드맵을 가지고 함께 경쟁력을 만들어 나가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