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비서관 5명, 차관으로 전진 배치
'방통위원장 인선 늦어져…산자부장관 유임

김영호 신임 통일부장관(좌), 김홍일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중),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우)
김영호 신임 통일부장관(좌), 김홍일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중),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우)

[공정뉴스_조진석 기자] 윤석열 정부의 2기 내각이  출범했다.  29일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정부의 새 인사를 발표했다.

신임 통일부 장관에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국민권익위원장 김홍일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전 부산고검장)가 지명됐다. 대통령실 비서관 5명을 차관으로 차출하는 등 차관 12명을 교체했다. 역도 국가대표 출신 장미란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교수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으로 깜짝 발탁됐다.

김영호 교수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통일비서관을 역임했고, 윤석열 정부 통일미래기획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엔 김홍일 변호사가 기용됐다. 사법연수원 15기인 김 변호사는 충청남도 예산 출신. 2007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당시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도곡동 땅 차명보유 의혹 수사를 지휘했다.  2009년 대검 중수부장으로 발탁돼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를 했다. 지난 대통령선거 때는 윤석열 캠프에서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네거티브 대응을 이끌었다.

방송통신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일단 인선을 미뤘다. 방통위원장 지명이 유력했던 이동관 대통령실 특보는 과거 아들 학교 폭력과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 언론 통제 의혹이 제기되면서 인선이 지연된 것으로 보인다.

용산 대통령실에서 근무하던 비서관 5명은 차관으로 자리를 옮긴다. 국토교통부에서 주택 정책을 담당하는 1차관에 김오진 대통령실 관리비서관이, 2차관은 백원국 국토교통비서관이 지명됐다.

해양수산부 차관은 박성훈 국정기획비서관이, 환경부 차관은 임상준 국정과제비서관이 맡게 됐다. 조성경 과학기술비서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으로 지명됐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이해도가 높은 대통령실 비서관들은 각 부처의 차관으로 이동해 집권 2년차 국정 장악력 강화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미란 교수는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으로 발탁됐다. 정책홍보와 체육·관광 등을 담당하는 역할이다. 장 교수는 대한민국 여자 역도 사상 최고의 기록을 세운 인물이다.  2004 아테네 올림픽 은메달,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 2012 런던 올림픽 동메달을 따낸 스포츠 스타다.

기획재정부 2차관에 김완섭 기재부 예산실장이 승진한다. 박근혜 정부에서 노동비서관을 맡았던 이성희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고용노동부 차관에 지명됐다. 오기웅 현 중기부 기획조정실장은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한훈 통계청장은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으로 발탁됐다.

외교부 2차관에는 오영주 주베트남 대사가, 통일부 차관엔 외교부 출신인 문승현 주태국대사가가 중용됐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김채환 전 서울사이버대 전임교수가 맡는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