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1주일만에 뒤집혀…인사 전횡 불거진듯
대통령실 "투서 받고 인사하지 않는다" 강조

국가정보원이 최근 1급 간부들에 대한 보직 인사를 냈다가 1주일 만에 번복하고 직무 대기발령을 낸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정보 당국의 고위 간부 인사가 대통령 재가까지 거친 뒤 번복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동아일보는 14일 <[단독] 국정원 1급 인사 번법...7명 전원 '직무 대기'>제하 기사를 통해 국정원은 국·처장에 해당하는 1급 간부 5명에 대해 새 보직 인사 공지를 했다가 돌연 지난주 발령을 취소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복수의 국정원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발표까지 된 임명 공지가 갑자기 취소된 건 초유의 상황”이라며  “7명 모두 직무 대기발령으로 붕 떠 있는 상태라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고 했다.

앞서 국정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4개월여 만인 지난해 9월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된 1급 간부가 전원 퇴직한 뒤 주로 내부 승진자로 1급 간부 20여 명을 새로 임명했다. 이때도 임명 과정에서 인사를 물린 뒤 다시 단행한 적은 있다. 하지만 이번처럼 임명 공지 후 인사를 거둔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가정보원  1급 간부 7명에 대한 보직 인사를 재가했다가 1주일 만인 지난주 돌연 뒤집은 것은 국정원 간부 A 씨가 권한을 남용해 인사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있다는 일각의 문제 제기를 파악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A씨는 김규현 국정원장의 측근이다. 지난해 9월 1급, 11월경 2·3급 간부 100여 명의 인사 때도 깊이 관여한 실세 중 한 명이다.  이번 번복된 1급 인사 명단에도 포함돼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수뇌부 간 갈등설이 퍼졌다. 지난해 10월엔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조상준 기획조정실장이 임명 4개월 만에 사직하면서 그 배경을 두고 소문이 무성했다.

조 실장은 국정원 조직과 인사, 예산 등을 총괄하는 2인자로 공교롭게도 국회 국정감사 직전에 사퇴하고, 국정원장은 이걸 나중에 통보받으면서 인사 갈등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다.

이날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하며 "(대통령실에서는) 투서를 받은 적이 없다"고 해당 내용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