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뉴스_조나단 기자] 이화그룹 김영준 회장의 횡령·배임 사건에 이화전기·이트론·이아이디가 거래정지되면서 애먼 개미투자자들만 속앓이를 하고 있다. 거래정지 과정에 한국거래소가 거래정지(10일)→거래재개(11일)→거래정지(12일) 등 갈팡지팡 행보에 개민 투자자들만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됐다.

16일 한국거래소가 김영준 회장과 전·현 임직원이 수백억원을 횡령·배임한 사건이 발생해 거래 정지 시켰다가 회사가 횡령 금액을 8억원으로 추정한 공시 후 거래를 재개했다가 하루 만에 횡령금액이 더 크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재정지를 시켰다. 거래가 재개됐던 12일 하루 동안 1조원 가량의 주식을 샀다가 개인투자자가 거래가 묶이는 피해를 보게 됐다. 

10일 한국거래소는 이화전기, 아이이디, 이트론 등 이화그룹 계열사에 전·현직 임원이 횡령·배임 혐의에 대한 사실 여부 및 구체적 내용을 공개하라고 조회공시를 요구한다.

앞서 8일 이화그룹의 조세포탈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김영준 전 이회전기공업(이회전기)회장과 김성규 이회전기 대표에 대해 횡령·배임·재산국외도피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증거인멸·도망 우려가 있다가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김 전 회장은 '기업사냥꾼'으로 알려져 있다. 2001년과 2015년에도 주가조작·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 

혐의는 ▲2012년부터 비자금 114억원 조성 ▲2015~2017년 허위 공시 부당이득 124억원 취득 ▲회사 187억원 손해 끼친 혐의 등이다.  또한  ▲12억원 증여세·양도소득세 포탈 ▲173억원 해외 밀반출 등이다. 

검찰의 수사는  국세청이 김 회장 등이 2016~2017년 증여세 포탈한 혐의로 고발한데 따른 것이다. 검찰은 3월 20일 강남구 이회전기공업 등 이화그룹 계열사 6곳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입수한 장부를 분석한 결과, 비자금·주가조작·증여세 양도세탈루·해외 밀반출 등의 정황을 확인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검찰이 경영진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뒤, 한국거래소는 11일 이화그룹 계열사 3곳에 대한 거래정지를 명령했다. 회사 측에서 경영진의 횡령·배임 규모를 파악해 답변 공시할 때까지 거래소는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주식 거래를 정지시킨다.

검찰이 수백억원의 비자금 조성을 문제 삼은 것과 달리 이화그룹 측은 경영진의 횡령 금액이 8억3000만원 정도라고 줄여 답변한다. 현행 규정상 횡령 금액이 자기자본 대비 일정 수준 이하이면 실질 심사 사유에 해당하지 않아 다시 거래가 재개된다.

거래소는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세 회사의 거래를 재개한다. 12일 세 기업의 주가는 급등한다. 이트론은 상한가를 기록한다. 이아이디, 이화전기는 각각 20.52%, 16.75% 급등했다. 거래 재개는 이화그룹 계열사에 대한 악재 해소로 반영된다. 이날 개미투자자들이 이아이디, 이화전기 주식을 1조원 넘게 매수한다. 이날 오후 2시 22분 한국거래소가 세 회사에 대해 거래정지를 명령하면서 거래가 멈춰선다. 검찰이 기소한 내용과 회사 측에서 파악한 횡령·배임 규모가 크게 차이가 나자 거래소가 재차 조회공시를 요구한 것.

개인투자자 A씨는 "검찰이 이화그룹 경영진에 대한 횡령·배임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이후 한구거래소가 횡령·배임 규모만 확인하는 절차상 허점으로 인해 거래정지→거래재개→거래 재정지 등의 행보로 결국 개인투자자들에 피해만 키웠다. 향후 제2의 이화 사태와 같은 재발을 막기위해 한국거래소가 문제가 되는 횡령·배임의 규모 만으로 확인하는 절차상 문제점을 개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