ㅜESG 투자에 대한 역설을 설명하고 있는 사진. ESG는 삼림 벌채와 같은 기업 및 기업의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자산 관리자는 지속 가능성 혜택을 과장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ㅜESG 투자에 대한 역설을 설명하고 있는 사진. ESG는 삼림 벌채와 같은 기업 및 기업의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자산 관리자는 지속 가능성 혜택을 과장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공정 ESG_김재범 기자] ESG(환경ㆍ사회ㆍ거버넌스)관심이 커질수록 관련 논란도 커지고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등은 블랙록은 화석연료, 국방산업애 대한 투자를 배제하고 녹색에너지 부문 투자를 우선시하고 있다.  친기업 성향의 정책을 강조해 온 미국 공화당의 일부 의원들은 블랙록 등의 투자사들에 ESG투자 방식은 "주주의 이익보다 ESG투자를 우선시한다"고 비판했다. 애리조나주의 마크 브루노비치 법무장관 등 19개 주 법무장관은  블랙록의 ESG 투자 정책을 비판하는 서한을 보냈다. 택사스주의 켄 팩스턴 법무장관도 ESG투자정책에 반대했다.

20일, 블랙록의 래드 핑크((Larry Fink) 회장은  2023년 투자전략을 통해 일부 공화당 의원들의 반발에도 지속 가능한 ESG 투자에 대한 정책은 변함없다고 밝혔다.

블랙록
블랙록

블랙록은 스튜어드십 정책에 대한 연례 업데이트에서 몇 가지 변경 사항만 변경했다. ▷자연과 관련된 위험과 기회에 노출된 기업의 공시 강화, ▷기업의 지속 가능성 성과 보고서 발표 등을 도입했다. 

블랙록은 "중요한 변화를 예상하지 않는다. 기업과의 관계 대부분은 2022년에 우리가 가졌던 중요한 위험과 기회에 대한 대화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한해 동안 고객의 자금을 관리하는 방식에 대해 '너무 진보적'이거나 '너무 보수적'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우리는 둘 다 아니다. 우리는 수탁자이다.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고 했다.

이번 연례 업데이트는 공화당 일부 의원들이 블랙록의 ESG 투자에 대한 맹공격이후 나온 회사 측의 입장이다. 

◇미국에선 반 ESG투자 운동 

미국 정치권을 중심으로 금융투자자사의 ESG투자 방식에 부정적 견해가 확산되고 있다

한때 블랙록에서 근무하면서 ESG투자애 대한 초석을 다졌던 캐나다 출신의 타리크 팬시(Tariq Fancy) 전  블랙록 지속가능한 투자 CIC가 반대에 섰다. 팬시는  "금융 서비스 산업이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투자 관행으로 미국 대중을 속이고 있다"며 "ESG 투자가 사회적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자신의 상사였던  래리 핑크 회장에 사임을 촉구했다. 

ESG는 2004년에 처음 만들어졌다.  지난 몇 년 동안 금융 부문에서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열풍은 작년 UN 기후 변화 회의에서 녹색 금융이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핵심 도구로 환호를 받았을 때 절정에 달했다. 그 이후로 약간의 광택을 잃고 있다.

ESG 투자 상품의 성장은 2021년 자산 관리 산업의 다른 모든 부문을 능가했다. 글로벌 지속 가능 펀드의 자산은 작년에 2조 9,700억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9월 말 2조 2,400억 달러로 감소했다.

반 ESG 운동이 성장을 멈추게 한 이유였다. 론 디샌티스(Ron DeSantis) 플로리다 주지사는 블랙록 등  금융투자사들에 ESG투자방식을 반대하고 있다.  플로리다, 웨스트버지니아, 텍사스, 루이지애나, 미주리의 공화당 관리들은 항의의 표시로 블랙록 자금에서 수십억 달러를 매각했다. 반 ESG 법안은 내년 에 최소 15개 주에서 계획되어 있다.  하원 공화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의회 투쟁으로 번질 전망이다.

◇유럽 중심 ESG투자 러시 이룰 전망

미국과 달리 영국과 유럽 연합을 중심으로 ESG투자는 러시를 이룰 전망이다. 영국과 유럽연합은 ESG 평가 기관에 대한 규정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ESG 약어 중에 EㆍS,  또는 G에 초점을 맞춘 차별화된 투자 전략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된다.

그린워싱에 대한 비난이 궁극적으로 기업들이 기후 변화에 대한 약속을 이끌어 내고 있다. 내년에는 더 대담하고 투명하게 행동하도록 강요할 것이라고 분석된다.

일부에서는 블랙록과 뱅가드가 기후 변화에 대한 수사를 희석시키는 것이 이 부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재구성될 수 있다고 말한다 .

플레처스쿨(Tufts University Fletcher School) 캔 픽커(v Ken Pucker )교수는 "ESG는 사회적, 환경적, 지배구조적 요인의 결과로 기업에 미치는 위험과 기회를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업에 대한 세계의 영향에 관한 것이다. 기업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 아니다.  ESG 투자를 활동ㆍ지속 가능성과 혼동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사회적 관점에서 기업의 역할이 ESG투자에 요소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