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重 빈번한 거부된 인허가...全 인수 뒤 일사천리 허가
부산시 前 국장 퇴직후 공직자윤리법 위반 이진 취업해
전광수 부자 일감 몰아주기' 의혹...전봉민 재산 형성 논란

전봉민(좌)의원과 전광수(우)회장.
전봉민(좌)의원과 전광수(우)회장.

이진종합건설 전광수 회장이  취재 기자에게 보도 무마 조건으로 수천만 원을 전달하려는 혐의로 기소됐다.  

부산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29일  전 회장이 MBC'스트레이트'의 취재기자에게 취재를 무마한 명목으로 금품 3000만원  제공하겠다며 회유한 사실이 드러나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全 재산 914억 형성 일감몰아주기 논란

전 회장은 지난해 12월 MBC 스트레이트 취재기자에게 보도 무마 명목으로 3000만원을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전 회장이 아들 전봉민 의원(무소속ㆍ부산 수영구)이 운영하는 건설업체에 도급공사 및 분양사업 일감 등을 몰아주기, 떼어주기 방식으로 편법 증여한 혐의를 받았다. 

전 의원의 재산 형성 과정이 논란이 됐다. 21대 국회의원 신고 1위이다. 신고한 재산은 914억원이다. 이진종합건설 전광수 화장의 아들이다. 전 의원 본인도 건설업체 2곳을 운영했다. MBC보도 직후 전 의원은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전 회장 부자에 대한 경찰의 수사는 3월 시민단체에 고발에 따른 것. 경찰은 전 의원 형제의 재산 형성 과정에서 일감 몰아주기 등의 부정행위가 있었던 사실을 확인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 협조를 의뢰했다.  공정거래법의 전속 고발권은 공정거래위원회만이 가지고 있다. 경찰은 공정위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수사를 중지했다.

부산현대힐스테이션이진베이시티
부산현대힐스테이션이진베이시티

◇한진重 인ㆍ허가 번번히 좌절...이진 인수 뒤 1년 만에 허가

경찰은 이날 이진종합건설의 임원 A씨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부산시 고위공무원 출신인 A씨는 퇴직 후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승인 없이 취업 재한 대상업체인 이진종합건설에 불법 취업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대힐스테이트 이진베이시티사업'관련 인허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A씨는 부산시 재임시절 전 의원 가족회사가 추진한  '현대힐스테이트 이진베이시티 사업 관련 인허가에 도움을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진중공업 소유 토지의 이 땅은   준공업지역으로 묶여 개발 시도가 번번히 실패했다.  2014년 이진종합건설이 매입한 뒤 1년 여 만에 초고속으로 규제가 풀렸다. 인허가도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1368세대 규모의 아파트로 건설됐다. 송도해수욕장과 암남공원을 조망권에 둔 서구권 내 최고층 아파트이다. 3.3㎥당 평균 1600만원에 분양됐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전 의원의 900억원 재산 형성 과정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 전형적인 일감 몰아주기로 재산을 형성했다. 편법 증여인 셈이다. 부가 세습하는 과정에 제대로 세금을 냈을까하는 의문이 있다. 검찰과 공정위가 전 의원의 재산형성 과정에 대해 전수조사해서 탈세가 드러난다면 국세청이 나서 추징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