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 '먹는 코로나19 알약'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화이자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팍스로비드'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팍스로비드는 앞서 자체 임상 시험에서 입원과 사망 확률을 89%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FDA가 올해 안에 팍스로비드에 대해 긍정적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팍스로비드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이 이뤄지면 겨울철 확진자 수가 많이 늘어나더라도 다수는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간편하게 알약을 복용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알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통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치료법의 필요성이 시급하다"며 "우리는 이 치료법을 잠재적 환자의 손에 쥐여 주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팍스로비드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이 이뤄진 이후 초기 공급은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는 올해 18만회분 정도의 팍스로비드 생산이 가능하다. 내년 생산량을 5000만회분까지 늘릴 계획이다.

한편 미국 제약사 머크앤드컴퍼니(MSD)의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가 지난 4일 영국에서 첫 승인을 받았다. 자체 임상 시험에서 입원과 사망 확률을 5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