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부지 오피스텔 개발 계획 반대 범시민 서명운동

신세계백화점과 울산시민과의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신세계가 울산 혁신도시에 시행키로 한 백화점 건립계획을 변경해 주거시설 중심의 사업계획을 세우자 주민들이 반대서명에 돌입했다.

울산중구혁신도시 노조대표자협의회는  22일 주민들의 ‘신세계 부지 오피스텔 건립 반대’ 서명운동에 2만여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울산중구는 지난달 28일부터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신세계와 울산시는 2013년 8월 부지매입 후 2016년 2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중구청과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백화점 입점을 약속했다. 2017년 착공하여 2019년 완공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신세계는 백화점 건립을 차일피일 미룬다. 지난 6월 28일 신세계는 중구청을 방문해 오피스텔 1140세대를 포함한 49층 연면적 33만6000여㎡의 복합상업시설로 쇼핑과 편의시설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지하 1층~지상 2층은 상업시설을, 지상 3층~49층은 오피스텔이다. 상업시설은 6000평에 불과하다. 이에 울산 중구청과 주민들은 신세계에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오피스텔 개발 반대 서명운동에 나섰다.

대표자협의회는 지난 19일 중구청 기자회견에서 “울산시와 중구는 혁신도시내 오피스텔 건립에 대해 모든 행정적 제재를 시행하라”면서 “신세계가 오피스텔 건립을 강행하면 110만 울산시민과 연대해 대대적인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서명운동이 마무리되면 신세계 본사를 항의방문해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할 것을 거듭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시 회의
울산시 회의

◇울산시 부글부글

울산시도 신세계의 오피스텔 변경에 부정적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8월3일 ‘혁신도시 공동주택연합회 민생소통 간담회’ 통해 "핵심은 신세계가 제안한 현재 안(3개층 상업시설, 47개층 오피스텔)을 울산시에서 허가할지 말지인데, 시는 불허한다”며 “이유는 신세계 상업용지는 혁신도시 활성화와 지역개발을 유도하고자 랜드마크 조성 목적으로 특별매입된 것이기 때문에 이 취지에 맞지 않는 사업이라고 거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세계에서 소송할 수 있지만, 우리는 승소할 자신이 있다”고 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신세계와 의견조율이 원활하지 않고, 갈등이 커질 시 법적 다툼도 각오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실제로 울산혁신도시 지구단위계획 변경 권한이 지난달 울산시로 넘어오면서 신세계도 이제 울산시와 중구를 거칠 수밖에 없게 됐다.

송 시장은 “솔직히 말하면 신세계는 공공기관이 아니다. 지구단위계획변경, 건축허가권 등으로 통제하고 유도할 수는 있지만 마음대로 할 수는 없다. 자본주의 원칙, 사적계약자유 원칙 등을 근원적으로 조종할 수는 없다”고 했다.

신세계의 입장에서 난감한 상황이다. 울산시와 중구, 여기다 시민들의 반대에 부닥치면서 기업이 무작정 강행하다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신세계와 울산시가 어떤 결과를 도출해 낼수 있을 까에 세인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키워드

#신세계 #울산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