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최우선 교통 환경 구축-사업용 차량 사고 대폭 감소 추진
이륜차 안전 제도·단속 강화-사람 우선 교통안전문화 확산 강조

충남 아산시 탕정면 매곡리 일원 43번 국도 상행선 방면에서 화물차가 전도돼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충남 아산시 탕정면 매곡리 일원 43번 국도 상행선 방면에서 화물차가 전도돼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25일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교통안전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부처 합동 「2021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을 마련해 제124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관계 중앙행정기관과 함께 논의·확정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2,000명대 감축을 목표로 보행자·사업용·이륜차 등 주요 교통안전 취약부분에 대한 맞춤형 안전 대책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올해에도 교통사고 사망자를 적극적으로 감축해 OECD 평균 이상의 교통 안전국가로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3년간(2017→2020년)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협조와 더불어 교통안전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큰 폭으로 감소(△26.4%)했다.

 

[총 괄]

구 분

사고()

사망자()

부상자()

2020

209,654

3,081

306,194

2019

229,600

3,349

341,712

대비

-19,946

-268

-35,518

(%)

-8.7

-8.0

-10.4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7년 4,185명에서 2020년 3,081명으로 감소했다. 2018년 3천 명대 진입 이후 3년간 연평균 사망자 감소율은 9.7%로 최근 20년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보행자 △34.7%, 어린이 △55.6%, 음주 △34.6%, 사업용 △30%, 고령자△24.1% 등 주요 분야별 사망자도 크게 감소했다.

                                                         [주요항목별]

                                                                                                                                 단위()

구 분

보행자

노인

(65세 이상)

어린이

(13세 미만)

음주운전

사업용

고속도로

이륜차

화물차

2020

1,093

1,342

24

287

575

223

525

721

2019

1,302

1,523

28

295

633

206

498

802

대비(%)

-209(-16.1)

-181(-11.9)

-4(-14.3)

-8(-2.7)

-58(-9.2)

17(8.3)

27(5.4)

-81(-10.1)

 

하지만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는 5.9명(2020년)으로 OECD 평균 5.6명(2018년)보단 미흡했다. 특히 전체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로 OECD 평균(20.5%) 대비 2배 높은 수준(OECD 27/28위)이다.

이에 정부는 교통 안전 취약 분야에 대해 선제적 안전 강화를 위한 대책을 수립했다. 우선 정부는 보행자 최우선 교통 환경을 구축키로 했다.

2020년 보행 사망자는 1,093명으로 전년 대비 다소 감소(△16.1%)했으나 아직도 전체 사망자의 35.5%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정부는 보행자 최우선 교통 환경 구축을 위해 도심부 차량 제한속도를 하향하는 안전속도 ‘5030’을 오는 4월 17일 전면 시행하고, 적극적인 홍보·계도를 거쳐 단속을 실시한다.

덴마크·독일·호주 등에선 도심 제한속도 하향(50km/h) 결과 교통 사망사고가 8~24% 감소하는 효과를 봤다.

또한 도로교통법을 개정해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할 때’에도 운전자에게 일시정지 의무를 지키도록 하고, 보·차도 미분리 도로 등에선 보행자에 통행 우선권을 부여한다.

교차로에선 차량 우회전 시 일시정지토록 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일시정지 표지(Stop-sign)를 시범 설치한다. 횡단보도·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사고 시엔 보험 할증을 추진하는 등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로 적극 전환해 나간다.

다음으로 정부는 화물차·버스 등 사업용 차량 사고의 획기적 감소를 추진한다. 2020년 화물차·버스 등 사업용 차량으로 575명이 사망했다. 사업용 중 화물차가 32.5%로 가장 높은 비중(2017~2019년)을 차지한다.

사업용 차량 대수는 전체의 7% 수준으로 비사업용에 비해 적으나 사망자는 전체의 19.5%(2017~2019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용 차량 사망사고 감소와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대형사고 방지를 위해 장거리 운행이 잦은 고속·시외·전세버스 및 화물차 휴게시간(2시간 운전, 15분 휴식) 준수를 집중 점검한다.

운수 종사자에 대한 음주운전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렌터카 사업자를 교통수단 안전점검 대상에 포함하는 등 사업용 차량에 대한 안전 제도 개선과 안전 점검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륜차 사고 적극 감축 및 운전자 안전운전 책임성 강화에도 나선다. 2020년 이륜차 사고로 525명이 사망했는데, 전년대비 5.4% 증가한 수치다.

정부는 이륜차 사고를 적극 감축하기 위해 관리체계가 미흡한 이륜차에 대한 신고·정비·검사·폐차 등 종합관리체계를 마련하고, 번호판 시인성 향상 등을 위해 번호판 체계 개편을 검토 할 계획이다.

이륜차 배송업에 대해서도 생활물류법 제정과 더불어 소화물 배송대행사업 인증제와 표준계약서 도입 등을 통해 종사자 안전교육, 보험 및 공정 계약 여건을 마련한다. 인증업체엔 표준계약서·보험·교육 등 안전사항을 준수토록 관리해 나간다.

암행캠코더를 활용해 교차로 신호위반 등 위법 단속을 강화하고, 이륜차 공익제보단도 대폭 확대(2020년 2천명 → 2021년 5천명)한다.

아울러 정부는 사고 예방적 도로교통 인프라의 개선·확충에도 힘쓸 계획이다. 사고 잦은 곳, 급커브 등 사고발생 위험 구간에 대해선 도로를 집중 개선(국도 160개소, 지방도 373개소)한다.

졸음쉼터 17개소(고속도로 7, 국도 10)를 신규 설치하는 등 운전자 휴게시설도 확충한다.

터널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500m 이상의 3등급 터널에 제연설비·진입차단설비 등 방재 설비를 보강(3등급 11개소)한다. 또 고속도로 상 안전띠 미착용 단속 장비를 시범 구축·운영(2개소, 2021년 10월) 할 계획이다.

경찰청·지자체 외에 도로관리청이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 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도교법 개정)하고, 시급 구간에 대해선 적극행정 과제를 활용해 우선적으로 설치해 나간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사람 우선의 교통문화 정착 및 추진체계 강화에 매진한다. 사람 우선의 교통문화 확산을 위해 보행자 안전(보행자 First)을 핵심 메시지로 해 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 안전속도 5030 등을 TV·라디오·뉴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로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교통안전 문화 준수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확산을 위해 방송인 등을 활용해 홍보영상 제작, 캠페인 참여 등도 추진한다.

향후 국무조정실 중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점검협의회를 통해 추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지역단위 유관기관 간 협업 강화를 위해 지역교통안전 협의체를 활성화해 나간다.

또한 감축 부진 지자체에 대한 관계부처 합동 점검을 지속하고, 지자체별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도 정기적으로 공개 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OECD 선진국 수준의 교통안전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할 계획이다”라며 “이를 위해 보행자 우선, 사람 우선의 교통문화에 대한 국민의 관심·참여가 필요하며 평소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안전 문화 확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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