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엘시티-재산누락-자녀 입시비리’ 등 부정 의혹 시달려
김영춘, ‘라임연루-성추행 오거돈 전 시장 당’ 등으로 여론 열세

김영춘 민주당 후보(좌)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우). [출처= 뉴시스]
김영춘 민주당 후보(좌)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우). [출처= 뉴시스]

4·7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 여권의 김영춘 민주당 후보와 야권의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의 2파전으로 선거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두 후보는 각자의 장점을 부각시키기 보단 상대방 후보의 약점을 파고들어 흡집 내기에 공을 들이고 있는 모양새다.

정책 선거가 아닌 네거티브 선거로 흘러가고 있어 두 후보는 각자 가지고 있는 치명적 약점을 잘 방어하는 것이 이번 선거 승리의 핵심요소로 뽑히고 있다.

 

◆ 엘시티부터 입시비리까지, 논란 또 논란

우선 박형준 후보는 엘시티 의혹, 재산신고 누락, 딸 입시비리 등으로 여권으로부터 십자포화를 맞고 있다.

여권은 박 후보 부인과 딸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 더샵 75평형을 18층 3호, 17층 3호로 로얄층을 위아래 나란히 보유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박 후보가 공개하지 않았던, 부인이 엘시티 아파트를 전 남편과 낳은 아들에게 구매했다는 사실이 언론에 의해 보도됐다.

박 후보의 아들은 2015년 10월 28일 최초 청약이 있던 날, 분양권을 갖고 있던 이 모 씨에게 20억 2천200만 원을 주고 샀다. 프리미엄으로는 700만 원을 줬다. 같은 날 딸도 바로 아래층을 최초 분양자로부터 프리미엄 500만 원을 주고 구입했다.

박 후보의 자녀들이 같은 날 고급아파트의 로얄층을 저가의 프리미엄으로 구매한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는 게 여권의 주장이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박 후보는 지난해 배우자 명의로 엘시티 아파트를 구입했고, 딸 부부도 엘시티 아파트를 취득했다. 1년도 되지 않은 지금 무려 40여억 원의 시세 차익이 기대된다고 하니 서민들로선 아연실색할 일이다”라고 말했다.

엘시티 앞 조형물도 박 후보 부인이 관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조형물 외 다른 작품도 박 후보 아들과 관련돼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아들 회사가 엘시티에 28억 원어치 미술품을 납품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한 엘시티 관계자는 “경쟁 결과와 무관하게 해당 회사의 것으로 내정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박 후보는 부산 기장군에 있는 건물을 재산 신고에 누락한 것으로 드러나 선관위가 진상조사에 나선 상황이다.

박 후보는 배우자 명의로 청광리 토지(대지) 765㎡를 신고했으나 근린시설 건물 152.95㎡, 138.92㎡, 대지 765㎡로 수정했다. 따라서 박 후보와 배우자의 재산은 당초 45억 8475만 4천원에서 48억 2015만 8천원으로 2억 3540만 4천원이 늘어났다.

박 후보 측은 "집을 짓고, 건축사가 등기를 하지 않아 실수로 재산 신고에 누락된 것을 뒤늦게 발견해 23일 선관위에 변경 신청을 했다"며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등 세금은 모두 납부해 법적 문제는 전혀 없다"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은 "박 후보 부인이 건물을 지어놓고도 4년째 등기도 안 하고 있다가 15억 원에 팔겠다고 내놓았다 하는데,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 딸의 입시비리 의혹은 김승연 홍익대 전 교수가 거듭 제기하며 이슈로 떠올랐다. 김 전 교수에 따르면, 현재 고인이 된 이 교수가 당시 연구실로 자신을 불렀는데 그 자리에 박 후보 부인과 딸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김 교수하고 나하고 둘이 채점을 하기로 돼 있다”면서 시험 당일엔 딸의 번호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여기 80점 이상 주라”고 지시했다는 게 김 전 교수 설명이다. 김 전 교수는 “사실상 불법이다. 근데 그때는 미리 정해져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 전 교수는 2008년 홍대 미대 입시비리 의혹을 고발했지만, 이 사건은 2009년 ‘무혐의’로 종결됐다. 이에 대해 김 전 교수는 “검찰은 힘이 없다고 그랬다. 검사가 제스처로 인왕산 쪽을 가리켰다”라고 설명했다.

‘인왕산 쪽’은 청와대를 의미한다. 김 전 교수는 “수사 종결되고 알아보니 검찰을 압박할 수 있는 청와대는 어디냐, 그건 정무수석실이라더라. 그때 박형준 씨가 정무수석인 걸 알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사에게 “‘청와대죠?’라고 하니 아무 대답이 없더라”고 말했다.

박 후보 측은 “자녀 누구도 홍익대에 다닌 적이 없고, 이 문제와 관련해 거리낌이 없다”며 딸 입시와 관련해 부정 청탁 사실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최지은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박 후보 측은 ‘홍대에 간적도 없다’, ‘홍대 편입은 알아봤지만, 지원한 적은 없다’며 오락가락 해명으로 일관했다. 급기야 ‘딸의 기억이 흔들리고 있다’는 신박한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 창고로 사용할 수 없는 건물을 창고로 사용해 건축법 위반, 국회 사무총장 시절 지인이 레스토랑 운영권을 얻게 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 등 유권자들의 이목을 끄는 의혹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은 지난 17일 “각종 ‘의혹 백화점’으로 지탄받는 박 후보는 부산 발전에 짐이 될 뿐”이라며 “교묘한 사익 추구와 거짓말을 일삼는 ‘MB 아바타’의 시장 출마는 그 자체로 부산의 치욕”이라고 역설했다.

 

◆ 라임·오거돈 전 시장의 그림자

박 후보에 비해 김영춘 후보는 아직까지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진 않고 있다. 오히려 그로 인해 선거 중심에서 비껴나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어떤 의혹이 제기될지 모른다. 현재까지 김 후보가 받는 가장 큰 의혹은 라임 사태 관련 여부다.

국민의힘 부산선거대책위원회 김현성 대변인이 “라임 사태 관련자들은 대부분 1심 재판 중이거나 유죄 판결을 선고받았는데, 유독 김영춘 후보를 비롯한 여권 정치인에 대한 로비 의혹 사건은 재판은커녕 수사 자체가 답보 상태”라며 ‘라임 의혹’을 꺼내든 것이다.

이미 지난해 11월 ‘김 후보가 2016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2억5000만 원을 수수했다’는 내용이 들어 있는 녹취록이 한 언론에 보도됐다. 하지만 김 후보는 당시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하며 김 전 회장을 명예훼손죄로 고소했다.

사실 김 후보에게 가장 큰 아킬레스건은 라임보다 오거돈 전 시장이다. 이번 보궐선거도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인해 치러지기 때문에 같은 당 출신인 김 후보에겐 시작부터 마이너스 요소가 있다.

최근 오 전 시장의 첫 공판 기일이 재·보선 이후로 미뤄진 데 대해 국민의힘은 강도 높게 비판하며 김 후보측을 압박했다. 23일 예정됐던 공판기일은 오 전 시장 측의 기일변경신청으로 4월 13일로 연기됐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의식해 오 전시장의 성추행 사건 프레임을 막아보자는 민주당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공격했다. 김 후보의 약점을 직접 공격한 것이다.

최근 LH직원 투기 사태로 촉발된 불공정에 대한 사람들의 전방위적 분노는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박형준 후보의 엘시티 특혜의혹 등은 선거 막판 중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김영춘 후보는 아직까지 부동산 관련 의혹이 나오진 않았지만, 끝까지 방심할 순 없다. 아직도 투표일까진 2주 가까이 남았기 때문이다.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박 후보가 김 후보를 20% 가량 앞서는 것으로 나온다. 현재 시점에서 볼 때 박 후보가 이런 상황을 투표일 까지 가져가려면 온갖 특혜, 불공정 의혹들에 대한 투명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

반면 김 후보는 불리한 현 여론지형을 극복하기 위해 좋은 정책 제시와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의혹 제기를 차단해야 한다.

한 정치권 인사는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가 정책은 실종되고, 네거티브 선거전으로 치닫고 있다. 각 후보는 얼마나 각자의 의혹과 약점 관리를 잘 하느냐가 이번 선거의 관전 포인트가 됐다”라며 “특히 부동산이나 재산, 성추행 같은 각자에게 불리한 심각한 불공정 사례가 계속 나온다면 당선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