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36억 내곡동 땅 투기 의혹에 진땀... 안철수, 묵은 불공정사례들 변수
박영선, 10억 도쿄 아파트 소유 문제... 불공정 관리가 당락 결정할 수도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좌로부터), 박영선 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출처= 뉴시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좌로부터), 박영선 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출처= 뉴시스]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가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는 여권의 박영선 민주당 후보와 야권의 오세훈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3파전으로 선거운동이 전개되는 양상이다. 추후 야권단일화로 오, 안 후보 중에 한 명이 후보로 나올 수도 있다.

각 후보들은 각자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자신이 가장 서울시장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호소하고 있다. 동시에 상대방 후보들의 약점을 파고들어 흡집 내기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에 세 후보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아킬레스건을 잘 방어하는 것이 이번 선거 승리의 중요 포인트로 뽑히고 있다.

우선 오세훈 후보는 서울시장 재직 시절 가족 보유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민주당 천준호 의원은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도시주택공사(SH)로부터 받은 자료를 근거로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했던 2009년 8월 서울시는 국토해양부에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 같은 해 10월 오 후보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약 1천300평의 땅이 포함된 이 지역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라고 밝혔다.

천 의원은 "정황상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이 처분이 쉽지 않은 가족의 상속 토지를 자신의 권한을 이용해 SH에 넘긴 것이 아닌가 합리적 의심을 해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 후보가 가족의 땅을 처분하기 위해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에 개입했다면 이는 서울시장의 권력형 땅 투기 행위로 중대범죄"라고 덧붙였다.

SH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오 후보 가족과 처가는 2010∼2011년 이 땅에 대한 보상금으로 SH로부터 36억5천만 원 가량을 받았다.

오 후보는 내곡동 땅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제 처와 처가 식구들이 1970년에 장인으로부터 상속받았고, 2006년 7월 제가 시장에 취임하기 전부터 지구 지정에 대한 협의가 진행됐다”라고 해명했다.

오 후보는 “‘국민임대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이 ‘보금자리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으로 전면 개정돼 계속 사업이 되면서 보금자리주택지구로 편입됐다. 서울시는 그 과정에서 요식적인 행정절차만 밟았을 뿐이고, 그것도 주택국장 전결사항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이후 이 문제를 둘러싸고 여당의 공세가 이어졌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내곡동 땅 매매에 따른)36억5000만원의 보상이 ‘이익이 아니고 손해’라고 우기는 오세훈 후보의 ‘별나라 사고방식’을 우리 서민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오세훈 후보를 향해 “도둑”이라고 맹비난했다. 김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에서 “36억 원 셀프 보상을 받은 오 후보와 LH 직원은 완전 닮은꼴이다. 차이가 있다면 오 후보는 거리낌 없이 대놓고 해먹은 것이고, LH 직원은 몰래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상식적으로 시장이 어떻게 이런 중요 사업의 내용을 모를 수가 있겠는가. 당연히 수시로 보고 받았을 것”이라고 일침을 날렸다.

이 당시 보금자리사업 시행령 제4조 제5항 법령에 따르면, '주택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지방공사가 제1항 및 제4항에 따라 주택지구의 지정ㆍ변경 또는 해제의 제안을 하려면 관할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를 거쳐야 한다'라고 명시돼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허영 대변인도 "복역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도 '다스는 내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며 "천준호 의원이 제기한 의혹은 10년 동안 묵혀있던 오 후보의 이해충돌과 셀프 특혜, 셀프 보상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세훈 후보가 내곡동 땅 투기 의혹이라는 새로운 아킬레스건을 가지고 있다면 안철수 후보는 여러 가지 묵은 아킬레스건으로 고전할 수 있다.

우선 안 후보의 국민의당은 2017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문준용 씨의 입사 관련 증거조작 파문으로 창당 이래 최대 위기에 몰렸다.

국민의당은 제 19대 대선 4일 전인 2017년 5월5일 미국 파슨스스쿨 동료라는 사람의 증언 음성파일 등을 공개하며 문준용 씨가 당시 문재인 후보의 지시로 고용정보원에 입사원서를 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런 의혹이 조작이라는 민주당의 고발로 검찰수사가 시작됐다. 국민의당은 2017년 6월26일 증거조작을 인정하고, 대국민사과를 했다. 사건의 핵심인물인 이유미 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안 후보의 측근이었다.

2016년에 일어난 국민의당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일로 안 후보는 천정배 당시 국민의당 공동대표와 함께 국민의당 대표에서 물러났다.

이후 국민의당은 2016년 4·13 총선에서 실무를 담당했던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이 리베이트 의혹으로 구속됐다. 박선숙 의원과 김수민 의원은 검찰조사를 받는 등 창당 이래 최대 위기를 겪었다.

또한 안 후보는 2012년에 터진 2000년 사당동 아파트 매각 과정과 2001년 송파구 문정동 아파트 매입 과정에서 작성한 다운계약서가 다시 발목을 잡을 수 있다.

같은 해에 불거진 논문 표절 논란도 다시 불붙을 수 있다. 안 후보보다 2년 앞서 박사학위를 받은 서울대 서모 교수의 박사논문을 3페이지에 걸쳐 베꼈다는 게 표절론의 주요 내용이다.

이 밖에 딸 재산 의혹, 부인 1+1 특혜채용의혹, 부인의 안 후보 보좌진에 대한 갑질 등 안 후보 당선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은 많다.

민주당 박영선 후보는 남편이 도쿄에 갖고 있는 부동산으로 인해 야권, 특히 국민의힘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1일 논평에서 "지난해 '4·15 총선은 한일전'이라던 민주당이 박영선 후보의 일본 초호화 아파트에 대해선 웬일인지 조용하다"며 "다주택자 국민에겐 징벌에 가까운 세금을 부과하는 민주당이 박 후보의 2주택 보유에는 '해외투자'라 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내가 하면 '해외투자', 남이 하면 '토착 왜구'. 당신들의 위선과 이중성이 지긋지긋하다"며 "이젠 세간의 수군거림대로 '서울시장'이 아닌 도쿄시장 후보를 찍어달라고 한다"라고 했다.

김철근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대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박영선 후보자께선 서울에 '똘똘한 한 채', 도쿄에 '똘똘한 한 채'를 두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지난 인터뷰에서 박영선 후보는 자신의 약점에 대해 '차갑다, 차도녀 느낌'을 꼽았다"며 “'차가운 도쿄 여자', 차도녀 박영선 후보는 미국인 가족을 둔 도쿄 맨션 소유자면서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시장이 되겠다며 후보로 나섰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도쿄 아파트를 이미 처분했다고 페이스북에 밝혔다. 추가로 재산신고서에 도쿄 아파트가 포함된 것은 처분 이전 기록을 기준으로 신고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최근 LH직원 투기 사태로 촉발된 불공정에 대한 사람들의 분노는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도 영향을 끼치는 분위기다. 이런 상황에서 오세훈 후보와 박영선 후보는 내곡동 땅과 도쿄 부동산 의혹으로 곤경에 빠져있다.

안철수 후보는 아직까지 부동산 관련 불공정 의혹이 나오진 않았지만, 끝까지 방심하면 안 된다. 아직도 투표일까진 보름 이상이 남았기 때문이다.

현재 시점에서 볼 때 각 후보들에게 중요한 위기관리는 불공정, 특히 부동산 관련 불공정을 잘 극복하는 가에 달려있다.

한 정치권 인사는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가 3파전이든, 2파전이든 각 후보가 얼마나 각자의 약점 관리를 잘 하느냐가 이번 선거의 관전 포인트다”라며 “특히 부동산, 재산 관련해서 심각한 불공정 사례가 발견된다면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