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 내몰린 유흥업계“처벌하더라도 영업 제기할 것”
정선, 강원랜드 중단에 지역경제 휘청
‘몰래 영업’ 업주들 무더기 적발 이어져

[사진=MBN뉴스 화면캡쳐]
[사진=MBN뉴스 화면캡쳐]

신종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이번에는 전국 유흥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전국 유흥주점과 단란주점 업주들은 계속 이어지는 집합금지로 인해 생계가 벼랑 끝으로 내몰린 상황이라며 영업 제한 조치를 철회 또는 연장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제한조치를 철회하지 않으면 처벌을 감수하더라도 영업을 제기하겠다”하며 반발하고 있다.

방역조치 여파로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유흥업계 업주들의 시위가 인천, 경남, 대전, 부산 등 전국으로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강원 랜드로 생계를 이어가던 강원도 정선은 지역경제가 파탄위기까지 내몰리고 있다.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경남도지회는 지난 21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굵은 삼배로 된 상복을 입고 상여까지 등장했다.

또 참가자들은 이날 삭발시위와 함께 영업허가증을 불태우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집합금지 명령을 어기고 문을 잠근 뒤 몰래 영업을 하던 유흥업소들의 무더기 적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 수서경찰서는 오후11시 30분경 강남구 역삼동의 유흥주점에서 업주와 종업원, 손님 등 41명을 감염병예방법 위반혐의 등으로 적발했다.

같은 날 강남경찰서는 오후 10시경 삼성동의 한 유흥주점에서 업주와 손님 등 20명을 감염병예방법 위반혐으로 입건했다.

같은 날 경기도 분당경찰서는 자정이 넘은 시간까지 노래방 도우미들을 불러 단골손님들을 대상으로 주류 등을 판매한 업주와 여성객원, 손님 등 26명을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이들은 단속을 피하기 위해 간판의 불을 끄고 문을 정문을 잠근 채 비밀통로를 이용해 손님을 받아 영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집합금지 제외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유흥시설 업주들이 21일 오후 서울 시내의 업소에서 실내와 간판에 불을 켜고 '점등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집합금지 제외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유흥시설 업주들이 21일 오후 서울 시내의 업소에서 실내와 간판에 불을 켜고 '점등 시위'를 하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 4일부터 17일 사이 사회적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따라 유흥시설 등을 중심으로 지자체와 집중 단속에 나섰다. 단속대상은 1만 6239개 업소다.

결과 집합금지 명령 등 감염병예방법 위반 348명(43건), 무허가 영업 등 식품위생법 위반, 음악산업법 위반 등 53명(27건)이 적발됐다.

한편, 지난 18일부터 방역조치 완화로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의 영업은 재개가 됐다.

반면 여전히 유흥업소나 파티룸 같은 곳은 영업이 금지되어 있다.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일부 업주들은 과태료까지 감수하면서 불법 영업을 재개하고 있는 상태다.

코로나19 여파가 1년이 넘게 장기화되면서 생활고를 호소하는 업주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