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가 시기인 만큼 편안함과 기능성이 패션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정착되었다. 이번 트렌트는 ‘편안함’과 ‘실용성’을 강조한 ‘컴포트 웨어’라고도 한다.. 이처럼 코로나19로 바뀐 변화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흔들리지 않을 것 같던 청바지의 인기가 흔들린 것처럼 청바지 업계에 큰 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반면, 최근 패션 업계에서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이 있다. 바로, 애슬레틱(athletic)과 레저(leisure)를 합친 애슬레저 룩 이다. 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경계를 허문 가벼운 옷으로, 요즘과 같이 자연스러운 멋을 추구하는 트렌드와 딱 어울리는 패션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에는 운동복과 일상복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졌다. 일과 여가, 운동할 때 입는 옷을 구분 짓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소화할 수 있는 옷을 택하는 것이다. 일례로 요가복, 운동복으로만 활용되었던 레깅스를 이제는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민망하다는 의견이 많아 운동할 때 주로 착용했지만, 최근에는 일상생활에서도 남성복 캐쥬얼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패션으로 자리 잡았다.

전문가들은 청바지의 수요가 급격히 줄어든 가장 큰 이유로 코로나19를 꼽았다.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장기화로 이어지며 재택근무가 확대되고 있는데, 자택에 머무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뻣뻣한 소재의 외출복인 청바지보다는 편안한 룩을 선택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시진출처 - 패션서울
시진출처 - 패션서울

한편,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높아진 것 또한 청바지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청바지는 사이즈와 핏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직접 입어본 후 구매하는 경향이 컸는데 비해, 온라인 쇼핑이 주가 되면서 청바지보다는 사이즈, 핏 제약이 덜한 옷에 대한 소비가 증가한 것, 이에 온라인 쇼핑에서도 쉽게 살 수 있는 캐주얼 룩, 기능성 운동복 등을 선호하는 현상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컴포트웨어mfortwea(Cor)가 급부상하고 있다. 편안함의 수준을 높인 스트레치 마이크로 화이버 소재로 만든 언더의류와 다목적(mutipurpose) 슬립웨어/로브, 부드럽고 촉감이 뛰어난 패브릭을 소재로 한 편안한 캐주얼 홈웨어가 지난해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출처 - 패션서울
사진출처 - 패션서울

편안하고 촉감이 우수한 컴포트웨어는 조임 없이 편안한 파자마와 몸을 감싸는 배스로브(bathrobe), 홈웨어 단품들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있으며 안정적인 컬러와 편안한 실루엣을 대변하는 컴포트 웨어는 남녀 구분 없이 수많은 브랜드 속에서도 조금씩 차별화를 두고 있다.

한편, 리바이스는 청바지에서 그치지 않고 패션 마스크 생산을 시작했다. 마스크가 필수가 된 지금, 마스크를 또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흐름을 바꾼 것이다.
우선 올해 온라인 데님 업계는 주력 아이템의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데님 비수기를 위한 상품 다각화 등 차별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온라인 데님이 한정된 유통에 집중되면서 가격 경쟁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어지기도 한다. 

패션디자이너 제니안은 구찌오구찌의 에스페리언자와 폴란티노ㆍ라프시몬스 디자이너이자 구찌오구찌의 에스페리언쟈 부사장을 맡고 있는 패션 전문가다.
패션디자이너 제니안은 구찌오구찌의 에스페리언자와 폴란티노ㆍ라프시몬스 디자이너이자 구찌오구찌의 에스페리언쟈 부사장을 맡고 있는 패션 전문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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