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후보자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보완하겠다"
권 후보자 "장관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깨달았다"
국회 본회의 거처 청와대 전·권 후보자 임명 절차 돌입

[사진=청와대 제공]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왼쪽)과 권덕철 복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두 호보자에 대한 국회 상임위 인사청문결과보고서가 23일 각각 채택됐다.
[사진=청와대 제공]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왼쪽)과 권덕철 복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두 호보자에 대한 국회 상임위 인사청문결과보고서가 23일 각각 채택됐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국회 상임위가 인사청문결과보고서를 각각 채택해 조만간 임명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23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는 전체회를 열고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청문보고서는 두 후보자에 대한 적격과 부적격 의견이 모두 포함돼 채택됐으며, 청문회를 마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국회의장에게 제출하게 된다.

이후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임명동의안의 의결과 청와대에 청문보고서를 송달 과정을 거쳐 대통령이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게 된다.

앞서 국회 행안위와 복지위는 22일 각각 10시간이 넘는 인사청문회를 열고 두 후보자의 검증 절차를 거쳤지만 여야 간사 사이에서 보고서 채낵에 있어 종합의견 번영에 이견이 있어 하루 미뤄 이날 청문보고서 채택이 이뤄졌다.

전날 열린 행안위의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측은 전해철 행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후보자가 행안부 장관 내정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전 후보자의 강남 아파트 시세차익과 장남의 병역 면제 등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기도 했다. 또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 이관에 따른 경찰 권력의 견제 방안 등 정책 관련한 질의 등이 이어졌다.

청문보고서에는 전 후보자에 대해 '고위공직자 인사배제의 7대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다'거나 '3선 국회의원,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국정 전반에 대해 쌓은 경험이 행안부 장관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적격 의견이 반영됐다.

반면 '현역 의원이자 대통령 핵심 측근으로 내년 재보궐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할 수 있겠느냐', '2006년 구입한 아파트에 실거주하지 않고 막대한 시세 차익을 얻은 점은 공직자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다'는 등의 부적격 의견이 함께 포함됐다.

전 후보자는 청문회가 끝날 무렵 "장관에 임명된다면 국가 발전과 민생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혹여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같은날 채택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에는 권 후보자의 보건복지 전문역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문보고서에는 '30여 년간 복지부에서 보건·복지 분야 업무를 두루 거치며 쌓은 행정 경험과 전문성을 높이 평가한다'는 평가가 담겼다. 아울러 '현재의 감염병 위기를 극복할 인물로 판단하기 어렵다'는 야당 측의 부정적 의견도 반영됐다.

전날 열린 청문회에서 권 후보자는 "K방역이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늦은 게 아니다"는 발언을 해 야당 측의 빈축을 샀다. 

권 후보자는 투기 목적으로 의심되는 부동산 거래에 대해 국무위원으로서 공직자의 도덕성 결여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국민의힘 측은 지난 2003년부터 2018년까지 권 후보자가 15년간 총 15억8000만원의 부동산 시세 차익을 얻으면서, 권 후보자의 배우자가 강남 아파트 갭투자로 4억원이 넘는 수익을 얻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권 후보자는 서면 질의 답변서를 통해 이에 대한 의혹을 부인했다.

권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복지부 장관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위원들이 장관에게 거는 기대가 무엇인지 깨닫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저에게 장관의 소임이 주어진다면 여러 고견을 정책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국무위원의 임명은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와 상관없이 대통령 직권을 강행 할 수 있다. 두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은 더불어민주당이 거대 여당으로서 상임위 장악력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지난 4일 문 대통령은 국토교통부·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 등 4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연말 소폭 규모의 개각을 단행했다. 이어 4명의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재가했다.

전 후보자와 권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 이어 이날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진행중이며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24일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문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송부 재요청 등 물리적인 시간만 고려했을 때 오는 31일까지 4명의 후보자에 대한 장관 임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