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철거명령 효력 가처분' 신청… 철거명령 보류
관할 미테구청장 "모든 입장 철저히 따지기 위해 충분한 시간 들일 것"

[사진=뉴시스] 독일 베를린시는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논란이 된 '평화의 소녀상'은 당분간 그 자리에 있을 것'이라는 제하의 보도자료. (베를린시 홈페이지 캡처)
[사진=뉴시스] 독일 베를린시는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논란이 된 '평화의 소녀상'은 당분간 그 자리에 있을 것'이라는 제하의 보도자료. (베를린시 홈페이지 캡처)

독일 베를린의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시민단체의 철거 명령 효력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져 일단 철거는 보류됐다.

베를린시는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논란이 된 '평화의 소녀상'은 당분간 그 자리에 있을 것"이라며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베를린시 미테구(區)측은 지난 7일 '평화의 소녀상'을 한국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가 설치한 소녀상에 대해 오는 14일까지 철거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베를린시는 소녀상의 비문이 한국 측 입장에서 일본을 겨냥하고 있어 일본인에게 위협 요소로 작용한다는 다수 민원에 따른 조치라는 취지의 내용을 공문에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코리아협의회는 미테구로부터 지난달 28일 소녀상 설치를 승인받았지만 단 두주만에 돌연  철거명령을 받은 것이다. 이를두고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가 물밑에서 철거 압박을 가한것이 철거명령 배경으로 지목됐다.

NHK,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지난 2일(현지시간)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과 영상통화에서 "소녀상이 정치적 중립을 어겼고, 외교 마찰이 우려된다”는 취지로 소녀상 철거 협조를 요청한다"며 소녀상 철거를 거론했다.

베를린 소녀상 철거의 일본정부 개입과 관련해 외교부 이재웅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민간 차원의 자발적 움직임에 대해 한국과 일본 정부가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밝혀 독일정부에 직접적인공식적 대응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부대변인은 "일본 정부의 최근 언행은 스스로 표명한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책임 통감과 사죄, 반성의 정신에 역행하는 행보"라며 "상황을 예의주시면서 적절한 대응을 검토해 나가고 있다"고 비공식적 대응에 대한 여지를 남기기도 했다.  

슈테판 폰 다셀 미테구청장은 13일 300여명이 참가한 소녀상 철거 항의 시위 현장을 찾아 "복잡한 논쟁에 연루된 모든 관계자들의 입장과 우리의 입장을 철저히 따지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들이겠다"며 "는 "관련된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념물을 설계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소녀상의 해체 시한은 더 이상 적용하지 않겠다"면서 "추가적인 결정은 보류하고 행정법원에 대한 평가를 기다리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정화 코리아협의회 대표는 집회에서 "한국뿐만 아니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지배하에 있던 아시아·태평양 국가 여성들이 피해를 입었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국제적으로 보편적인 여성 인권의 문제"라고 미테구청의 철거명령 조치를 비판했다.

한편 베를린 중심 지역인 미테구에서 소녀상 설치 제막식은 지난달 28일 열렸으며,미테구의 한 보도에 소녀상이 설치됐다. 독일에 설치된 소녀상은 이번이 3번째며, 공공장소 설치로는 첫 사례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