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슬레저룩이란 운동복과 일상복을 겸용할 수 있는 옷차림으로, 최근 수년간 패션 업계에서 주요 트렌드로 인기를 끌었다. 여기에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족(홈트족)이 증가하면서 성장이 한층 두드러지고 있다.

바깥 활동이 어려워지자 집에서라도 운동하면서 건강을 챙기자는 움직임과 여기에 코로나19가 낳은 심리적 우울감 `코로나블루`를 극복하고자 걷기 등 가벼운 운동에 나서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시장이 더욱 커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편안하고 실용적인 ‘애슬레저룩’의 인기는  계속 지속될 전망이다. 애슬레저룩은 운동을 의미하는 ‘애슬레틱(athletic)’과 여가를 뜻하는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운동복은 물론 일상복으로도 입기 편한 옷차림을 말한다. 애슬레저 트렌드는 ‘뉴트로 열풍’과 함께 일과 라이프스타일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 문화’가 확산되면서 더 주목받고 있다.

사진출처  uol
사진출처 uol

 

일부 젊은 소비자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던 애슬레저 스타일이 이제는 모든 연령대의 패션으로 자리 잡았다. 우선 남자들의 에슬레져룩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다. 맨투맨이라고 부르는 . 정식 명칭은 스웨트 셔츠. 직역하자면 땀셔츠. 원래 스웻 셔츠는 운동용으로 나온 거다. 활동적으로 보이는 건 두말할 필요가 없다.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는 이번 시즌 스포티한 감성의 디자인과 아이더만의 우수한 기술력을 담은 아웃도어 스포츠 라인 ‘제니엄 애슬레틱 라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제니엄 애슬레틱 라인은 어떤 활동에도 최상의 활동성을 제공하는 아웃도어의 기능성과 일상복으로도 손색이 없는 세련된 스타일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아이더만의 기술력을 담아낸 ERS(Eider Refresh System)를 제품 전반에 적용해 기능성을 극대화했다. 패션 하의 아이템으로는 조거 팬츠! 조거의 전 세계적인 유행은 계속되는 중이다. 조거 팬츠 하나만으로 포멀한 느낌을 중화시키고 스타일리쉬 하게 만들어준다. 개인적으로는 테일러드 팬츠의 정갈한 느낌과 트레이닝복의 활동적인 느낌이 반반 섞여있는 듯 한 것을 추천한다.

믹스매치랄 것도 없는 운동화와 슈트의 조합. 또한 빼놀수 없는 트랙 재킷 따뜻함을 더해주는 트랙재킷. 진짜로 운동을 하고 싶게 만들어주지만 어차피 땀나서 벗게 될테니까 그냥 이쁜 걸로 골라서 평소에 입자. 스포츠 브랜드 매장만 가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원하는 스타일에 맞게 고르면 된다.

특히 후드는 딱딱한 옷에 캐주얼한 느낌을 더해줄 수 있는 아이템. 레이어드를 잘 활용하면 멋진 스타일로 연출 할 수 있다. 너무 요란한 디자인보다 포인트가 있거나 디테일한 장식이 살아있는 것이 이쁘다. 애슬레저룩은 신발에서 완성된다. 신발 하나로 느낌이 달라지는 스타일,,,이제는 운동화를 살 때에도 아무거나 사지 말고 운동같은거 어차피 안하지만,,,, 힙스터가 되고 싶다면 릭오웬스와 아디다스의 콜라보를 찾아 보도록 하자!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스타일로 그 의미가 확장하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한 애슬레저룩을 위한 다양한 패션 용품들의 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이런 트랜드 속에서 새로운 패션으로 남자들이 레깅스를 입기 시작했다. 일상복으로 어색하지 않으면서 운동복처럼 편하고 활동성이 큰 ‘애슬레저 룩’이 대중화되면서 레깅스 주가가 오르고 있다. 한때 ‘몸에 너무 밀착돼서 민망하다’며 여성의 레깅스 패션을 두고 갑론을박 했던 것도 옛말. 요즘은 남자들도 레깅스를 입는다.

최근 운동하는 남자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레깅스 패션’에 대한 질문이 종종 올라온다. 워낙 신축성이 좋아 활동하기 편한 레깅스를 입고 운동을 하고 싶지만, 너무 몸에 달라붙는 스타일이다 보니 남의 시선이 의식된다는 고민이 많다. 답변은 둘로 갈린다. 찬성하는 쪽은 ‘뭘 입든 자유다’ ‘운동할 때 근육 형태가 잘 보여서 레깅스만 입는다’ ‘몸 좋으면 다 멋져 보이기 때문에 상관없다’ ‘한 번 입으면 편해서 끊을 수 없다’ 등의 의견이다.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솔직히 불편하다’ ‘시선을 둘 데가 없다’ ‘굳이 입어야 하나’ ‘내복 같다’ 등이다. ‘반바지를 덧입거나 긴 상의를 입으면 상관없다’는 조건부 찬성 의견도 있다. 레깅스를 입는 남성이 조금씩 늘고 있는 이유로는 우선, 운동 트렌드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취미 생활에 몰두하는 젊은 층일수록 어떤 운동을 하더라도 갖춰 입고 제대로 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강하다.

사진출처-옥션
사진출처-옥션

 

그들은 또 운동복에서도 스타일을 찾는다. 남성이 즐기는 스포츠 종류가 늘어난 것도 이유 중 하나다. 기존의 농구‧축구‧피트니스 등에서 요가‧필라테스‧러닝 등으로 범위가 확장되면서 관련 운동에 최적화된 운동복으로 레깅스가 떠오르고 있다. 레깅스를 구입하려는 남성 소비자가 늘면서 패션 브랜드에선 남성 전용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레깅스가 대세 아이템이 되면서 너나 할 것 없이 제품을 내놓고 있지만, 아웃도어 브랜드 내에선 '레깅스 등반'을 보는 시각이 다소 엇갈린다.

레깅스가 편안하고 활동성이 좋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등산바지에 비해 외부 충격을 보호하는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산은 대부분 바위산으로 등산을 하다가 미끄러지거나 긁히는 경우가 많은데 레깅스는 이를 제대로 보호해주지 못한다. 이와 관련 둘레길 을 걷는 수준의 하이킹에는 적당한 차림이지만 바위산을 오를 때는 권장하지 않는다. 특히 신발만큼은 바위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등산화를 신는 게 안전하다.

패션디자이너 제니안은 구찌오구찌의 에스페리언자와 폴란티노ㆍ라프시몬스 디자이너이자 구찌오구찌의 에스페리언쟈 부사장을 맡고 있는 패션 전문가다.
패션디자이너 제니안은 구찌오구찌의 에스페리언자와 폴란티노ㆍ라프시몬스 디자이너이자 구찌오구찌의 에스페리언쟈 부사장을 맡고 있는 패션 전문가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