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왜곡 신념 지키기 인터넷 악플 죄의식 없이 자행
보수 유투버, 집회서 막말·비행으로 돈 벌기 급급 '비판'
최대 보수단체 ‘바른사회’ '어버이연합' 등 역사 뒤안길

대한민국은 위기다. 이념ㆍ계층간 갈등을 넘어 사회양극화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한민국의 1번지 서울 광화문은 진보와 보수의 대결의 장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전까지 촛불 집회와 태극기 집회가 광화문에서 열렸다. 법과 원칙이 사라진 무방비도시이다. 비상식, 광기, 비일상적 시위가 국가를 위기로 내몰았다. <공정뉴스>는 길거리에 나선 시위를 분석하면서 사회 양극화와 함께 문제로 떠오른 세대간 갈등에 진원을 분석한다. 

 

 

보수인사 이념갈등 부추기는 유튜브 제작 '제 잇속 챙기기'
 

보수주의(保守主義, Conservatism)가 달라졌다. 아스팔트에 나섰다. 관습적인 전통 가치를 지향하고, 기존 사회 체제의 안정적인 발전을 추구하던 보수주의자들이 시위에 나선 것이다. 극우 성향을 보이고 있다.

극우·보수단체가 또 금남로에서 집회를 하겠다고 나섰다. 지난달 5·18민주화운동 주간 광주 금남로에서 대규모 집회를 계획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광주시의 집회금지 행정명령에 무산된 바 있다.

여전히 집회의 목적은 '5·18 유공자 명단과 공적조서 공개'지만, 일부에선 막말과 욕설 등이 담긴 '유튜브 방송'을 통해 수익을 올리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 10일 광주 동부경찰·서부경찰에 따르면,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 관계자가 지난 5일 동구 본보 사옥 앞과 전일빌딩245 인근, 서구 시청 앞과 5·18기념재단 앞 등 4곳을 대상으로 집회 신고를 했다.

신고 된 집회 인원은 80여 명이며, 기간은 지난 8일부터 30일 동안으로 내달 5일까지다. 집회를 실제로 진행할 날짜와 동선 등 구체적 계획은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집회 신고서를 '유공자 명단과 공적 조서 공개'에 더해 지난달 집회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한 '이용섭 광주시장 규탄'을 목적으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들이 계획했던 집회를 무산시키기 위해 이 시장이 부당한 이유로 행정명령을 발동했다는 것이다.

앞서 보수단체는 지난달 8일 광주지방법원에 광주시의 집회금지 행정명령이 부당하다며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으나, 같은 달 15일 기각된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구체적 계획이 아직 제출되지 않은 만큼 당장 집회를 열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집회가 진행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질서를 유지키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이라고 했다.

보수단체의 점입가경식 행보에 오월단체는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지난번 자제를 권유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하고, 공식적인 성명도 발표하면서 최대한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대하려 했던 오월단체의 배려를 짓밟았다"면서 "저들이 광주에 왔을 때 했던 행동과 욕설·비방을 녹화한 증거물로 법조계의 자문을 받아 모욕죄 등 본격적인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조 상임이사는 "모든 사태의 원인은 5·18에 대한 저들의 악의적이고, 몰이성적인 행태를 처벌할 뚜렷한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라며 "현재 입법 추진 중인 역사왜곡처벌법을 조속히 제정해 맹목적으로 5·18을 비난하거나 깎아내리는 이들을 강력히 단죄해야 한다"고 했다.

한 오월단체 관계자도 "행정명령도 끝나고, 코로나19도 점차 누그러지는 상황에 맞춰 보수단체가 다시금 광주에서 활개를 치고 다닐 모양새"라며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재차 몰상식한 행동을 저지른다면 우리 오월단체는 물론 광주시민들이 가만히 앉아서 당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보수단체 등의 '5·18 폄훼 집회' 강행을 두고 또 다른 '의심의 눈초리'도 있다. 5·18 왜곡·폄훼를 가장 손쉬운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는 것.

MBC '스트레이트'는 최근 방송을 통해 "언제부턴가 보수 유튜버가 우후죽순 생겨나 극성을 부리고 있다"며 "정부 비난부터 5·18을 비롯한 수많은 안타까운 사건·사고를 깎아내리며 가짜뉴스나 음모론을 생산하고, 피해자들을 악의적으로 몰아세우는 등 대중의 감정을 자극해 엄청난 금액의 후원을 유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유튜브는 사회적 약자들이나 피해자들에 대한 조롱 등이 포함된 부적절한 게시물의 경우 이른바 '노란 딱지'를 붙여 광고를 제외시킴으로써 수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실시간 채팅으로 후원금을 직접 유튜버에게 전달하는 '슈퍼챗'의 경우 제재 수단이 전무한 상태다. 오히려 '노란 딱지'가 붙을 정도로 자극적이고, 비난 일색인 게시물일수록 충성심 강한 구독자들에 의한 '슈퍼챗' 후원이 봇물 터지듯 들어온다.

유튜브 통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한국에서 슈퍼챗을 가장 많이 받은 유튜브 채널 1위는 보수 채널 '가로세로연구소'로 누적액은 약 7억7300만원이다. 2위 역시 유튜버가 전남 출신으로 알려진 보수 채널 'GZSS TV'로 약 4억3400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보수 유튜버들이 내뱉는 막말 한 마디가 곧 수백, 수천만 원으로 바뀌어 그들 주머니로 들어가게 되는 구조다. 그러나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 코리아는 보수 유튜버들이 악의적으로 가짜뉴스와 음모론을 제기해 벌어들이는 엄청난 슈퍼챗 수익을 방관하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보수 노인들이 악플 다는 이유

“빨갱이 욕을 못 하면, 여기가 빨갱이 세상이지 뭐야!” 지난해 10월 탑골공원에서 김신환(가명) 씨는 ‘악플이 처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느냐’는 질문에 대뜸 이렇게 말했다. 김 씨 옆에서 장기판을 정리하던 최복남(가명) 씨는 “나라가 바로 서려면 싫은 소리도 해야지, 그걸 다 막으면 나라에 망조가 든다”며 혀를 찼다.

‘잘돼라’는 의미로 쓴 소리와 욕을 남긴다는 노인들. 과연 증가하는 ‘노인 악플’ 문제는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사회 및 심리학 전문가의 의견을 정리해 봤다.

이나영(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20대 여성과 가장 간극이 큰 대상이 60대 이상 남성이다. 굉장히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다"며 "이들은 자신들이 품었던 신념을 쉽게 바꾸지 않는다. 이런 노인들이 SNS와 유튜브 등을 사용하게 되면서, 속으로만 하고 있던 생각을 댓글로 표출하게 된 것이다"고 진단했다. 

이어 "어느 날 갑자기 인터넷 때문에 노인들이 선동당하거나 변한 게 아니다. 원래 노인들은 (악플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거다. 교육 받은 10대나 각종 사건·사고를 접한 20대는 이제 악플이 범죄가 된다는 걸 안다. 그러나 노인들이 악플을 조심하기까진 시간이 꽤 걸릴 것이다”고 주장했다. 

곽금주(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노인들은) 젊은이들에 대한 반발 심리가 있다. ‘나이 들었다고 가만있지 않겠다!’는 것이다. 여론을 어린 세대들이 주도한다는 생각에 자신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며, 확산까지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곽 교수는 "옳은 말을 하고 있다는 태도는 도덕적 합리화로 이어지고, 이들은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면서 "결국 스스로의 각성이 어렵다면, 제재가 강화돼야 한다. 나아가 인터넷 실명제를 한시적이라도 도입해, 노인들 스스로 자정케 하는 계기를 마련해 줘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김지호(경북대 심리학과) 교수는 “우리 사회는 아직 악플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컨센서스(합의)가 없다. 악플의 문제점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의가 어렵다면 함부로 악플러라 불러서도 안 된다"면서 "현 시점에서 악플은 내용보단 표현의 수위 차이다. 노인들이 댓글 시스템에 익숙해지고, 그만큼 표현을 많이 하다 보면 감정이 격앙돼 과격한 표현이 나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다만, 단지 누군가에 대해 나쁘게 말했다고 해서 악플이라 구분할 수 있을까. 이 모든 글을 악플이란 하나의 덩어리로 뭉쳐 탓한다면 ‘근거 있는 악플’까지 문제가 될 수 있다. 표현의 자유와 상충되는 지점이다”고 지적했다. 

이수정(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댓글 문화가 전 연령대로 넓어지고 있다. 연령과 상관없이 악플과 얽힌 문제가 복잡해져 하나의 해법을 말하긴 어렵다. 다만 악플을 방치하지 않고 지우는 등의 역할은 포털사이트가 해 줄 수 있지 않나. 그런 면에서 포털사이트가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악플러 처벌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있는데, 악플러 중엔 악의 없이 본인의 존재감을 확인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댓글을 다는 사람도 있다. 모든 악플러를 강력 범죄자로 만드는 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최대 보수단체 바른사회,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
 

 

서울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한 시민단체 사무실. 16㎡ 남짓한 공간에 회계·행정업무 담당 여직원 한 명 만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마저도 2018년 초까지 두 개 사무실을 사용하다가 재정 악화로 공간을 반으로 줄였다.

5명의 공동대표를 비롯해 사무총장과 각 부문 실장 등 주요 보직자들은 현재 외부에서 활동하며, 사무실엔 가끔 모습을 보인다. 박근혜 정권이던 2016년 당시 20명 안팎의 직원을 거느리던 바른사회시민회의(이하 바른 사회)의 현주소다.

바른사회 관계자는 “후원금이 끊긴 지 오래된 상황에서 후원금이 고정적으로 들어온다는 보장이 없어 부득이하게 사무실 규모를 줄일 수밖에 없었다”며 “그동안 직원 규모와 급여 등을 줄이며 어떻게든 버텨왔는데 앞으론 어떻게 될지 존폐조차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2002년 3월 중도보수를 표방하며 만들어진 바른사회는 박근혜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국내 최대 보수시민단체로 급부상했다.

바른사회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반하는 활동을 감시하겠다”는 명목 아래 2004년 국가보안법 폐지 및 행정수도 반대, 2007년 고교 평준화 반대와 KBS 수신료 인상 저지에 앞장서기도 했다. 바른사회 출신 대표 인물로 전희경 전 미래통합당 의원(전 바른사회 정책실장) 등이 있다.

바른사회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2017년 7월 신고리 5·6호기 원전 중단과 2018년 1월 최저임금 인상 현안에 반대하는 전문가 연속토론회를 개최하며 신자유주의 보수 세력의 목소리를 대변해왔다.

하지만 최근엔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참여연대의 대항마’로 발돋움하겠단 계획은 이미 힘을 잃은 지 오래다.

바른사회의 보폭이 좁아진 데는 탄핵정국과 조기 대선을 거치는 과정에서 열악해진 재정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2017년부터 이어진 국정농단 사태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청와대와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등이 친정부 성향 뉴라이트 단체들을 지원하며 ‘관제데모’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전경련 등은 ‘어버이연합’이나 ‘박사모’ 등 뉴라이트 단체에 대한 지원을 사실상 중단했다. 바른사회도 이 칼날을 피해 갈 수 없었다.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바른사회가 전경련으로부터 지원받은 금액이 많을 땐 연간 약 10억 원을 웃돌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 지원금이 재정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바른사회 입장에선 재정 구조에 치명타를 입었다. 가장 많을 땐 20명 안팎이던 사무국 상근 직원들이 사직했고, 회의실과 세미나실 등을 갖췄던 북창동 사무실도 임대료를 감당키 어려워 결국 비워줘야 했다.

바른사회는 현재도 온라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정기·일시후원자를 모집하고 있다. 2017년 3월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회원과 후원자에게 한 달에 3000원씩 모금 받는 ‘3000 후원인’ 캠페인을 시작했지만, 참여가 저조해 사정은 여전히 열악하다.

바른사회 관계자는 “이메일과 뉴스레터 등을 받는 회원 수가 10만 명가량 되지만, 후원금을 내는 회원은 1000명도 채 안 된다”며 “모금을 통한 자금 조달 통로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그렇다고 무작정 크라우드 펀딩을 하거나 특정 세력의 돈을 쫓다 보면 단체 성격 자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