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개입 ‘채용비리’ → 대표 사임...회사 내 ‘성추행’ 막장드라마 찍은 팀장 이하 직원
‘기부금 횡령·셀프 보너스’ 등 그들만의 잔치... 시민단체-소액주주, 분통터져 문제제기

 

#〈공정뉴스〉는 지난 10년 간 홈앤쇼핑에서 벌어진 여러 불공정 행위에 대해 3편에 걸쳐 살펴본다. 또 최근 불거진 신임대표 선임과정 의혹도 파헤쳐본다.

사건사고 종합세트

홈앤쇼핑의 도덕적 해이가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공익적 명분이 퇴색해 가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드높다.

마포경찰서는 지난해 홈앤쇼핑의 콜센터 도급업체 윌앤비전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경찰은 위장취업과 240억 원 규모의 운영비 유용의혹을 수사했다. 스마트폰 보급으로 모바일 주문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홈앤쇼핑은 콜센터 운영을 8년 동안 그대로 유지하는 것에 경찰은 의혹을 품었다.

또한 지난해 경찰은 홈앤쇼핑의 기부금 횡령 의혹을 수사하면서 기부금 집행에 관여한 단체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홈앤쇼핑이 사회공헌 명목으로 마련한 기부금 일부를 횡령한 것으로 의심하고, 집행 단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관련 회계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했다.

홈앤쇼핑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사회공헌기금의 절반 이상을 대주주인 중앙회 산하 사랑나눔재단에 기부한 사실이 지적되기도 했다.

이런 혼란의 와중에 홈앤쇼핑 사외이사들의 지난 연말 ‘돈 잔치’도 도마에 올랐다. 홈앤쇼핑 사외이사들은 연간 7200만원의 봉급 외에 1000만원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130만 원 가량의 떡값도 받았다.

이사회에서 결정한 일이지만 셀프 보너스라는 측면에서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긴다. 일반적으로 사외이사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는 게 중소기업계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특히 홈앤쇼핑 대표이사 선임을 앞둔 상태에서 인센티브 지급은 자칫 ‘매표 행위’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아쉬움이 남는다.

이에 대해 홈앤쇼핑의 한 소액주주는 “할 말을 잃었다. 코로나로 중소기업의 앞날이 풍전등화인데 ‘그들만의 리그’로 배를 채우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회사 내 성추행&불륜행각

 

 

홈앤쇼핑에서 지난해 성추행 사건이 발생한데 이어 지난 1월엔 홈앤쇼핑 협력업체 여직원의 자살사건이 터지는 등 초유의 일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11월 마포경찰서는 홈앤쇼핑의 서울 상암동 콜센터를 압수수색 했다. 그 배경은 이렇다.

홈앤쇼핑 콜센터 책임자인 K씨(팀장)는 직위를 이용해 동료직원인 Y씨를 수년간 성추행했다. 하지만 미혼인 Y씨는 K씨에게 강하게 저항할 수 없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Y씨는 어머니와 함께 사채업을 하다가 수억 원의 빚을 지고 있었다고 한다. 빚을 갚기 위해 돈이 필요했던 것.

이에 K씨는 Y씨의 쌍둥이 여동생 Y1씨를 협력업체인 W사에 위장취업 시켜 6개월에 해당되는 월급을 Y씨가 챙길 수 있게 도와줬다. 대담해진 Y씨는 동생 명의로 수천만 원에 이르는 직장인대출까지 받아 착복했다.

이런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Y1씨가 언니를 경찰에 고발하면서 그 전모가 드러났다. 당시 마포경찰서는 홈앤쇼핑 콜센터 협력업체인 W사에 대해서도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마포경찰서가 아직까지 수사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으나 그 베일이 조금씩 벗겨지고 있다.

쌍둥이 언니를 고발한 Y1씨는 지난해 연말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했다. 롯데 홈쇼핑 출신의 언니 Y씨는 콜센터 책임자였던 K씨가 추천해 홈앤쇼핑에 입사했으며, 동생 Y1씨는 위장취업이라는 게 내부직원들의 증언이다. 그렇다면 이런 일련의 사실을 홈앤쇼핑이나 W사는 모르고 있었을까.

지난해 11월 W사는 언론을 통해 자신들은 “피해자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W사는 홈앤쇼핑 콜센터로부터 지난해 3월 4억6000여만 원의 도급수수료를 받았다. 이에 홈앤쇼핑 콜센터를 통해 연간 50억 원 가량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는 홈앤쇼핑과 거래가 끊어진 상태다.

홈앤쇼핑 콜센터 책임자인 K씨가 콜센터 내에서 벌인 성추행과 불륜행각은 이것만이 아니라는 게 주변인들의 증언이다.

K씨는 지난해 7월 동료 여직원인 P씨와 상암동 콜센터 사무실에서 대담하게 성관계를 갖다가 동료직원에게 들키는 ‘막장드라마’에서나 있을법한 사건을 벌였다. 내연관계로 알려진 이들의 행각은 곧바로 홈앤쇼핑 감사실에 제보됐다. 이후 K씨는 퇴사를 했으나 K씨의 그간 행각을 홈앤쇼핑 경영진이 모르고 있을까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홈앤쇼핑 내부직원들에 따르면 K씨와 관련한 소문이 끊임없이 나돌았다는 증언이다. 이에 홈앤쇼핑 경영진과 K씨 사이에 ‘모종의 거래’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여성단체의 한 관계자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홈앤쇼핑에서 일어난 성추행과 성폭행 등 여성 인권을 유린한 데 대해 당사자와 경영진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향후 시민단체들의 대응에도 관심이 쏠린다.

채용비리 의혹

홈앤쇼핑의 신사옥 건설 시공사 입찰비리 의혹을 수사해 온 경찰이 2017년, 홈앤쇼핑의 채용비리 정황을 추가로 포착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서울 강서구 마곡동 홈앤쇼핑 본사와 홈앤쇼핑의 외주를 받아 채용 전반을 관리한 용역업체 등에 수사진을 보내 채용 관련 자료 등 증거를 확보했다.

경찰은 홈앤쇼핑이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채용 진행 과정에서 특정 지원자에 대한 외부 청탁이나 불공정 평가 등이 있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채용 절차 전반을 폭넓게 살펴봤다.

같은 해 10월 국정감사에서도 홈앤쇼핑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또 홈앤쇼핑 설립 초기 사외이사를 맡은 이인규 변호사(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와 홈앤쇼핑 대주주인 중소기업중앙회가 이에 연루됐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채용 과정이 의심되는 직원은 두 자릿수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후 2018년 홈앤쇼핑의 강남훈 대표이사가 인사에 개입해 이해관계에 얽힌 특정 인물들을 합격시킨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홈앤쇼핑 공개 채용에 특정 지원자들을 부정 채용한 혐의로 강남훈 대표이사와 인사팀장 여모 씨를 불구속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의 구체적 혐의는 2011년 10월과 2013년 12월 홈앤쇼핑 1·2기 공개채용 당시 중소기업과 인사조정 항목을 추가해 열 명의 특정 지원자들을 합격시킨 것이다. 당시 중소기업 항목에서 가산점을 받은 합격생은 본인이 중소기업에 근무한 경험이 전무했다. 가족이나 친지도 모두 중소기업과는 전혀 관련 없는 사람들이었다.

즉, 경찰 조사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항목은 실제 사실 관계와는 다른 것임이 드러났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강 대표이사가 '특별히 신경 좀 써 달라'는 식으로 인사팀의 여모 씨에게 지시를 내렸고, 구체적 가산 방식은 인사팀장이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홈앤쇼핑 홍보처 관계자는 이 사태와 관련 시종일관 "아는 바가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지난 9일 '채용 비리 혐의'를 받는 강남훈 전 홈앤쇼핑 대표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1단독 장영채 판사는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강 전 대표와 전직 인사팀장 여모 씨에게 각각 징역 8개월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은 신입 공채에서 임의로 지원자들 점수를 조정하도록 했다"며 "채용 비리는 수많은 입사지원자의 공정한 기회를 박탈하고, 왜곡된 인식과 관행을 고착화할 수 있어 비난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피고인들은 여전히 범행을 부인하고 있다"고 했다.

중앙회와의 불길한 밀월관계

홈앤쇼핑은 중소기업 제품 위주로 팔아서는 수익을 내기 어려울 것이란 일각의 우려를 잠재우고, 업계의 신흥 강자로 자리를 굳혔다. 하지만, 대주주인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앙회)와의 관계는 불안 요소로 꼽힌다.

중소기업계 숙원이던 중소기업 전문 홈쇼핑 개국은 이명박 정부에서 실현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7년 대선 후보 당시 공약으로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채널의 추가 승인을 내걸었다.

이후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2010년 TV 홈쇼핑 신규채널 승인 의사를 밝히며 구체화됐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린 홈쇼핑 사업을 차지하려고 중소기업청(현 중소벤처기업부)과 중앙회가 경쟁했는데, 승리는 김기문 회장의 중앙회로 돌아갔다.

당시 정치권에선 MB 정부가 사업 주체를 중앙회로 정했다는 얘기가 돌았다. 2010년 국정감사에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과 송종호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손창록 중소기업유통센터대표에게 홈쇼핑 사업추진을 멈추라는 취지로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중소기업청 주도로 홈쇼핑이 만들어질 경우 1대 주주로 세우려 했던 중소기업청 산하 공공기관이다.

2012년 정식 개국한 홈앤쇼핑은 전체 방송 상품 중 80% 이상을 중소기업 제품으로 채워야 하고, 중소기업에겐 판매수수료도 적게 받는 불리한 조건을 안고도 시장 전망을 웃도는 성과를 내며 순항했다. 개국 첫해인 2012년 7,068억 원이던 취급액(거래액)이 이듬해 1조원을 돌파했고, 2016년에는 2조 원대까지 증가했다.

하지만 홈앤쇼핑은 중앙회와 관계된 여러 불법 의혹으로 수사대상에 오르며 회사 이미지가 얼룩지고 있다.

홈쇼핑 사업 승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홈앤쇼핑은 연간 일정액(2019년 기준 35억 원)을 사회공헌에 의무적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홈앤쇼핑은 골프대회 등의 행사가 포함된 중앙회 주관 행사인 ‘중소기업리더스 포럼’에 지난해에만 5억 원을 지출하는 등 사회공헌기금을 취약계층 지원이 아닌 유관단체 쌈짓돈처럼 쓴다는 지적을 받았다.

경찰 수사로 최종삼 홈앤쇼핑 대표가 지난해 11월 중도 사임해 홈앤쇼핑은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했다. 이로써 홈앤쇼핑은 1대 이효림 대표, 2대 강남훈 대표에 이어 3대 최 대표까지 모두 중도 사퇴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