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와 당선인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인 합동회의에서 결의문 발표하고 있다.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와 당선인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인 합동회의에서 결의문 발표하고 있다.

미래한국당이 결국 모(母) 정당인 미래통합당과 합당을 의결했다. 애초 주장했던 당대당 합당은 포기하고 통합당에 흡수 합당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양당 합당 수임 기관에는 염동열 사무총장과 최승재 당선인이 참여한다.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통합당과 29일까지 합당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논란 속 위성정당은 모두 21대 국회 개원에 앞서 간판을 내리게 됐다. 

미래한국당 당선인들도 이날 합당 의결과 함께 결의문을 내고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선거악법’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즉각 폐지하고, 21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선거법 개정에 성실히 나서줄 것을 여당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형제정당인 통합당과의 하나됨을 결의한다"며 "자유롭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미래한국당은 이날 합당 의결까지 우여곡절을 겪었다. 합당에 미온적이었던 원 대표 및 지도부가 “합당에는 물리적인 시간과 절차가 필요하다”며 합당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원 대표는 29일까지인 자신의 임기 연장까지 모색해 꼼수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통합당은 즉각 반발했다. 미래한국당 당선인 사이에서도 지도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기 시작했다. 급기야 지난 21일 통합당 당선인들은 워크숍 직후 “조건 없이 29일까지 반드시 통합한다”는 입장문을 냈고, 같은 날 미래한국당 당직자들은 "업무 보이콧"을 밝히며 지도부의 이탈을 좌절시켰다. 

이로써 20대 국회 오명으로 기록된 두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은 각각 민주당과 통합당에 흡수되면서 헌정사에서 사라지게 됐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