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82표·전해철 72표·정성호 9표

21대 국회 첫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당권파 김태년 의원(4선·경기 성남 수정)이 7일 선출됐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선거를 앞두고 당선인 총회에 참석해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선거를 앞두고 당선인 총회에 참석해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거에서 총 163명의 더불어민주당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투표한 가운데 김태년 의원은 82표를 얻었다. 친문 전해철 의원은 72표, 정성호 의원은 9표를 얻었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당선 소감으로 “코로나19 경제 위기가 다가오는 이 시기에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를 맡게 돼 어깨가 매우 무겁다”며 “경제 위기를 극복해내는 데 앞장서겠다. 통합의 리더십으로 당을 하나로 모으고 당정청의 역량을 위기 극복에 집중시키겠다. 아울러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대책은 원내대표가 직접 챙기며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의 측근으로 불리는 김 원내대표는 앞서 두 차례 정책위의장을 지내 유력한 원내대표 후보로 꼽혀왔다. 

문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19대 국회 당시 정치쇄신특위 민주당 간사로 활약했고, 야당 시절 정개특위·예결위 간사를 지냈다. 또 문 정부가 들어선 후 추미애·이해찬 당대표 체제에서 연달아 여당 정책위 의장을 맡은 바 있다.

▲1965년 전남 순천 ▲순천고·경희대 행정학과·행정대학원 졸업 ▲열린우리당 원내부대표 ▲국회 정치쇄신특별위원회 간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공동의장 ▲17·19·20·21대 국회의원 ▲국회 예산결산특위 간사 ▲문재인 후보 선대위 특보단장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부위원장 ▲민주당 정책위의장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