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서울본부 직원 200명 단톡방 통해 서비스만족도 조작 지시
직원 208명 일반승객 가장 서비스만족도 조사 참여..檢 업무방해 수사

손병석 한국철도공사(코레일)대표

손병석 한국철도(코레일) 대표의 리더십이 위기다.  코레일은 고질적 적자와 분식회계 의혹, 근로자 안전사고, 자살사고,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 등 악재로 몸살을 앓고 있다.  근본 원인이  최고 경영자인 손 대표 책임론이 불거지며 최악의 평가가 나왔다.  

국토교통부 19일 "지난 1,2월에 시행된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과정에 코레일 직원들이 조작한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하라는 장관 지시에 따라 감사를 실시한 결과. 코레일 8개 지역본부 소속 직원 208명이 신분을 속이고 조직적으로 점수 조작에 가담해  222건의 설문조사에 응한 사실을 밝혀냈다"고 밝혔다. 

코레일 직원들은 성과급을 많이 받을 목적으로 조직적으로 조사를 조작한 것.  국토부가 코레일에 관련자 30명을 문책하고 16명을 수사의뢰하라고 지시했다. 

국토부는 손 대표의 친정이다. 서울대(학ㆍ석사)를 나온 손 대표는 22회기술고시에 합격해 건설교통부 건설부 사무관으로 첫 공무원 생활을 시작해 국토교통부 1차관 등을 역임했다. 국토해양부 국토정책국 국장,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국토교통부 수자원정책국장, 국토교통부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상임위원,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 등에 경력을 갖고 있다. 

건설교통부 관료인 손 대표가 2019년 3월 취임한 이후 고질적 악재는 끊이지 않고 있다. 방만 경영과 직원들의 모럴 헤저드(Moral Hazard)는 여전한 상황이다. 

손 대표를 위기로 내몬 건 김현미 국토부장관.  김 장관은 코레일의 감사를 지시했다.  감사결과, 코레일 전국 12개 지역본부 중 8개 지역본부 소속 직원들이 자체 경영실적 평가를 높게 받아 성과급을 더 많이 타기 위해 직원 신분을 숨기고 설문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작된 설문조사는 전체 1438건 중 222건(15.4%)에 달한다. 서울지역본부 조사의 경우 191건 가운데 71%를 코레일 직원이 응답했다.

서울본부는 담당 부서 주도로 계획을 수립했다. 현장 지원인력을 투입했다. 직원 200여명이 모인 단체 카카오톡방을 통해 내용을 공유했다.  136건의 설문에 대해 체계적이고 조직적 조작을 했다.

당시 단톡방에는 "00시까지 서울역 어디로 가서 대기하라"는 공지가 떴다. 조사원을 몰래 찍은 사진도 속속 올라왔다.  조사원이 움직이는 동선이 공유됐다.  CCTV화면까지 캡처되어 올라왔다.  코레일 직원들은 조사원의 동선을 따라가서 일반 승객인 척하고 설문 조사에 참여한다. 만족도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주는 식으로 평가를 조작했다. 설문 조사를 마친 뒤 어느 출구로 나갈 지까지 세세히 지시했다. 이후 본부에서 걸려오는 확인 전화도 잘 받으라며 치밀하게 챙겼다.

수도권 서부 등 3개 본부 직원들이 설문에 참여(71건)하도록 관련 부서에 조직적으로 권유했다. 대전충남 등 나머지 4개 본부도 출장·근무 중 개인적 의사에 의한 개별적인 설문 참여(15건)가 있었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국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 그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국민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한다. 해당 기관 직원은 설문에 참여할 수 없다.

이 조사 결과는 공공기관에 대한 대국민 서비스 척도로 활용된다. 또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지표에 반영돼 기관 임직원들의 성과급 지급기준으로도 사용된다.

코레일에 대한 201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으로 전국 25개 기차역에서 올해 1월13일부터 2월1일까지 실시됐다.

안정훈 국토교통부 감사담당관은 "기업 평가를 우수한 성적을 받고 또 성과급을 많이 받기 위해서 이렇게 고객 만족도를 직원들이 위장해서 점수를 조작했다"고 했다.

국토부는 코레일에 대해 '기관 경고'를 내리고 설문 조작을 주도한 상급자 등 16명에 대해 업무 방해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코레일은 올해뿐 아니라 이전 조사에서도 코레일 직원들의 만족도 조사 조작 정황이 발견됐다. 하지만 개인정보 자료가 폐기되는 바람에 추가 확인은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정부는 이번 감사 결과를 올해 6월 발표하는 공공기관 평가에 반영해 성과급에 대한 불이익을 주는 등 후속 조치를 검토할 방침이다.

코레일은 "전 직원 특별 윤리교육을 포함한 근본적이고 특단의 재발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 시행해 다시는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투명하고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코레일 적자가 흑자둔갑 ...3800억 뻥튀기

코레일에 대한 분식회계 의혹도 제기됐다. 

감사원은 지난해 11월 14일 코레일이 이월결산금 등을 잘못 계상해 2018년 당기순익을 실제(-1049억원)보다 약 3800억원을 부풀린 사실을 공개했다. 기획재정부도 경영평가를 재산정했다.

당시 감사원이 공개한  ‘2018회계연도 공공기관 결산심사’에 따르면 코레일은 2018회계연도에 당기순손실이 1049억원이 발생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에는 2892억원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했다. 공제한도를 100%로 잘못 적용해 공제 한도가 3798억원 초과했다. 초과한 공제 한도를 이연법인세자산으로 인식해 연결재무제표에 오류가 발생했다. 오류를 수정하면 부채는 3,943억원 늘어난다. 자본과 법인세수익, 당기순이익은 모두 3,943억원 감소한다. 이에 따라 2018년 코레일의 당기순이익이 2,893억원에서 당기순손실 1,049억원으로 바뀐다. 코레일의 흑자 전환이 재무제표 오류의 결과라는 뜻이다.

감사원은 "기재부는 경영실적보고서를 기초로 경영평가를 시행하고 코레일에 2018년도 경영평가 결과로 B등급을 통보했다"며 "코레일은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사무규칙'에 따라 재무 상태와 손익이 왜곡되지 않도록 '법인세 회계처리' 등 결산업무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의를 줬다.

감사원은 금융위원회에 코레일의 회계감사를 맡은 회계법인을 제재해야 한다고 통보했다. 기재부와 금융위에 대해 후속 조치를 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분식회계는 손 대표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손 대표가 2019년 3월 취임했기 때문. 그런데도 손 대표의 책임론이 불거지는 것은 최고 경영자로서 관리 미흡이라는 점이다. 

1049억원의 적자를 낸 코레일은 2018년 성과금 잔치를 벌였다. 성과급 지급률을 직원은 172.5%→165%, 기관장 69%→66%, 상임이사 57.5%→55%, 상임감사 68.75%→57.5% 각각 하향 조정했다. 뒤늦게 적자를 낸 사실이 드러나면서 지급된 성과급의 일부를 토해내도록 했다. 기존 성과급의 50%를 환수하기로 했다. 코레일은 2018년 회계 결산에 관여한 관련자 전원에 대해 해임 등의 중징계 조치를 내리고, 임원 일인당 평균 2천2백만원씩 총 70억원을 환수했다.. 코레일은 2018년 직원 1명당 평균 1081만원의 성과급·상여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대표가 코레일 대표를 맡은 이후에도 고질적인 병폐는 그대로이다. 부실 공기업의 오명에 죽음의 공기업이라는 악명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22일 철도 선로 보수 작업 중 안전인력 부족으로 인해 노동자 3명이 열차에 치이는 ‘밀양시설반 직무사상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해 2명은 크게 다치고 1명은 사망했다.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 2017년 ‘노량진역 사고 조합원 사망 사건‘ 이후 철도 현장의 개선의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더 이상은 안전 문제에 대해 좌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 역시 현실을 인식하고 위험한 철도 작업 현장을 안전하게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2년이 지나도록 바뀐 것은 전무하다는 것이 노조 측의 입장이다.

밀양역 사고가 발생한지 채 20일도 되지 않아 지방 시설사업소에서 사측의 갑질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근로자의 자살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의 발단은 신규(청년) 조합원들이 시설지부에서 근무 하며 느꼈던 낡은 관행과, 철도 현장의 잘못된 문화에 대해 내용을 담은 글을 무기명으로 코레일 광장(자유게시판)에 게재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노조 측은 사측의 괴롭힘에 의한 명백한 타살이라고 규정했다.  책임자의 문책과 더불어 철도 현장 곳곳에 남아있는 갑질 문화 근절 등 실질적인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孫, 악재에 사면초가 

손 대표가 친정인 국토교통부가 고객만족도 조작 관련,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면서 사면초가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 정통 관료 출신 손 대표의 이미지 추락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손 대표가 사면초가와 같은 위기를 어떤 방법으로 벗어날 수 있을까에 세인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