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신천지·朴 옥중정치·친박신당·민주비례당·안철수·실언 등 거론
- 총선 최대변수 떠오른 코로나19-신천지 변수... 정치권 연루설에 ‘발칵’
- 미래통합당 공천파문 박근혜 옥중정치 개시... 신 친박-무소속 연대설 대두
- 더불어민주당, 비례연합 '내로남불 논란 속 강행'...정의당 반발이 변수

선거의 승패는 변수가 좌우한다. 뚜껑을 열어봐야 결과를 알 수 있다. 4·15 총선이 3주 앞으로 다가왔다.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띤 이번 총선은 어느 때보다도 변수가 많다. 선거법이 준연동형 비례제를 바탕으로 개정됐다. 여야 모두 비례대표를 위한 위성정당 창당 대열에 동참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계가 멈춰섰다. ‘코로나19’ 전파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신천지 증거장막성전(신천지)’과 정치권의 유착 의혹도 제기됐다.
여기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보수통합을 당부하는 옥중서한을 보냈다. 그런 와중에도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안팎에선 공천에 반발하는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를 비롯해 공천심사에 탈락한 유력 주자들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비례한국당을 견제하기 위해 비례연합정당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헌정사상 최초의 연동형 비례제로 인해 총선 향방은 오리무중이다. <공정뉴스>는 ‘4·15 총선’의 변수들을 분석한다.

 

 

마스크를 사기 위해 줄을 서 있는 시민들. (사진=뉴시스)
마스크를 사기 위해 줄을 서 있는 시민들. (사진=뉴시스)

변수① - ‘코로나19’ 확산
이번 총선 최대의 변수는 누가 뭐래도 신종 ‘코로나19’ 확산 사태다. 코로나 확산으로 후보 선거 사무실 폐쇄·후보 자가격리·선거 사무장 사망까지 사상 초유의 악재가 겹치고 있다.

지난 9일 대구 북구갑에 공천된 미래통합당 양금희 예비후보 선거캠프 선거 사무장인 이차수 전 대구 북구 의회 의장이 숨졌다. 이 사무장은 앞서 7일 기침과 발열 증세로 북구 보건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지만 음성판정을 받은 바 있다.

서울 구로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예비후보가 선거캠프를 차린 구로구 경인로 코리아빌딩 건물 내 콜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캠프 자원봉사자 전원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간 윤 예비후보 측은 이어 검사가 마무리 되고 이상이 없을 시 선거캠프 사무실을 다른 공간에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황주홍 민생당 의원의 고흥 선거 사무실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가 사무실이 잠정 폐쇄된 바 있고, 국내 31번째 확진자가 입원했던 대구 수성구 새로난 한방병원과 같은 건물 3층을 사용했던 미래통합당 조정 예비후보(대구 수성구갑) 선거사무실이 잠정적으로 문을 닫기도 했다.

이에 따라 후보들은 전과 같은 방식의 선거운동 대신 ‘방역’과 비대면 선거운동에 집중하고 있다. 기자들을 상대로 한 회견, 간담회, 정책 발표도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등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특히 미래통합당의 텃밭인  대구경북 지역에선 ‘코로나19’로 공천 면접부터 화상으로 진행됐다.

코로나는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코로나19 앞에선 총선이 뒷전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투표율 하락이 점쳐지면서 정치 신인 보다는 현역의원 및 인지도 있는 후보들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들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 장성호 건국대 행정대학원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깜깜이 총선’이 될 가능성 크다”고 분석했다.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총회장이 2일 경기 가평군 신천지 평화의 궁전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총회장이 2일 경기 가평군 신천지 평화의 궁전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변수② -신천지 정치권 유착 의혹
‘코로나19’ 확산의 1등 공신(?)인 ‘신천지 증거장막성전’과 정치권의 연루설은 총선 최대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지난 2일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이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시계’를 차고 나오면서 국민들의 관심이 폭발했다. 일각에서는 세월호 사건 당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물고 늘어진 구원파를 떠올리게 한다는 얘기도 나왔다. 당시 구원파는 기자회견과 방송 출연 등을 통해 ‘물귀신 전략’을 구사했다. 이 총회장의 기자회견 당일 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 찬성 여론이 90% 가까이 나온 상황에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신천지를 공개 언급하면서 다급해진 신천지 측이 이런 ‘꼼수’를 쓴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런 와중에 과거 신천지의 정치권 유착 의혹이 재조명되기도 했다. 특히 이 총회장이 경북 청도 출신이어서 그동안 TK지역 출신 정치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특히 보수 여당에 신천지의 포섭전략은 치열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신천지 교단의 정치권 유착 시도는 20년 가까이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2년 신천지 청년·체육회장이었던 차모씨는 당시 한나라당(미래통합당 전신) 대선후보였던 이회창 후보 중앙선대위 청년위원회 직능단장 및 2030위원회 대학생위원회 부위원장직을 맡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06년 국회의원 시절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과 한자리에 앉은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2012년 한나라당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변경할 때도 신천지 관련 의혹이 제기됐다.

신천지와 정치권의 커넥션 의혹이 불거진 것은 지난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두고였다.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기독교 대책 본부장인 이경재 전 의원이 2004년 9월 ‘제4회 신천지 전국체전’에서 축사한 동영상이 공개되면서부터다. 이에 대해 한 신천지 관계자는 CBS에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전국 신천지 교회에 공문을 보내 한나라당 당원으로 가입시킨 적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의혹은 진보진영도 피할 수 없었다.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당시 민주통합당 대표이던 이해찬 대표가 신천지 계열 신문인 천지일보 창간 3주년을 축하하는 축사를 보내 논란이 일었다. 18대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후보의 대선 광고도 천지일보 홈페이지에 게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였다”고 해명했다.

최근에는 신천지의 위장 봉사단체 주요 간부들이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당직자로 활동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파문이 확산됐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신천지 위장 봉사단체 ‘한국나눔플러스NGO(한나플)’ 회장 최모씨와 부회장 고모씨는 지난 2016년 8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자유한국당 대구시당 디지털정당위원회 소속 간부로 활동했다. 앞서 부회장 고씨는 선거기간에 권 시장의 부인을 수행 보좌했고 북콘서트를 찾아가 선거를 도왔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한국당 측은 “신천지 신도라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 알았으면 함께 일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박 전 대통령이 쓴 옥중편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박 전 대통령이 쓴 옥중편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변수③ - 박근혜 옥중정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옥중에서 편지를 통해 보수 야권의 결집을 촉구했다. 총선을 앞두고 분열 조짐을 보이고 있는 보수진영을 향해 단결할 것을 주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와 향후 총선에 큰 영향을 끼칠 변수라는 전망이다.

박 전 대통령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가 4일 공개한 편지에서 박 전 대통령은 “서로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겠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태극기 세력에게 미래통합당을 중심으로 단결할 것을 주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은 “특히 대구·경북 지역에서 4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고 앞으로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고 해 자신의 지지층을 집중 공략해 정치적 재기를 꾀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여당인 민주당 지도부는 본격 비판에 나섰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악의 정치 재개 선언”이라며 “국정농단을 반성하기는커녕 다시 국민을 분열시키는 정치 선동”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민주당에선 이 편지가 ‘불리한 일만은 아니다’는 의견도 힘을 얻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재등장으로 국정농단 사건을 유권자들에게 다시 떠올리게 하고, 탄핵을 지지했던 중도층과 무당층이 보수정당을 선택하는 데 주저하게 만든다는 분석이 나와서다.

변수④ -친박신당
앞서 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서신을 두고 다른 일각에서는 미래통합당 공천을 앞두고 황교안 대표에게 친박 공천 학살을 하지 말라는 ‘경고의 메시지’라는 해석도 나왔다

하지만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경북 지역에서 친박 학살의 칼을 휘둘렀다. 공천에서 친박 현역 의원들을 무더기로 떨어뜨렸기 때문이다. 특히 미래통합당의 정치적 기반인 TK에서 50%이상 현역 의원 물갈이 됐다.

6일 통합당 공관위가 발표한 공천 심사 결과에서 당 정책위의장인 3선 김재원 의원과 당 최고위원을 지낸 3선 강석호 의원 등 경북 최다선 의원 두 명이 모두 컷오프(공천배제)됐다. 김재원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을 지냈고, 초선의 김석기·곽대훈·백승주 의원도 대표적인 친박계다.

한편 김형오 위원장의 칼날은 이른바 ‘탄핵 5적’을 향해서도 휘둘러졌다. 권성동·김무성·김성태·유승민 의원과 홍준표 전 대표 등 5사람이다. 이들 중 김무성·유승민·김성태 의원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일찌감치 총선판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홍준표 전 대표와 권성동 의원은 공관위로부터 차례로 컷오프당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황교안 당대표가 친박과 비박을 정리하고 당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 김 위원장과 짬짜미 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결국 미래통합당 일부 예비후보들이 공천심사 결과에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출마사실조차 몰랐던 인사를 단수공천하는 등 ‘밀실ㆍ측근인사 챙기기’라는 여론이 비등하다. 일부 탈락 후보는 재심을 청구했고, 경우에 따라 탈당 후 무소속 출마도 점쳐진다. 이 때문에 여의도 일각에서는 컷오프 된 사람들이 뭉친 ‘제2의 친박연대’가 뜰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친박 다선의원을 중심으로 한 창당설도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있다.

하지만 13일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친문(재인)’ 후보 공천 논란에 공관위원장직을 사직하면서 보수진영 공천은 요동쳤고, 결국 홍준표 전 대표를 비롯해 김태호 전 경남지사, 윤상현·권성동·곽대훈·정태옥 의원과 주성영 전 의원, 도건우 예비후보 등이 무소속 출마에 나섰다.

변수⑤ -민주당 비례정당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4·15 총선에서 비례대표용 선거연합 정당에 참여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13일 비례 연합정당 참여 찬반 여부를 묻는 전 당원 투표 결과, 찬성 의견이 74.1%로 우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비례 연합정당 추진 세력을 통합하고 소수정당의 참여 의사를 타진하는 등 연합정당 출범을 위한 실무 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게 되면 비례대표 앞 순번에 소수정당을 배치하고 민주당을 후 순위로 물러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정의당 없이 민주당이 비례대표 연합정당에 참여하면 연합정당은 17석,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19석, 정의당은 7석의 비례대표 의석을 얻는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지난 9일 지도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정의당까지 연합정당에 참여하면 연합정당의 의석수는 22석이 되고 미래한국당은 18석을 얻을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정의당이 참여하지 않으면 연합정당의 의석은 5석 적은 17석이 되지만 정의당이 7석을 얻으면서 미래한국당은 1석만 늘어난다. 정의당이 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연합정당 창당을 통해 미래한국당의 교섭단체 구성을 막을 수 있는 결과다. 이 때문에 민주당 내에선 정의당이 참여하지 않더라도 연합정당에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해 야권은 ‘내로남불’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민주당이 의석수에 눈이 멀어 야합세력 간 밀약마저도 잊어버렸다. 비례민주당의 유혹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4+1’ 협의체를 통해 공조했던 민생당 김정화 공동대표는 “스스로의 원칙도 저버리고 정치개혁의 대의마저 저버리는 비례 연합정당은 민주당의 무덤이 될 것”이라며 “위헌, 위법, 반민주적인 위성정당을 민생당이 반드시 박멸하겠다”고 주장했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당원투표라는 형식에 매달려 정치개혁의 원칙과 소신을 포기하기 위한 수순”이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대구에서 의료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대구에서 의료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변수⑥ -부활한 의사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일부터 대구에서 의료봉사를 이어가면서 다시 뉴스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의사 안철수’ 효과로 국민의당 지지율은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1.9%포인트) 결과에 따르면 3월 1주차 국민의당 지지율은 지난주(1.7%)보다 3%포인트 오른 4.7%였다. 이어 13일 한국갤럽의  3월 정례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결과 이낙연 전 총리(23%), 이재명 지사(11%), 황교안 대표(9%)에 이어 안 대표가 4등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는 안 대표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통합만 한다면 단독 당 대표직까지 줄 수 있다는 제안을 한 것.

미래한국당이 안 대표에게 구애하는 이유는 통합에 성공할 경우 미래한국당의 빈약한 정당성을 보완할 돌파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성정당’ 꼬리표도 어느 정도 탈색할 것으로 기대한다.

미래한국당이 가장 노리는 건 중도·보수 세력을 모두 규합해 '반(反) 문재인' 전선을 구축하는 것이다. 좁게는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넓게는 전진당이나 시민사회단체까지 포괄해 통합정당을 구축한 상태에서 안 대표까지 합류한다면 집권여당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안 대표 측은 진정성이 없다고 보고,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도 없다는 입장이다.

변수⑦ - 실언 등 언행 구설수
가장 큰 변수는 정치인의 언행이나 내분으로 시작되는 구설수다. 과거 정치인의 언행이 선거 승패를 좌우한 사례가 여러차례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 2004년 총선에서 정동영 당시 열린우리당 의장은 “60~70대 이상은 투표하지 않아도 괜찮다. 집에서 쉬셔도 된다”는 이른바 ‘노인비하’ 발언이었다. 이 여파로 당초 열린우리당의 압도적 승리가 예상되던 상황이었지만 과반을 약간 넘기는 결과가 나오는데 그쳤다.

보수에선 지난 2016년 새누리당 공천파동에서 당시 김무성 대표의 이른바 ‘옥새파동’ 사건이 총선 참패의 원인이라고 본다.

당시 유승민·이재오 등 컷오프대상이었던 비박계 의원들이 탈당하자 공관위가 이재만·정종섭·유재길 등 ‘진박’ 후보들을 공천한 것에 대한 반발이었다. 김 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진박 후보자6명에 대해서 공천장에 도장을 찍어줄 수 없다고 선언하고 자신의 지역구가 있는 부산으로 내려가 버렸다. 결국 새누리당 내분에 실망한 중도표심이 당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찍어 1당으로 만들었다.

이처럼 선거직전에 정치인의 언행이나 당 내분은 치명적이다. 이번 4·15총선에서는 과연 어떠한 문제가 일어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