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자동차 정비 프랜차이즈 블루핸즈. [제공=현대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자동차 정비 프랜차이즈 블루핸즈. [제공=현대기아자동차]

최근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각종 외출・외식・모임 등의 감소로 매출이 반토막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 19 여파로 매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들에게 가맹금 인하 등을 지원하는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2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프랜차이즈업계에셔 87개 가맹본부(소속 가맹점수 8만4548개)가 소속 가맹점에게 가맹금(로열티) 혜택, 식자재 공급가 인하, 등 다양한 지원할동을 나서는 것으로 파악됐다. 

공정위에 따르면 31개 가맹본부(소속 가맹점 1만2690개)가 가맹점이 가맹본부에게 브랜드 사용 명목 등으로 지급하는 로열티를 일시적으로 면제하거나 인하해주기로 결정했다.

샤브샤브 전문점인 채선당은 매달 받는 로열티(매출액의 5% 내외)를 2개월 간(2월~3월) 면제해주기로 결정했다. 자동차정비 가맹본부인 블루핸즈와 오토큐도 전 가맹점(블루핸즈 1374개, 오토큐 800개)에 대해 3개월 간 로열티(66만~99만원) 50%를 인하했고, 대구・경북 지역 가맹점에 대한 3월 로열티 면제를 결정했다.

가맹점들이 가맹본부로부터 구입하는 식자재를 무상으로 지원하거나 할인해주는 가맹본부도 21개사(소속 가맹점 1만1572개)에 달한다.

치킨 전문점인 치킨마루는 가맹점에 공급하는 계육 가격을 5~10%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치킨마루는 과거 AI파동이나 폭염사태로 계육가격이 폭등했을 때도 계육 공급가를 인하하여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경감시켜주기도 했었다.

피자 전문점인 7번가 피자는 지난 2월부터 배달앱의 요일할인 프로모션 비용을 본사가 부담했고, 맥주전문점인 가르텐비어는 업종 특성상 배달이 가능한 메뉴가 거의 없었지만 자체 배달중심 프랜차이즈를 통해 배달 판매를 가능하도록 했다. 광고 판촉지원 가맹본부는 모두 19개사로 소속 가맹점은 1만6743개에 이른다.

김밥전문점인 얌샘김밥은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가맹점주가 자가격리 대상이 되어 2주간 휴업하게 되자 해당 가맹점주에게 매장 임대료 16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매출 감소 등으로 인한 가맹점주들의 어려움을 직접적인 자금지원을 통해 돕는 가맹본부도 16개사(소속 가맹점 2만8967개)에 이른다.

맥주전문점인 역전할머니맥주는 426개 가맹점에 각각 현금 200만원씩을 지원하고, 매출진작을 위한 PPL 광고비 3억원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 

정관장은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매출을 소비자의 주소지의 가맹점 매출 등으로 인정해주는 지원제도(Online for Offline)를 운영해 전년동기 대비 200% 이상 증가하면서 가맹점주의 혜택이 늘었다.

아울러 47개 가맹본부(소속 가맹점 5만8795개)는 가맹점 및 지역사회에 방역물품을 지원하거나 피해지역에 성금을 내기도 했다.

교촌치킨이 대한적십자사의 대구지사에 2억원을, 멕시카나치킨이 대구 지역에 1억원을 성금으로 전달했고, 연안식당은 일선에서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는 의료진들을 위해 꼬막비빔밥 1만개를 기부했다.

공정위는 통과된 추경에 가맹점주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착한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 방안이 포함됨에 따라 조만간 세부 지원요건과 절차를 확정해 발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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