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억 원 상당 부친 소유 부동산 20억 원에 매입
기장군 더불어민주당 최택용 후보 검찰에 고발

3.12. 부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김한선 무소속 예비후보
3.12. 부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김한선 무소속 예비후보

 

21대 국회의원에 출마한 부산 기장군 무소속 김한선 (전 53사단장) 예비후보(이하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최택용 후보를 증여세 탈세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 후보는 3월 12일 부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택용 예비후보가 특수관계인 부친으로부터 시세에 크게 못미치는 금액으로 부동산을 매입하면서 시세와 거래금액 차액에 대한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있어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최 후보는 부친으로부터 부동산을 매입하면서 시세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금액으로 매입하여 증여세를 탈세한 의혹이 있다는 것. 최 후보의 부친은 2008년과 2009년에 26억 3천만 원에 기장군 일광면 이천리에 토지 4필지와 건물까지 신축한 부동산을 2013년에 15억 6,300만 원에 최후보에게 매각한다. 

김한선 후보는 "부친이 부동산을 구입한 후 장기간 보유하다가 10억여 원이나 싸게 아들에게 판 이상한 거래"라고 지적했다. 또 "부친이 매입한 시기와 최후보가 매입한 때의 공시지가 변동을 비교해 산출한 추정 시가는 약 49억 7,000만 원에 달한다"며 이는 "최후보가 증여세 등 세금을 회피할 목적으로 20억 원 짜리 다운계약을 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후 양측의 입장은 접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최택용 후보측은 김 후보의 세금탈루 주장은 가짜뉴스라고 주장했다. '최택용 선대위 가짜뉴스 대응 본부'는 "김후보의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행위다.  단 한 건의 세금탈루도 한적이 없다"며 "세무서 조사 결과 통지서 등 해명자료를 배포하고 선거기간 중 진실을 밝히고자 시시콜콜 대응하지 않겠다, 총선 후 김후보에게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와 김 후보 간의 부적절한 뒷거래 의혹도 제기됐다. 최 후보 측은 "김 후보가 추잡한 선거 뒷거래를 청탁해와서 단호하게  거절했다. 이후 최 후보를 음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후보 측의 칼날이 김 후보를 향했다. 부절적한 거래를 제안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는 최 측에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최 측이 밝힌 추잡한 선거 뒷거래 주장에 대해 그야말로 적반하장이라는 주장이다.

김 후보는 "최후보가 먼저 추잡한 뒷거래를 제의했다. 무소속 출마를 이미 결심한 상태여서 뒷거래를 하면 둘 다 선거법 위반이 된다면서 입밖에도 꺼내지 말라며 단호하게 거절했다. 현재 통화기록이 남아 있다"면서 "만일 저에게 잘못이 있다면 어떠한 법적인 책임도 달게 받을 각오가 되어 있다"고 했다. 

선거 뒷거래는 총선이후 검찰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후보 매수 행위는 선거법 위반이다. 무엇보다 후보 매수 행위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송두리째 흔드는 최대 악이라는 지적이다. 다양한 후보 중에서 자질과 능력이 있는 후보를 선택할 수 있는 유권자의 권리를 박탈하기 때문. 무엇보다 후보매수는 떳떳하고 공정한 경쟁이 아니고 암흑 속에 거래다 보니 금품, 인사청탁 등 부정적 내용들이 오가기 마련이다. 선거비용 보장을 비롯해 각종 인허가권, 인사권 등이 이면에서 이뤄진다.

현역 윤상직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공석이 된 부산 기장은 최택용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정동만 미래통합당 후보에 대결구도이다. 정동만 후보는 윤 의원의 보좌관 출신이다. 최택용 후보는 김한선 무소속 후보박견목 후보 등과 예비 경선을 치렀다. 경선 과정에서 김한선 측이 제기한 증여세 탈세, 강제 추행 의혹 등으로 상처를 입은 상태이다. 여야의 PK(부산-경남)대전에 기장군에서 벌어지는 최택용-정동만-김한선 3파전의 결과에 세인들에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