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강석호·백승주·김석기·곽대훈·정태옥... 박찬주·김장겸도 탈락

미래통합당 대구·경북(TK)지역 현역의원들이 4·15 총선 공천에서 무더기로 컷오프 됐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6일 국회에서 공관위 회의를 열어 TK 지역 공천 심사를 한 결과 총선 불출마 선언자를 제외한 현역 의원 15명 가운데 6명을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21대 총선 미래통합당 공천에서 컷오프 된 김재원 의원. (사진=뉴시스)
21대 총선 미래통합당 공천에서 컷오프 된 김재원 의원. (사진=뉴시스)

 

컷오프 된 현역 의원은 3선 김재원(경북 상주·군위·의성·청도)·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과 초선의 백승주(경북 구미갑)·김석기(경북 경주)·곽대훈(대구 달서갑)·정태옥(대구 북구갑) 의원 등이다.

반면 재선 김상훈(대구 서구)·윤재옥(대구 달서을) 의원과 초선 곽상도(대구 중구·남구)·추경호(대구 달성)·송언석(경북 김천)·이만희(경북 영천·청도) 등 현역의원 6명은 자신의 지역구에서 단수 추천을 받아 사실상 공천을 확정했다. 임이자 의원(비례대표)은 김재원 의원의 지역구인 경북 상주·군위·의성·청도에 단수 추천을 받았다.

한편 주호영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대구 수성을에서 옆 지역구인 수성갑으로 전략공천을 받았다. 수성갑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이 현역이다.

대구 북구갑은 양금희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중앙회장, 달서갑은 이두아 전 의원, 달서병은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각각 단수 추천을 받았다.

김광림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경북 안동에는 김형동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부원장이, 장석춘 의원이 불출마를 결심한 경북 구미을에는 김영식 전 금오공대 총장이 각각 단수로 추천받았다. 최교일 의원이 불출마한 경북 영주·문경·예천에는 황헌 전 MBC 앵커가 단수 추천을 받으며 본선에 오르게 됐다.

TK에서 경선 지역은 6곳이다. 불출마 선언을 한 유승민 의원과 정종섭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강대식-김영희-김재수)과 동구갑(류성걸-이진숙), 더불어민주당 홍의락 의원이 현역인 대구 북구을(권오성-김승수-이달희), 김석기 의원과 백승주 의원이 컷오프된 경북 경주(김원길-박병훈)와 경북 구미갑(구자근-김찬영-황재영), 최경환 전 의원의 지역구인 경북 경산(윤두현-조지연), 이완영 전 의원의 지역구인 경북 고령·성주·칠곡(김항곤-정희용) 등이다.

대구 동구을에는 현역 비례대표 김규환 의원이 공천을 신청했지만 경선 후보로도 선정되지 못하고 탈락했다.

이밖에 서울과 부산, 울산, 경남 등 지역에 대한 공천 심사 결과도 발표됐다.

경남 김해을에는 장기표 전 전태일재단 이사장이 우선 추천됐다. 서울 노원을에는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출신 이동섭 의원이, 울산 북구에는 박대동 전 의원이, 경남 김해갑에는 홍태용 전 한국당 김해시갑 당협위원장이 단수 추천됐다. 김장겸 전 MBC 사장은 컷오프됐다.

부산 수영구에서는 현역인 유재중 의원이 공천 탈락하면서 권성주 전 새로운보수당 대변인, 이종훈 전 mbc 보도국장, 전봉민 전 부산시의회 부의장 등이 경선을 치르게 됐다.

또 부산 부산진구을에서 현역인 이헌승 의원과 이성권 전 의원, 황규필 전 한국당 농해수위 수석전문위원이 맞붙게 됐다. 울산 남구갑에서 현역인 이채익 의원과 최건 변호사가 경선하게 됐다.

부산 서구동구에선 곽규택 전 부장검사와 안병길 전 부산일보사장, 정오규 전 한국당 서구동구 당협위원장이 경선한다.

부산 사하구갑에선 김소정 전 한국당 사하갑 위원장, 김척수 사하갑 후보, 이종혁 전 한국당 최고위원이 경선을, 경남 창원성산구에선 강기윤 전 의원, 최응식 현 한국당 노동위원회 부위원장이 경선한다.

천안을에선 신진영 전 한국당 천안을 당협위원장, 이정만 전 대전지검 천안지청장이 경선하게 되며 ‘공관병 갑질’ 의혹을 받은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컷오프됐다.


미래통합당의 단수·전략 공천자와 경선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 단수공천자
▲대구 중구남구 곽상도 의원 ▲대구 서구 김상훈 의원 ▲대구 북갑 양금희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중앙회장 ▲대구 달서갑 이두아 전 의원 ▲대구 달서을 윤재옥 의원 ▲대구 달서병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대구 달성군 추경호 의원 ▲경북 김천 송언석 의원 ▲경북 안동 김형동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부원장 ▲경북 구미을 김영식 전 금오공대 총장 ▲경북 영주·문경·예천 황헌 전 MBC앵커 ▲경북 영천·청도 이만희 의원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임이자 의원
▲서울 노원을 이동섭 의원 ▲울산북 박대동 전 의원 ▲경남 김해갑 홍태용 전 한국당 당협위원장

◇ 경선자
▲대구 동갑 류성걸 전 의원, 이진숙 전 MBC기자 ▲대구 동을 강대식 전 동구청장, 김영희 전 육군 중령, 김재수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대구 북을 권오성 전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장, 김승수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 이달희 전 한나라당 대구시당 사무처장 ▲대구 수성을 이인선 전 경북 경제부지사, 정상환 전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경북 경주 김원길 미래통합당 서민경제분과위원장, 박병훈 전 경북도의회 운영위원장 ▲경북 구미갑 구자근 전 경북도의원, 김찬영 전 한국당 경북도당 혁신위원장, 황재영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경북 경산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 조지연 미래통합당 청년부대변인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박형수 전 대구고검 부장검사, 이귀영 미국 연방 공인건축사 ▲경북 고령·성주·칠곡 김항곤 전 성주군수, 정희용 전 경북도지사 경제특보 ▲부산 서구동구 곽규택 전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 정오규 전 한국당 당협위원장 ▲부산 부산진을 이성권 전 의원, 이헌승 전 한국당 최고위원, 황규필 전 한국당 농림해양수산위 수석전문위원 ▲부산 사하갑 김소정 전 한국당 당협위원장, 김척수 20대 사하갑 국회의원 후보, 이종혁 전 한국당 최고위원 ▲부산 수영 권성주 새보수당 대변인, 이종훈 전 부산MBC 보도국장, 전봉민 전 부산시의회 부의장 ▲울산 남갑 이채익 의원, 최건 변호사 ▲충남 천안을 신진영 전 한국당 당협위원장, 이정만 전 대전지검 천안지청장 ▲경남 창원 성산 강기윤 전 의원, 최응식 한국당 노동위 부위원장

◇ 우선공천(전략공천) 대상자
▲대구 수성갑 주호영 의원 ▲경남 김해을 장기표 전 전태일재단 이사장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