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도민심 바로미터 서울에 거물급 배치... 이인영·우원식·우상호 노리나
- 당내 경쟁자들 수도권 배치... 황, 이낙연에 지더라도 ‘물귀신 작전’?

총선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미래통합당이 서울 상륙작전을 개시했다. 수도권에 거물급을 공천하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거물급이 포진하고 있는 지역에 이들을 투입하겠다는 것. 미래당에서는 불출마를 선언한 거물급들이 서울 험지에 출마해 총선판을 키우기를 기대하고 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본인의 종로 출마로 명분을 확보했다. 당내 차기 대권 주자들도 같이 험지 출마한다면 설령 본인이 낙선하더라도 정치적 타격은 줄어들 수 있다. ‘이이제이’를 노리는 황교안호 미래당의 총선 전략을 살펴본다.

 

한국당, 서울에 거물급 공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미래당이 서울 공천에 거물급을 전진 배치할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문제는 대선주자급 인물들 가운데 불출마를 선언한 사람들이 많아 고심은 커지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결국 김무성· 홍준표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 등이 전부 서울에 투입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은 이미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당에서는 이들이 험지 출마로 총선 흥행에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세종시 공천이 유력하지만 여차하면 서울로 돌릴 수도 있다.

이러한 공관위 방침에 중진들은 반발하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수도권 못지않게 경남에도 험지가 있다”며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출마 선언을 한 양산을 출마를 타협안으로 제시했다.

미래통합당 일각에서는 홍 전 대표가 당선된 적이 있는 송파갑이나 동대문을에 출마하기를 바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홍 전 대표는 “황교안 대표 ‘백댄서’를 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도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현 지역구(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출마 뜻에 변함이 없다. 여기(고향)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당의 험지 출마 요구를 거절했다.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은 홍 전 대표에 대해 “그런 잘못된 장소(고향)를 벗어나겠다는 의사를 피력함으로써 절반의 수확을 거뒀다”며 “지역구는 추후에 공관위에서 엄정하게, 밀도 있게 논의를 한 다음에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고향 출마를 포기한 만큼 다른 전략지에 투입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편 황 대표는 12일 종로구 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어려운 첫걸음을 뗐다. 여러 가지로 불리한 상황이지만 반드시 정권 심판을 위해서 종로에서 꼭 승리하겠다”며 “한국당이 이번 총선에서 이길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승리 분위기가 확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거물급 저격 공천 움직임
미래통합당은 일단 황 대표를 중심으로 광진을에 오세훈 전 서울시장, 동작을에 나경원 전 원내대표등을 내세워 서울 탈환 작전을 구상하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한국당은 서울 지역 49석 중 12석을 가져오는 데 그쳤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출마 선언을 한 구로을 대항마로는 양천을 불출마 선언을 한 김용태 의원이 검토되고 있다. 강남갑 불출마 선언을 한 이종구 의원도 서울 험지 출마를 공언한 상태다.

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 전·현직 원내대표의 지역구를 탈환해야 한다는 구상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국 사태’로 불거진 ‘586 심판론’을 들고나오면 한국당이 승기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인영 현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구로갑과 전직 원내대표들이 지키고 있는 서대문갑(우상호), 노원을(우원식)은 보수 정당 입장에서 험지로 분류된다. 한국당 관계자는 “어느 때보다 운동권 세력에 대한 피로감이 심한 만큼, 한국당이 신선한 인물로 승부한다면 민주당세가 센 지역이라도 격전지로 부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 대표의 이이제이 전략
한국당 안팎에서는 황 대표의 종로 출마 결정이 한국당 공천 물갈이의 ‘신호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로 인해 공관위의 공천 작업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대대적인 컷오프가 예고된 TK지역 의원들은 최근 황 대표를 만나 “대구·경북이 당의 식민지냐”, “대구·경북 모멸”, “자존심을 지켜달라” 등의 강성 발언을 쏟아냈다. 그러나 황 대표가 종로 출마를 선택하며 기득권을 내려놓음에 따라 대구·경북 의원들을 향한 공관위의 공천 칼바람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다른 해석도 나온다. 황 대표가 이낙연 전 총리와의 대선 전초전에서 만일 패배할 경우에 당 주도권을 상실하는 일을 막기 위해 대선주자급도 서울 험지에 투입하는 ‘물귀신 작전’을 편친 것이란 주장이다.

저작권자 © 공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